우리 집의 중심, 아름다운 거실 만들기

Eunji Park Eunji Park
Loading admin actions …

어느 집에 가든, 그 거실의 인테리어를 보면 집 전체의 느낌을 대충 짐작해 볼 수가 있다. 엔틱가구에 샹들리에가 걸린 집이라면 침실 또한 고풍스러울 테고, 블랙 & 화이트의 심플한 거실이라면 그 집의 주방 또한 깔끔하고 모던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렇게 우리 집 인테리어 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생활이 가장 오래 머무는 곳. 함께 이야기하고 먹고 노는 우리 집에서 가장 중요한 이 공간을 어떻게 하면 더 아름답게 꾸밀 수 있을까.

오늘은 국내외 다양한 거실을 구경해보면서 이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아보도록 하자.

집주인의 감각이 느껴지는 거실

SESSO & DALANEZI의  거실
SESSO & DALANEZI

Jardim Paulista | Residenciais

SESSO & DALANEZI

브라질의 SESSO & DALANEZI에서 작업한 이 공간은 거실이 갖출 수 있는 다양한 인테리어 요소를 적재적소에 잘 활용한 아주 좋은 예이다. 모서리 쪽으로 시선이 집중되는 감각적인 카페트와 블랙과 짙은 오렌지 색의 세련된 의자를 배치하여 거실의 기본적인 느낌을 잡아 주었다. 여기에 아래로 길게 늘어진 다양한 모양의 거실등과 천장 선반, 그리고 그 위에 놓인 세련된 그림들이 거실의 분위기를 더욱 살려준다. 이 건물의 인더스트리얼한 분위기를 극대화한 성공적인 거실 인테리어라 할 수 있다.

색감이 살아있는 거실

Студия интерьерного дизайна happy.design의  거실
Студия интерьерного дизайна happy.design

Дизайн кухни-гостиной в современном стиле в ЖК Янтарный

Студия интерьерного дизайна happy.design

한여름 시원한 바다를 연상시키는 에메랄드와 TV와 벽난로가 있는 벽의 중앙을 밝혀주는 노랑의 상큼함이 인상적인 거실이다. 이 컬러와 동일하게 소파에도 노랑과 에메랄드 빛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고, 여기에 흰색으로 화려한 무늬가 들어간 쿠션을 함께 둠으로써 단조로움을 피했다. 또한 나뭇조각을 거칠게 붙여놓은 듯한 소파테이블 또한 이 거실에서 빼놓을 수 없는 구경거리이다.

자석보드를 활용한 거실 인테리어

파리 앤 파리: (주)강경숙칠판의  거실
(주)강경숙칠판

파리 앤 파리

(주)강경숙칠판

파리의 에펠탑이 한눈에 보이는 이 거실의 벽은 액자형의 자석보드로 멋과 실용성을 한 번에 잡은 인테리어를 시도해 보았다. 에펠탑의 모던함이 세 개의 프레임에 나뉘어 신선한 느낌을 주는 이 벽면은, 그림이나 사진 액자를 망설이는 이들도 한 번 고려해 볼 만한 아이디어 제품이다. 아이들이 낙서하며 놀 수도 있고, 중요한 일정을 메모지에 적어 붙여놓는 등 가족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작은 수영장이 딸린 거실

LEBEL 의  거실

아르헨티나의 LEBEL에서 꾸민 이 거실은 빨간 포인트 색상만큼이나 파란 물이 빛나는 수영장이 우리 눈을 사로잡는다. 대리석을 이용한 거실의 바닥장식까지 더해져 고급스러움이 물씬 풍긴다. 이 수영장은 거실에서 출발해 다이닝룸을 지나 야외 풀까지로 이어진다. 여유롭고 다소 사치스러운 여가를 보내기에 이만큼 멋진 인테리어는 보기 드물 것 같다.

클래식한 느낌이 물씬 풍기는 거실

브라질의 한 건축사무소에서 설계한 이 주택은 예스러운 고급스러움이 곳곳의 인테리어에서 나타난다. 벨벳 소재의 소파와 쿠션, 붉은 카페트와 엔틱 가구들, 여기에 빨간 조명까지 더해져 깊이 있는 느낌의 거실이 완성되었다. 더불어 집안 곳곳에 장식된 골동품들과 잎이 넓은 식물들이 집주인의 취향을 한 번에 보여주는 듯하다.

서재가 된 거실

화이트톤과 그레이톤의 조화: dip chroma의  거실
dip chroma

화이트톤과 그레이톤의 조화

dip chroma

DIP CHROMA에서 디자인한 시흥의 32평 아파트이다. TV가 놓여있는 일반적인 거실과 달리, 벽면을 가득 채운 책들과 은은한 조명, 그리고 안락한 책상과 의자 두 개가 놓여 서재 같은 느낌의 거실이 완성되었다. 여기서 눈여겨볼 만한 부분은, 두 의자가 주방이 있는 집의 안쪽을 보게 놓인 것이 아니라, 창이 난 베란다 쪽으로 돌려져 있다는 것이다. 햇살을 가득 받으며 조용히 책을 읽는 부부의 모습이 그려지는 공간이다.

퍼플 소파가 눈에 띄는 거실

Hain Parkett의  거실
Hain Parkett

Parkettboden Castello Eiche angeräuchert gebürstet geölt von Hain Parkett

Hain Parkett

햇빛이 가득 들어오는 창으로 둘러싸인 이 거실은 짙은 오크로 마감된 바닥과 잘 어울리는 선명한 보랏빛 소파가 눈에 들어온다. 기존의 소파들보다 살짝 낮게 디자인 되어 어린아이들이 오르내리며 놀아도 안전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우드 소재의 창과 잘 어울리는 액자들 또한 이 거실의 멋을 더해 주고, 기괴한 모양의 나뭇조각 또한 거실의 분위기와 잘 어울린다.

바닥이 움푹 들어간 색다른 거실

가족을 위한 단독주택: 디자인투플라이의  거실
디자인투플라이

가족을 위한 단독주택

디자인투플라이

디자인투플라이가 작업한 전주의 한 주택이다. 거실 바닥을 살짝 낮추고, 이러한 높이감을 이용하여 나무를 덧댄 경사면에 방석을 설치하여 앉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3명의 아이들이 뛰어노는 공간이니만큼 가구를 최소화하고 여백을 많이 둔 것이 눈에 띈다. 주방과의 파티션 또한 공간은 분리하되, 창살 사이로 아이들이 활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소파 대신 책상과 의자가 놓인 거실

앞서 소개했던 서재 같은 거실과 흡사한 분위기의 공간이지만, 이곳만의 멋을 살리는 아이디어가 있다. 전체를 통일한 느낌의 거실 가구 인테리어 대신에 각자의 멋이 그대로 느껴지는 의자와 책상을 무심하게 배치한 것이 바로 그 핵심이다. 소파의 안락함도 좋지만, 가족 구성원이 원하는 형태의 가구를 잘 어우러지게 함께 놓아두고 TV를 보든 컴퓨터를 하든 자신의 시간을 즐기며, 따로 또 같이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

올 화이트 컬러의 이색적인 거실

모든 것이 새하얀 거실을 보고 있자면, 손도 대지 못할 만큼 고결하고도 럭셔리한 느낌이 든다. 2층으로 연결된 흰색의 계단은 우리를 천국으로 인도해 줄 것만 같다. 여기에 마시멜로우를 붙여 놓은 듯한 몽글몽글한 느낌의 커다란 소파가 무게감을 자랑하며 거실의 중심을 잡아주고 있다. 여기에 간접조명이 은은히 공간을 비추어 전체적인 고급스러움을 한 층 높여주고 있다.

이 밖에 거실에 대한 더 많은 아이디어를 얻고 싶다면, 거실이나 거실의 가치를 높여주는 조명 아이디어를 참고하자.

거실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