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면적 12평, 낡은 아파트의 대 변신

Jihyun Hwang Jihyun Hwang
homify 모던스타일 거실
Loading admin actions …

최근 수도권에서 가장 인기 있는 평수는 전용면적 59㎡ 즉 약 17평이며, 수도권을 벗어나 상대적으로 지대가 낮은 지역은 60~85㎡ 이하의 평수가 가장 인기 있다고 한다. 이렇듯 부동산 시장이 불안정하면서 작은 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이는 예전에 비해 가족 구성원이 감소한 데다가 관리비를 포함한 비용을 줄이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작다고 해서 부족함이 있는 집은 아니다. 오히려 작아서 더 세밀한 부분까지 꼼꼼하고 알차게 설계해 공간이 작아도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프로젝트가 상당히 많다. 

이번 기사글에서는 한 신혼부부가 20년 이상이 된 전용면적 12평 규모의 낡은 아파트 실내를 넓고 알차게 활용하기 위해 리모델링을 의뢰한 사례를 소개한다. 깔끔하고 정돈된 매력을 담은 실내를 살펴보자. 국내 By Seog Be Seog (바이석비석) 에서 리모델링을 맡았다. 

<Space Design and Photographs: By Seog Be Seog>

시공 전 – 거실

특별할 것 없는 직사각형의 반듯한 공간이다. 거실로 들어가는 길목에 미닫이문이 있고, 거실은 다시 발코니로 이어진다. 실제의 작은 공간이 왜곡 없이 그대로 작고 다소 협소하게 느껴지는 외관이다. 충분히 밝지 않으며 벽지도 다소 애매한 색깔로 처리된 것도 이유 중 하나다. 만약 이 공간에 그대로 거실에 필요한 가구를 들인다면 굉장히 답답하게 연출될 가능성이 있다. 이랬던 거실이 어떻게 변화됐는지 아래 사진을 통해 살펴보자.

시공 후 – 거실 1

같은 공간이었을까 싶을 정도로 이미지가 확 달라졌음을 알 수 있다. 먼저 공간을 지배하던 색의 변화가 눈에 띈다. 다소 애매했던 적갈색의 공간을 흰색과 연한 파스텔색 그리고 검은색, 나무색으로 공간을 채워 모던하고 깔끔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기본적인 바탕색은 흰색으로 벽과 천장, 발코니와 이어지는 문틀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 흰색은 빛과 맞닿았을 때 가장 순수하게 환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는 색이다. 이처럼 시각적으로 공간을 본래의 크기보다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를 낼 수 있어 특히나 작은 공간을 디자인할 때 많이 사용하는 색상이다.

시공 후 – 거실 2

앞서 살펴본 사진을 다시 떠올려보면 공간의 한쪽 벽을 뒤로 둔 검은색 소파가 있었다. 바로 그 소파에 앉았을 때 정면으로 보이는 거실 공간을 담은 사진이다. 좁은 공간인 만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요소 중 하나는 수납이었다. 충분한 수납이 되면서도 좁아 보이지 않게 연출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많이 담겼던 공간이다. 한쪽 벽면의 크기에 딱 맞춘 수납장을 짜 넣고 책상과 TV 받침대까지 모두 깔끔하게 배치했다. 수납장의 상단에는 책, 파일 등 을 보관할 수 있으며 수납장의 아랫부분은 각각 책상, TV가 놓였다. 공간을 나눌 수 없는 만큼 수납장의 벽을 이용해 책상과 TV 부분을 분리한 점은 시각적으로 깔끔하고 기능적으로 볼 때도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인상적이다. 수납장은 깔끔한 흰색으로 처리했으며 다만 수납장이 기댄 벽면의 색을 연한 파스텔계열의 하늘색으로 처리해 화사한 느낌을 더했다.

시공 전 – 욕실

오랜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욕실이다.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곳곳에 물때가 끼어있고 곰팡이의 흔적도 남아있다. 좀 더 위생적이고 기분 좋은 청결함을 느낄 수 있는 욕실로의 변화가 시급했다.

시공 후 – 욕실1

욕실 공간 역시도 시공 후 눈에 띄는 변화를 보인다. 욕실 공간도 은은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갈색과 회색, 아이보리, 흰색을 사용해 모던한 느낌으로 연출됐다. 기존의 욕실 설비의 구조는 그대로 유지했다. 벽면 전체를 광택이 도는 은은한 갈색의 타일로 시공해 벽돌 느낌을 주었고, 천장의 부드러운 조명 빛과 아늑한 조화를 이뤄내고 있다.

시공 후 – 욕실2

세면대 옆의 변기 역시 기존의 구조 그대로다. 시공 후의 욕실 공간을 보면 공간의 형태를 구성하는 벽이 공간의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세련된 디자인의 벽과 부드러운 조명이 욕실 곳곳에 닿아 공간 전체의 이미지가 아늑하면서도 우아한 느낌으로 변화됐다.

또 다른 인테리어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특별히 책을 즐겨 읽는 클라이언트를 위해 북카페의 분위기를 연출한 아늑한 실내 디자인을 살펴볼 수 있다.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