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 표정을 부드럽게 하는 간접 조명

Boram Yang Boram Yang
Loading admin actions …

건축 조명에서 조명 기구를 숨기거나, 건축 구조에 조명을 일체화하는 디자인이 많이 보인다. 공간에 빛의 효과만 남기는 것이다. 특히 최근 상업 공간 뿐 아니라 주거 공간에도 간접 조명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간접 조명은 직접적으로 밝기를 주고 싶은 면을 비추는 것이 아니라 반대쪽 면을 비추어 표면에서 반사된 빛으로 밝기를 주는 방식을 의미한다. 빛이 표면에 닿고 반사하는 과정에서 밝기의 손실이 있지만, 그렇게 반사된 빛은 훨씬 부드럽게 확산되어 우리의 눈을 편안하게 한다. 

그리고 간접 조명으로 밝기가 충분하지 않은 공간의 경우, 직접 조명과 혼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간접 조명으로 공간에 표정을 입히고, 직접 조명으로 필요한 밝기를 더하는 것이다. 공간의 표정을 부드럽게 하고 싶다면 간접 조명을 활용해보자. 우리에게 영감을 주는 인상적인 간접 조명 사례를 소개한다.

간접 조명 기구

GD Creation의  거실
GD Creation

The Hover Mold ceiling lamp

GD Creation

완벽한 원형과 따뜻한 색감의 빛이 태양을 연상시키는 조명이다. 조명이 벽을 향하도록 하여, 벽으로부터 반사된 빛이 부드럽게 확산한다. 벽면에 이러한 오브젝트형 간접 조명 여러 개를 이용하여 일종의 패턴을 만드는  디자인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혹은 단 하나만 걸어 공간에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직접 조명과 함께 활용한 간접 조명

벽과 천장이 만나는 모서리에 간접 조명을 설치하고 천장 중앙부를 오브젝트형 조명 기구로 채웠다. 이러한 형태의 조명 기구는 빛이 여러 방향으로 투과되어 나와, 굉장히 밝고 눈에 띄어 공간감을 해칠 수도 있다. 하지만 간접 조명과 어우러져 공간감을 유지하면서도 충분한 밝기를 제공한다. 

직접 조명과 함께 활용한 간접 조명

homify의  거실
homify

White Wave @ Walkerhill

homify

간접 조명과 광천장, 직접 조명을 적절하게 활용한 공간이다. 간접 조명과 광천장으로 부드럽게 퍼지는 빛을 주고, 스포트라이트 조명으로 원하는 곳에 더 밝기를 주고, 공간의 입체감을 살릴 수 있도록 하였다. 공간 구조를 보면 모든 모서리 부분을 둥글게 처리하여 더욱 부드럽고 편안한 느낌을 준다.

공간의 구조를 살리는 간접 조명

원형의 천장 형태를 살리는 간접 조명이다. 기둥이 있는 위치마다 코브 조명을 설치하여 수직으로도 밝기를 주었다. 다양한 크기의 원이 일종의 패턴을 이루어 천장을 채운 모습이 인상적이다. 리셉션 하단부에도 간접 조명을 설치하여, 구조가 공중에 떠 있는 듯한 플로팅 효과를 준 것도 주목할 만하다.

공간의 구조를 살리는 간접 조명

곡선미를 아름답게 살려낸 간접 조명이다. 간접 조명의 부드럽게 퍼지는 빛이 커튼의 드레이프와 샹들리에 조명과 어우러져 우아한 느낌을 연출한다. 일반적인 다운 라이트오 함께 배치하여 충분한 조도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게 기존에 공간 구조가 갖고 있는 요소를 잘 활용하면 자연광을 받는 낮과 조명을 키는 밤에 공간의 표정이 달라져 재미를 줄 수 있다. 

컬러 간접 조명

사진의 거실에서는 컬러를 활용하여 간접 조명을 연출했다. 밝은 오렌지 컬러의 조명이 나무 소재와 잘 어우러져 공간 전체를 따뜻한 느낌으로 감싼다. 간접 조명이 벽에서 한 번 그리고 사선의 천장에서 한 번 더 반사되어 단계적으로 빛을 확산한다. 부드러운 간접 조명의 빛과 자연광이 만들어내는 선명한 빛의 양상이 대비되어 공간을 다채롭게 한다.

가구에 설치한 간접 조명

LiteTile Ltd의  주방
LiteTile Ltd

Kitchen splashback with white only LEDs

LiteTile Ltd

가구를 활용하는 간접 조명 연출법을 알아보자. 요즈음에는 스티커가 부착된 라인 LED가 다양하게 나오기 때문에 직접 LED를 붙여 원하는 대로 연출할 수 있다.

사진의 주방은 스플래쉬백에 백릿(Backlit) 조명을, 수납장 위에 간접 조명을 설치하여 밝고 화사한 느낌을 연출했다. 주방의 집기는 쿨 화이트로 깔끔한 느낌을 주는 반면, 조명은 웜 화이트를 사용하여 전체적인 느낌은 따뜻하다.

가구에 설치한 간접 조명

엄마의 사랑이 피어나는 러블리 하우스: 퍼스트애비뉴의  복도 & 현관
퍼스트애비뉴

엄마의 사랑이 피어나는 러블리 하우스

퍼스트애비뉴

수납 선반도 간접 조명을 활용하기 좋은 가구이다. 사진의 수납장은 밝은 색감의 나무 선반에 따뜻한 웜 화이트 간접 조명을 설치했다. 부드럽게 퍼지는 빛 덕분에 개성있는 진열품들이 더 돋보인다. 주방이나 서재와 같이 작업을 위한 공간에서는 필요에 부드러운 빛을 연출하기도 하지만, 이렇게 눈에 잘 보이는 수납 공간, 진열장 등을 잘 활용하면 공간에 지배적인 캐릭터를 부여할 수 있다.  

오브젝트와 함께 연출한 간접 조명

schulz.rooms의  욕실
schulz.rooms

Gäste-WC

schulz.rooms

사진의 욕실은 대형 휴지걸이에 간접 조명을 사용하여 개성있는 공간을 연출했다. 나무에 휴지가 걸려 열매처럼 보이는 재치있는 아이디어로, 오브젝트 자체만으로도 인상적이다. 하지만 오브젝트 뒤로 간접 조명의 빛이 부드럽게 확산되면서 공간의 중심이 된 듯 시선을 머무르게 한다. 

오브젝트와 함께 연출한 간접 조명

추상적인 형태의 오브젝트와 함께 연출한 간접 조명이다. 단지 쿨 화이트의 코브 조명만 설치했다면 상업 공간을 위한 연출로써는 밋밋한 느낌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얇은 금속 막대로 이루어진 구조물을 부착하여 하나의 작품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덩어리감이 크지 않고 디테일이 살아있는 오브젝트를 사용하여 시선을 너무 오래 잡지 않으면서 공간에 잘 어우러진다.

간접 조명을 활용한 사례를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이곳을 클릭하자.

간접 조명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