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정돈의 힘, 쉽게 정리하는 방법 7

Jihyun Lee Jihyun Lee
Ordnung ist das ganze Leben, Schmidt Küchen Schmidt Küchen 모던스타일 주방
Loading admin actions …

해도 해도 끝이 없는 것이 있다면 그건 바로 일과 청소가 아닐까? 매일같이 아무리 열심히 청소를 해도 깨끗한 건 잠시, 집은 곧 예전의 모습으로 다시 돌아가기 마련이다. 이 알다가도 모를 청소의 메커니즘은 우리를 더욱 힘들게 만들곤 한다. 만일 청소 시간이 매번 버겁게 느껴진다면 청소 습관을 바꿔보는 건 어떨까? 기존의 물건들을 새롭게 정리하여 청소를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춰보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정리정돈의 힘’이 괜히 있는 말이 아니라며 정리 습관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한다. 주거환경이 이미 잘 정돈된 상태라면 청소도 한결 수월해질 것이다. 아래의 기사를 통해 전문가가 제안한 쉽고 빠른 정리의 비결과 청소에 관한 팁을 함께 살펴보자!

1. 주방: 식기도구 트레이

빠르고 효율적인 조리 과정을 위해 주방 서랍장은 항상 정리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좋다. 사진처럼 주방 서랍장을 열었을 때 모든 주방 도구들이 한눈에 들어오도록 정리하고 싶다면 서랍장 칸막이 혹은 식기도구 트레이를 사용해보자. 식기는 식기대로, 도구는 도구대로 각자의 자리를 갖고 있어 요리로 바쁜 와중에도 원하는 도구를 금방 찾을 수 있다. 트레이를 이리저리 옮겨 자리를 바꿀 수도 있고, 트레이 자체를 꺼내 서랍장 바닥도 수월하게 청소할 수 있어 매우 기능적이고 편리하다.

2. 거실: 수납 기능을 겸비한 커피 테이블

소파와 커피 테이블은 거실의 전체적인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아름답고 기능적인 제품을 선택하자. 그중에서도 특히 커피 테이블의 경우 디자인뿐만 아니라 추가 기능까지 겸비한 제품을 선택하라 전문가는 조언한다. 예컨대, 수납기능을 겸비한 커피 테이블은 각종 소책자와 리모컨 등을 시선에 보이지 않도록 수납할 수 있어 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거실을 항상 깔끔한 공간으로 유지할 수 있다. 사진 속 제품은 국내 가구 디자인 회사 우든하우스 의 커피 테이블이다.

3. 옷장: 행거를 활용한 의류 정리법

​수원 우만동 월드메르디앙아파트 35평인테리어, JMdesign JMdesign 모던스타일 드레싱 룸

행거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드레스룸을 소개한다. 국내 인테리어 디자인팀 JM Design 에서 선보인 공간으로, 자주 입는 의류를 종류별로 분류해두어 이용자의 편의를 도왔다. 가장 왼쪽에는 코트만 따로 걸어두었고, 중앙에는 자주 입는 얇은 상의들을 걸어두었다. 가장 오른쪽 자리에는 소품을 보관할 수 있도록 벽면 행거를 설치했다. 모자를 후크에 걸어 보관하고, 넥타이를 색상별로 분류해둔 아이디어가 인상적이다.

4. 책장: 책은 분야별로 정리하기

아무리 전자책이 발달한 시대라지만 종이책만큼 아날로그적인 느낌을 재현해내는 책도 드물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독서 팬들이 전자책이 아닌 종이책을 선택하곤 한다. 한 달에 두어 권 정도, 많은 책을 사지 않는다 하더라도 시간이 흐르면 결국 책도 쌓여버리기 마련이다. 책 수납 전문가는 책을 색상별 보다 분야별로 정리해두라 조언한다. 서점처럼 분야별로 책을 정리해두면 원하는 책을 금방 찾을 수 있어 편한 장점이 있다.

5. 서재: 무지주 선반과 서류 보관함

homify 미니멀리스트 서재 / 사무실

국내 인테리어 디자인팀 (주)바오미다 에서 선보인 서재를 살펴보자. 우선 다리가 없는 캔틸레버 디자인의 책상이 돋보인다. 한쪽 벽면에 고정된 형태로, 다리가 없어도 안정된 구조를 자랑할 뿐만 아니라 책상 하부 공간을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책상 아래엔 서류 보관함을 놓아두어 공간의 능률을 향상시켰다. 서류 보관함엔 4개의 바퀴가 달려있어 원하는 대로 쉽게 움직일 수 있으며, 청소하기에도 더욱 수월하다.

6. 아이 방: 수납 바구니

아이 방은 아무리 청소해도 끝이 보이지 않는 대표적인 공간이라 할 수 있다. 아이의 창의력을 길러주는 수많은 장난감과 학습 도구로 늘 공간이 붐비기 때문이다. 또한, 아이는 ‘정리’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므로 부모의 도움 없인 혼자서 방을 깨끗하게 정리하기 힘들 수 있다. 그러므로 아이 방엔 쉽고 기능적인 수납 시스템을 갖춰두라 전문가는 조언한다. 

국내 건축사사무소 지오아키텍쳐 는 수납 바구니를 갖춘 수납장을 통해 깨끗하게 정리정돈된 아이 방을 선보였다. 이는 물건의 종류별로 바구니에 분류해놓고 원하는 바구니를 그때그때 꺼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7. 아이 방: 소분 정리함으로 서랍장 정리하기

마지막으로 소개할 아이디어는 아이 방뿐만 아니라 모든 방의 서랍장에 적용해볼 수 있다. 서랍장 속에 작은 플라스틱 소분함을 격자형으로 나열하고, 물건을 종류별로 분류하여 수납해두는 방법이다. 서랍장을 열면 종류별로 정리된 물건이 한눈에 들어와 원하는 물건을 금방 찾을 수 있다. 크고 작은 장난감들로 붐비는 아이 서랍장, 볼펜들로 가득한 서재 서랍장, 각종 메이크업 제품들로 꽉 차버린 화장대 서랍장 등에 시도해보면 좋은 아이디어다. 

계속해서 전문가가 들려주는 또 다른 정리정돈 및 청소 이야기를 함께 살펴보자. 빠르고 쉬운 청소 비법을 가득 담은 기사를 소개한다.

그동안의 청소는 잊어라. 더 깨끗한 집을 위한 7가지 청소 꿀팁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