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MERHAUS PIU의  조립식 주택

에너지 절약과 예산 절감을 모두 고려한 조립식 주택

Heejin Cho Heejin Cho
Loading admin actions …

주택 설계와 시공에 부담스러운 비용으로 망설있는 당신을 위해 장기간 안전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조립식 모듈 주택을 소개한다. 건물의 약 70%는 공장에서 완성되고 집이 들어설 부지에 알맞게 배치하고 조립하는 방식으로 일반 건물을 건축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에 들이는 시간을 줄이고 비용을 낮추어 장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피우PIU라는 이름의 조립식 주택은 독일의 산업 디자이너패트릭 프레이(Patrick Frey)와 건축가 뵨 괴테 (Björn Götte)가 탄생시킨 건물로 각 건물의 면적을 이름으로 지었다. 다음 사진에서 만날 수 있는 피우65(PIU65)는 총 면적 65제곱미터(약 19평)로 이루어 졌으며 질 좋은 나무 소재를 이용한 목조 조립식 건물이다.

정면

비스듬한 지붕의 각도가 인상적인 건물은 멀리서 보아도 외벽의 나무 판넬이 한눈에 들어오며 주변의 우거진 나무와 수풀 속에 자리 잡은 한적한 건물이다. 피우 시리즈는 인조적이고 실속이 없다는 조립식 주택에 대한 편견을 완벽하게 없앨 수 있는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질 좋은 목재를 사용하여 건강한 삶을 이룰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으며 뛰어난 절연장치를 사용하여 4계절 내내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한 실내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에너지 절약을 고려하여 적용한 다양한 기술로 독일 정부에서 정한 에너지 절약 법령(Energy Saving Ordinance (EnEV))에 맞추어 완성하였다. 기존의 주택보다 훨씬 적은 에너지 소비를 가능하게 하는 자연 친화적인 스마트한 주택이다.

낙엽송 합판을 이용한 외관

SOMMERHAUS PIU의  조립식 주택
SOMMERHAUS PIU

Haus mit Seeblick

SOMMERHAUS PIU

건물의 후면에서 바라본 모습이다. 정면의 탁 트인 유리문이 측면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그 외의 부분은 나무 판넬을 이용하였다.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인테리어에 많이 쓰이며 각광 받는 낙엽송 합판을 이용하여 외벽을 마무리 하였다. 내구성 및 내수성이 뛰어나고 자연스러운 색감과 무늬가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건물을 받치고 있는 플랫폼은 가장자리로 약 1미터 남짓한 여유 공간을 만들어 미니 테이블을 놓거나 의자를 놓아 야외에서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완성하였다.

소박한 테라스

SOMMERHAUS PIU의  조립식 주택
SOMMERHAUS PIU

Terrasse / Terrace

SOMMERHAUS PIU

건물 정면에는 짙은 색상의 나무 판넬을 이용하여 조금 더 넓은 테라스를 만들었다. 커다란 유리 문을 통하여 실내와 실외가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계단식의 구조는 특별한 의자나 가구를 준비하는 대신 쿠션만으로도 충분히 편안한 야외 공간이 될 수 있다. 건물을 둘러싼 처마가 실내로 들어오는 햇빛을 적절히 줄여주며 외부의 궂은 날씨로 부터 유리창을 보호해 준다.

실내 도면

약 65제곱미터(약 20평)의 면적의 실내에는 2개의 침실, 욕실, 주방, 거실과 다이닝룸의 공간이 모두 갖추어져 있다. 쉬운 이해를 위하여 실내 도면을 살펴보면 침실은 차단된 공간으로 각각 하나의 창문이 설치되어 있으며 건물
정면에서 보이는 커다란 유리창 너머로는 다이닝룸과 거실이 위치한다. 아담하지만 필요한 것은 완벽하게 갖추어진 조립식 주택이다.

약 8미터 가로의 넓은 유리 창

다이닝룸의 모습은 주변 자연환경을 감상할 수 있는 최고의 전망을 가진 장소이다. 가로 약 8미터의 넓이로 이루어진 유리 벽면은 실내에서도 실외를 그대로 느낄 수 있어 실제 면적에 상관없이 더욱 넓고 오픈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기능이 뛰어난 절연장치를 사용하였고 실내용 화로가 다이닝룸에 위치하여 따듯한 온도를 유지하며 동시에 별장에 온 것 같은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원적인 분위기의 다이닝룸

90도 각도로 이어진 유리 벽면은 다양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해가 지는 시간에따라 들어오는 햇살의 방향도 달라진다. 사진 속에서는 하얀색의 두꺼운 커튼을 설치하여 필요에 따라 열고 닫아 외부의 시야를 차단하고 뜨거운 햇살을 가려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취향과 실내 인테리어에 맞추어 블라인드를 설치할 수도 있다. 6명이 넉넉하게 앉을 수 있는 화이트 테이블과 컨트리스타일의 의자가 전체적인 집의 전원적인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는 사랑스러운 다이닝룸이다.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