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고 우아하게, 적은 예산으로 엘레강스 스타일 연출하기

Eunyoung Kim Eunyoung Kim
Loading admin actions …

우아하게 산다는 것은 어떻게 사는 것일까? 최고급 침대에서 일어나, 명품으로 치장하고 최고급 레스토랑에서 우아하게 브런치를 먹으며 하루를 시작하는 삶을 말하는 것일까? 우리는 매일 치열하게 전쟁하듯이 자신의 인생을 살아나가고 있다.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살아나가려면 반드시 해야 하는 일들이 있다. 세수는 안 해도 살 수 있지만, 밥을 안 먹으면 살 수 없고, 밥을 먹기 위해서는 일을 안 할 수가 없다. 물려받은 재산이 많은 사람은 일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겠지만, 그 재산도 누군가가 일을 해서 번 것이다. 모든 것을 다른 누군가가 대신해 줄 수 있어도, 자신 외에 그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일들이 있다. 먹고 싸고 사랑하는 것. 아무리 고상하고 우아한 척하는 인간도 결국,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세상에서 가장 고상하지 못한 일을 매일 반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아하게 산다는 것은 결국 허세고, 허상이다. 타인의 우아해 보이는 삶을 부러워하지 말고, 자신의 삶에 만족하라는 소리는 이제 지겨울 것이다. 오늘은 반대로 우리도 잠시 우아한 척하는 삶을 살아보자고 제안하는 바이다. 그럼 어떻게 집안 분위기를 가벼우면서도 우아하게 보이도록 연출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엔틱 가구

앤틱(antique)은 라틴어의 'antiqus' 가 어원으로 '오래된 것, 구식의 것'을 뜻하는데, 여기에는 세 가지 의미가 있다. 먼저 genuine으로 당대에 만들어진 진품을 말하거나, reproduction으로 진품의 분위기와 기법을 살려 현대에 만든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fake로 진품을 모방해 상업적으로 만든 모조품을 말한다. 우아한 분위기를 내기 위해 반드시 값비싼 진품 고가구를 살 필요는 없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세 번째 fake 제품이다. 사진 속 보물 상자 모양의 수납박스는 실제로 100년 이상 된 진짜 앤틱가구는 아니지만, 충분히 예스러운 분위기를 풍기며 이 공간에서 충분히 제 역할을 다하고 있다. 모던한 브라운 계열의 가구와 멋스러운 그림을 돋보이게 하는 화이트 컬러의 벽이 앤틱스타일의 수납박스와 함께 앤틱과 모던 스타일의 조화를 주고 있다.

고전적인 그림

Monachair / Retranslation of Readymade : 후스 디자인의  거실
후스 디자인

Monachair / Retranslation of Readymade

후스 디자인

진품 명화를 구입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실제로 소지하고 있다고 해도 함부로 남에게 보여줄 수 없을 것이다. 그럴 땐 쉽게 구할 수 있는 명화를 주제로 한 엽서나 사진 등을 고급 액자에 넣어 장식하면 생각보다 훨씬 가치 있어 보인다. 굳이 세계적인 작가의 명화가 아니라도 전통적 기법의 풍경화나 예스러운 동양화를 걸어 두어도 엘레강스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사진 속에는 다빈치의 모나리자와 고흐의 의자 그림이 작은 엽서의 형태로 앤틱 스타일 액자와 어우러져 고전적이고 우아한 분위기를 내고 있다.

모던한 조명

Pixel Light - BLUE: Min_D (민디)의  거실
Min_D (민디)

Pixel Light – BLUE

Min_D (민디)

우아한 분위기를 위해 온 집안을 골동품과 명품으로 채울 필요는 없다. 때로는 모던한 느낌의 조명이 오히려 더 고급스럽고 우아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기도 한다. 너무 밝고 환한 형광등보다는 아무래도 분위기가 있는 백열등이나 은근한 빛을 내는 스탠드 등이 더 우아한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사진처럼 기하학적 디자인의 컬러풀 조명은 자칫 어두워 보일 수 있는 엘레강스 스타일 인테리어에 모던함을 더해줘 한층 세련되고 밝은 느낌을 준다. 사진은 민디의 한국문예학술저작권협회에 저작물 등록되어있는 작품으로, 기본 베이스는 한지로, 뼈대 없이 오직 한지와 픽셀들의 힘으로 세워지는 픽셀 조명이라고 한다.

고급스러운 바닥재

Deirdre Dyson LLP의  거실
Deirdre Dyson LLP

Deirdre Dyson AUTUMN LEAVES hand knotted wool and silk rug

Deirdre Dyson LLP

값비싼 대리석이나 타일 등은 바닥재로 사용하면 전체적인 분위기를 고급스럽게 만들어 주는 것이 사실이나, 가격뿐만 아니라 관리가 힘들어 주부들은 선뜻 선택하기가 어려운 소재이다. 이미 시공된 바닥재를 뜯어내고 새로운 바닥재를 까는 비용과 시간, 수고를 덜기 위해 카펫을 활용해 보자.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카펫을 구입하여 집안의 한 공간에 깔아 놓고 그 공간만을 우아한 컨셉의 인테리어로 꾸며보자. 집 전체의 인테리어를 손댈 필요가 없으면서도 원하는 분위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진처럼 거실의 한 부분을 앤틱 컨셉으로 꾸며놓고 우아하게 티타임을 즐기다 보면 우울한 기분도 사라지고 단조로운 일상에 신선한 자극이 될 것이다.

온화한 색감

Etons of Bath의  거실
Etons of Bath

Georgian Drawing Room

Etons of Bath

로열 블루가 귀족의 컬러인 것처럼, 특정한 컬러가 더 고급스럽고 우아한 분위기를 더해 주기도 한다. 예전에 골드와 실버 컬러는 왕족만이 사용할 수 있었는데, 컬러 자체만으로도 이미 고급스럽고 우아한 느낌을 준다. 퍼플도 왕족과 귀족이 사용하던 컬러였고, 옅은 갈색인 탄(tan)색 역시 예전에는 귀족들만 사용하던 색이었다. 그러나 이런 배경 지식이 없어도 각각의 색상이 주는 이미지만으로도 우아하고 귀족적인지 경쾌하고 서민적인지 구분할 수 있다. 사진의 라이트 블루 컬러는 창밖으로 보이는 블루 스카이와 함께 고귀한 느낌을 풍기며 엘레강스한 스타일을 드러내고 있다. 화이트, 블루, 그린의 조화가 놀랍도록 아름답고 우아한 분위기를 풍긴다.

풍부한 질감의 패브릭

Meltons의  거실
Meltons

Mayfair Apartment – Drawing Room

Meltons

소재에 따라 풍기는 느낌이 달라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면이나 마 소재는 가볍고 모던한 느낌이 들고, 가죽은 고급스럽지만 차갑고 시크한 느낌이 든다. 우아한 분위기를 내고 싶으면 벨벳이나 실크 소재의 패브릭을 사용해보자. 세탁이나 관리가 힘들다고 생각되면, 쿠션이나, 커튼 등의 포인트로만 사용해도 충분히 우아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사진처럼 거실 전체를 엘레강스한 스타일로 바꿀 필요도 없다. 집의 한 공간만을 활용해 벽을 우아한 컬러로 페인팅하고 앤틱 가구 한두 점을 갖다 놓아도 충분히 엘레강스한 스타일이 살아난다. 거기다 사진 속 쿠션이나 커튼처럼 우아한 스타일의 패브릭 소재를 활용하면 금상첨화다. 

우아한 분위기의 소품

집안의 전체 가구를 앤틱스타일로 바꾸면 집 분위기가 칙칙하고 어두워지기 십상이고 앤틱만의 멋스러움도 감소할 수 있다. 전통적 모티브를 응용한 쿠션이나 침상 등의 소품들을 적절히 응용하면 전통과 현대미가 조화를 이룬 더욱 색다른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사진처럼 작은 빈티지 스타일 탁자 위에 긴 양초를 켜두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우아한 분위기가 살아난다. 

요즘 SNS에서 명품 가방과 자동차, 값비싼 음식 사진을 타인에게 자랑하듯이 올리며, 행복한 척, 우아한 척하는 모습을 꾸며대는 사람들 때문에 상대적 박탈감이 들어 삶에 회의가 느껴진다는 말들을 많이 한다. 하지만 그 사람들도 결국은 앞서 언급한대로, 집의 한 공간만을 우아하게 만들어 놓고 우아한 분위기를 만끽해 보자고 했던 것처럼 자신들의 삶의 한 부분만을 남에게 우아하게 보이게 하려고 허세로 치장하고 다른 부분은 우아하지 못한 삶을 살고 있을지도 모른다.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