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소 주택의 한계를 뛰어넘고 모두를 놀래킨 대구의 겨루 하우스

interior & architecture by INARK 인아크 건축 설계 인테리어 디자인 대구 봉덕동 "겨루하우스", inark [인아크 건축 설계 디자인] inark [인아크 건축 설계 디자인] 모던스타일 발코니, 베란다 & 테라스
Loading admin actions …

부지가 협소하다고 해서 건축물의 가치를 저평가하는 건 꽤 구시대적인 발상이다. 건축계엔 작은 공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오래전부터 계속되고 있으며, 실제로 현대 건축에 수많은 노하우들이 적용되어 소형, 협소 주택의 위상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오늘 기사에서는 협소 주택, 그 이상의 가치를 담은 대구시 남구 봉덕동의 겨루 하우스를 소개한다. 대구의 건축업체 INARK [인아크 건축 설계 디자인]에서 작업한 이 주택은 다른 건축물과 기량을 겨뤄도 전혀 가치가 떨어지지 않으며 가족의 행복을 지켜준다는 뜻으로 '겨루 하우스'라 명명되었다. 한정된 공간 안에서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이상적인 거주 공간을 선물할 수 있었던 건 건축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탄탄히 쌓아온 노하우 덕분이었다. 그럼 이 작지만 알차고 소중한 집을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소형 상가주택

가족들이 기존의 기와집을 철거하고 새로 짓기로 한 이 주택은 설계부터 소형 상가 주택으로 계획되었다. 연면적 약 22평의 협소한 부지 위에 선 이 건물은 상가용으로 임대할 1층과 가족들이 거주하게 될 2, 3층으로 이뤄져 있으며 작은 다락방과 베란다가 있어 더 편안하고 아늑한 주택이다.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에 내진 설계를 적용해 안전성을 높였으며 담장을 없애는 대신 1층에 임대용 공간을 만드는 등 가족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한 건축가의 정성이 느껴지는 건물이다.

2. 주택 외관

주택은 깔끔한 화이트 외벽과 그레이 강판이 조화롭고 모던한 모습이다. 얇고 긴 형태의 창문을 많이 설치함으로써 보안을 지키고 채광을 확보했으며, 도로변을 마주한 상가와 주택의 입구를 분리하여 거주자가 좀 더 아늑하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계획했다. 2층엔 가족들이 함께 지내는 주방과 거실이 있으며 3층엔 좀 더 프라이빗한 침실, 그 위엔 작은 다락방과 편안한 발코니가 자리하고 있는 알찬 구성의 주택이다.

3. 공간을 살리는 얇은 계단

실내 인테리어를 하나씩 살펴보면 공간을 조금도 낭비하지 않겠다는 건축가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사진은 2층에 위치한 거실을 보여준다. 간단한 가구와 식물 화분, 화이트 벽과 밝은 바닥으로 쾌적하고 안락하게 꾸민 거실 측면엔 3층으로 통하는 계단이 설치되어 있다. 이 계단에서 주목할 점은 얇은 프레임으로 플로팅 계단에 가까운 느낌으로 공간을 남긴 아이디어다. 이렇게 얇고 가는 계단은 공간감을 전혀 막지 않으며 아래의 자투리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유익하다.

4. 높은 층고의 거실

이 주택의 거실은 2층부터 3층까지 이어지는 높은 층고 덕분에 더 넓고 편안한 공간감을 자랑한다. 높은 층고에 자연스럽게 설치한 긴 펜던트 조명은 내추럴하고 친근하게 실내 공간을 어우르며 가족들에게 따뜻한 채광을 선물한다.

5. 공간을 여닫는 폴딩 도어

2층과 연결되는 3층의 난간엔 폴딩 도어가 시공되어 언제든 자유롭게 여닫을 수 있다. 원할 땐 활짝 개방해 넓은 공간감과 시원한 통풍을 즐길 수 있고, 닫아두면 방음과 단열에 효과적이다. 이처럼 필요할 때마다 유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옵션을 여기저기 마련해 작은 주택을 더 실용적이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6. 똑똑한 모듈러 침대

이미 말했듯, 주택의 곳곳엔 공간을 실용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숨겨져 있다. 사진 속의 침실을 보면 자투리 공간을 용납지 않는 넓은 수납공간과 필요에 따라 접었다 펼 수 있는 모듈러 침대를 설치했다. 이런 접이식 가구는 협소한 공간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참고할 만 하다.

7. 작은 서재가 있는 다락방

이 주택의 꼭대기 층엔 작은 다락방이 있다. 작지만, 그렇기에 더 애착이 가는 이곳은 작고 긴 창을 가로로 내어 밝은 빛이 스미는 공간이다. 모서리에 맞춘 작은 책상과 은은한 조명이 업무에 완벽하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8. 휴식을 선물하는 발코니

다락방에서 이어지는 발코니는 심플한 가구 배치와 주변의 경관이 함께 만드는 완벽한 휴식공간이다. 남의 시선을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시원한 바람과 따스한 햇볕을 즐길 수 있는 발코니는 가족들에게 꽤 사랑받는 공간. 이 밖에도 테라스나 발코니 인테리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눌러 계속 알아보도록 하자.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