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원하는 색깔이 있는 넓은 공간, 거실을 만들다.

ES. Ko ES. Ko
Loading admin actions …

집을 방문할 때마다 거실이 가지고 있는 색채가 얼마나 다양한지 알 수 있다. 거실은 보통 현관문을 열고 손님이 가장 먼저 들어가게 되는 방이다. 집의 전반적인 이미지와 공기, 즉 분위기가 어떤지 가늠할 수 있다. 그로 인해 손님은 집주인의 성격과 취향, 습관까지도 고스란히 볼 수 있다. 집의 민얼굴과도 같은 거실 공간을 어떤 색깔로 꾸밀 수 있을까. 장식품은 어느 정도 있는 것이 좋을지, 카펫은 나의 거실에 들어올 수 있는 아이템인지 아닌지 매 순간이 고민이다. 내가 거실을 사용하는 방식에 맞추어 가구를 고르고 배치하는 것과 동시에 내가 원하는 색채를 공간에 들이는 것까지 충족된다면 거실은 나를 보여주는 얼굴로써 충분히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집주인의 손길이 닿아있는 듯한 자연스러운 느낌의 거실부터, 아주 철저하게 스타일이 연출된 단정하기 이를 데 없는 거실까지. 각기 다른 거실이 가진 얼굴을 살펴보자.

​내가 원하는 아이템을 배치한 자유로운 거실

네덜란드의 Vos Hoffer vdHaar architecten사의 거실 연출이다. 자유로운 느낌 때문에 랜덤한 실내장식의 색상이 더 멋져 보이는 거실의 풍경이다. 새까만 색의 가죽 소파를 거실의 한가운데에 배치한 것부터가 심상치 않은 선택이다. 공간이 가진 다른 색상에 비해 아주 무거운 톤임에도 불구하고, 얇은 가죽 느낌의 광택이 많은 소재라서 무게감이 덜하다. 거기에 추가된 비비드한 톤의 분홍색 방석은 단 하나의 단위로 소파 전체의 이미지를 펑크 하게 정의하였다. 카펫으로 거실의 식당 공간과 응접실 공간을 나누었는데, 다이닝 룸 공간에 있는 보라색 가죽 의자가 화이트 톤의 거실 배경을 경쾌하게 만들어 준다. 검은 가죽 가구 뒤로 보이는 고전 형식의 여닫이 책상과 의자는 공간의 색깔을 더 정의하게 힘들게 만드는 동시에 컬트한 분위기마저 자아낸다. 선택된 예술작품들 역시 일관성이 주가되기 보다는 집 주인의 자유로운 선택이 랜덤하게 이루어 내는 멋을 드러낸다.

​한옥형 아파트의 거실

한식 전통창호로 꾸며진 거실: 한옥공간의  거실
한옥공간

한식 전통창호로 꾸며진 거실

한옥공간

아파트 안에 한옥의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적은 가구로 한국 가옥의 느낌을 시도한 것이 아닌, 공간 전체에 한옥을 새로 입힌 인테리어를 하였다. 거실 테이블 뒤로 보이는 바닥 위에 무심한 듯 놓인 항아리와 화분 쿠션의 자연스러운 배치가 마음을 편하게 한다. 가구는 전면 벽에 붙이는 스타일로 배치하여, 거실 안에 좌식의 마루 공간을 최대한 넓게 확보하였고, 바닥은 온돌의 느낌에 걸맞은 노란 색조의 종이 느낌이 나는 재질로 디자인함으로써 한옥식 가구의 밝은 목재와 더불어 따뜻한 빛을 품은 듯한 공간을 만들었다. 좌식에 걸맞은 통나무 테이블은 공간 전체와 통일감을 고려하지 않고 선택된 듯 하지만 붉은기가 없는 어두운 목재가 전체적으로 가벼워 보이는 공간을 묵직하게 잡아준다.

​단색조의 무게감 있는 거실

전주 아중리 대우아파트 -the grey-: 디자인투플라이의  거실
디자인투플라이

전주 아중리 대우아파트 -the grey-

디자인투플라이

깔끔한 성격의 소유자가 살 것만 같은 단색조의 거실이다. 광택이 있는 원탁은 다른 인테리어 소품이 없이 단색조의 삼색으로 디자인되어있고 소파와 거실장 커튼 모두 단색조의 색감이다. 카펫도 브라운 톤을 띠고 있기는 하나 단색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느낌으로 처리하였다. 다만 전체적으로 차가운 느낌을 주는 재질의 가구들과 달리 털의 질감을 잘 느낄 수 있는 소재를 사용하여, 단색조의 깔끔한 거실과 통일되는 색상을 가지면서도 따뜻한 촉감을 주었다.

​여러 공간으로 벽 없이 나누어진 거실

벽이나 가구보다는 단으로 공간을 구분을 지은 거실이다. 한층 높은 부분은 다이닝 룸으로 꾸며져 디자인적인 요소가 풍부한 조명과 빨간 의자로 멋을 낸 공간에서 모임을 할 수 있다. 단 아랫부분에 본격적으로 펼쳐지는 거실엔 다양한 거리가 있다. 길고 넓게 뻗은 거실의 건축적 특징을 잘 이용하여 여러 단계와 종류로 앉을 곳을 마련하였는데, 맨 뒤의 한 사람을 위한 안락의자는 옆의 티 테이블과 더불어 혼자 편안한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정거장을 만들었고, 창가에는 운동하거나 누울 수 있는 기능성 의자가 배치되어 있다. 가운데에 등받이가 없는 섬처럼 큰 면적의 소파가 놓여 있어서 공간이 더 트여 보이는 효과가 있으며 창가가 끝나는 부분에 큰 추상화를 배치함으로써 열린 하나의 거실에 다양한 느낌이 드는 공간들이 존재한다.

​바깥을 아늑하게 감상할 수 있는 부드러운 촉감의 거실

집과 너무 다른 느낌의 바깥 풍경을 이색적으로 감상하게 한 디자인의 거실이다. 정겹고 꾸밈없는 담백한 주택의 풍경과 대조되는 푹신한 바닐라 케이크가 모티브인 듯한 거실은 거실 전체가 침대인 것만 같은 아늑한 분위기를 준다. 곳곳에 배치된 홍조의 부케와 모자 쓴 여성이 그려진 일러스트 액자는 공간에 여성적인 아이덴티티를 더한다. 전체적으로 같은 질감과 색감을 줌으로써 무대의 커튼 같은 살굿빛 레이스 커튼 바깥으로 보이는 바깥 풍경이 도리어 꿈의 풍경 같은 효과를 준다.

​산뜻한 디자인의 거실

Miśkiewicz Design의  거실
Miśkiewicz Design

Mieszkanie letnie.

Miśkiewicz Design

젊음이 느껴지는 거실이다. 바다가 모티브인 포스터와 스트라이프 무늬의 쿠션이 조화를 이룬다. 집 전체에 밝은 분위기가 흐를 수 있도록 밝은 커튼과 채도가 낮지 않은 가구들을 사용하였다. 넓은 창으로 들어오는 자연광과 창밖의 화분이 도시 속의 주택 럼 청량감을 준다. 다른 가구들보다 어두운 색감의 카펫도, 털의 질감이 느껴지기보다 성글게 엮인 돗자리 같은 재질을 사용함으로써 전체적인 거실의 느낌을 시원한 이미지로 유지하였다. 마룻바닥인 나무와 어울려 화이트와 밝은 목재가 교차한 거실의 가구 역시 여름의 기분을 가지고 있다.

​햇살이 비추는 거실

얇은 창살이 인상적인 거실 풍경이다. 채광이 좋은 공간에 거실이 있으면,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전체적으로 무늬가 강하지 않은 목재로 인테리어 된 공간은 따뜻한 미색을 가지고 있다. 햇살이 가장 잘 드는 곳에 의자를 한 쌍 놓고 나머지 공간은 비어있다. 차후에 인테리어를 할 때도 복잡하고 많은 양의 가구가 들어오는 것보다 거실이 가진 고즈넉한 여유를 잘 이용하여, 여백이 있는 인테리어를 한다면 스트라이프의 창살 사이로 가지런히 들어오는 햇살과 잘 어울리는 거실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창의적인 서재와 다이닝 룸의 조합

Студия дизайна Interior Design IDEAS의  거실
Студия дизайна Interior Design IDEAS

Дизайн дома в современном стиле

Студия дизайна Interior Design IDEAS

여러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 있을 듯한 느낌의 거실이다. 한 벽 전체를 서재처럼 붙박이 책꽂이를 설치해놓아서, 탐구하는 거주자가 사는 거실의 느낌을 주고 거실장의 티브이도 나머지 소품들과 함께, 혼자 드러나지 않고 잘 섞여 있다. 거실의 색감도 단 하나의 방향으로 통일하기보다 오렌지빛이나 연두, 하늘빛을 적절히 혼합 배치하여 생기있는 느낌을 주었다. 공중에 떠 있는 듯한 새로운 디자인의 모빌과 스탠딩 조명은. 거울처럼 광택과 반사가 강한 소재이다.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가장 큰 역할을 한 인테리어 소품이다.

​운치가 있는 발코니를 가진 높은 천장의 거실

MOB ARCHITECTS의  거실
MOB ARCHITECTS

MACHIAVELLI

MOB ARCHITECTS

높은 천장을 가진 거실이다.  높은 천장의 거실에 안정감을 주기 위해서 자체적으로 높이를 정한 벽의 위치에 진한 색채의 추상화가 걸려있다. 추상화가 걸린 높이와 책장, 문의 프레임을 가진 벽돌의 높이가 같아서 거실에 포함된 천장을 구분해 준다. 무게감이 있는 색채로 인테리어하여 바닥에 안정감이 집중되는 분위기의 거실이다. 책장의 사물들은 일관성 있고 깔끔하게 정리되기보다 자유분방하게 이용되어 거주인이 살면서 사용한 흔적이 남아있다. 진갈색 빛 소파 위의 빛바랜 하늘 쿠션이 회색의 부분 벽과 함께 빈티지가 매력적인 공간의 느낌을 한껏 전달해주고 테이블 아래에 놓여있는 얇은 카펫은 거실 공간을 두 구간으로 나누어 주는 역할을 한다.

​그랜드 피아노가 있는 개방형 거실

피아노를 위해 거실의 많은 공간이 제공된 인테리어이다. 동선에 방해되지 않으면서 집 전체에서 조망할 수 있는 위치에 그랜드 피아노를 배치하였다. 낮은 천장에 배치된 그랜드 피아노와 홀처럼 공간이 구분되지 않은 거실 인테리어는 스튜디오를 연상케 한다. 음악을 보며 감상하기에 좋은 구도로 소파구간과 다이닝 룸을 두 공간에 나누어 만들었다. 단색이 주가 되는 가구나 벽지들과 조화로울 수 있도록 파스텔 색조의 북유럽 디자인 특유의 무늬를 가진 패브릭 제품을 거실 곳곳에 배치하여, 젊고 경쾌한 분위기가 감도는 거실을 만들었다.

거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