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에 따라 상쾌하게 바꿔보는 우리집 인테리어 8

Boa Song Boa Song
Home Staging Reetdachhaus auf Sylt, Immofoto-Sylt Immofoto-Sylt 컨트리스타일 복도, 현관 & 계단
Loading admin actions …

모름지기 한국인이라면 '머리를 북쪽으로 두고 자면 안 된다' 는 이야기를 분명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서남쪽 방향에서 돈이 들어온다' 같은 속설도 있다. 모두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좋은 기를 받아들이고, 나쁜 기는 배출하도록 하는 '풍수(風水)'와 관련된 말이다. 우리가 먹고 자고 일하는 생활 공간에 풍수 이론은 어떻게 적용될까. 가을을 맞아 집안 인테리어를 바꿔보려 한다면, 늘 듣기만 해오던 생활 풍수를 한번 적용해보자. 밑져야 본전, 어쩌면 우리 가족에게 더 많은 복을 가져다 줄 풍수 인테리어 팁 8가지를 모아보았다.

1. 현관

풍수에서 현관은 행복과 행운이 들어오는 통로로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집 안과 밖의 경계인 현관을 통해 좋은 기운이 들어올 수도 있고, 나쁜 기운이 들어올 수도 있다. 이 기운은 집 안 구석까지 스며들어 집 안 전체 운을 좋거나 나쁘게 만든다. 현관은 나쁜 기운을 털어내는 정화의 장소이자 좋은 기운을 상승시키는 공간이 돼야 하므로 항상 밝고 깨끗하게 유지해야 금전운이 상승한다. 

현관이 다소 어두운 편이라면 옐로나 베이지 컬러로 최대한 밝게 꾸며보자. 사진에서처럼 화분이나 산 풍경 그림 등을 집 안에서 현관을 바라볼 때 왼쪽에 두는 것도 좋은 기운을 불러온다. 또한 현관에 소리 나는 금속으로 된 풍경이나 모빌 등을 두면 악운을 막을 수 있다. 

2. 소파

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가구로 주로 거실의 중심이 되는 소파는 공간의 기운을 크게 좌우한다. 거실 소파는 가능하면 현관과 대각선 방향에 놓는 게 좋다. 현관을 등지면 좋은 기운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해가 잘 드는 곳에 놓는 것이 좋다. 혹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하고 다른 직업을 전전한다면 소파를 해가 잘 드는 위치나 동쪽으로 옮겨볼 것. 기대하지 못했던 좋은 소식이 곧 날아올지도 모른다.  

소파의 소재에 대해서도 풍수가 반영된다. 젊은 사람은 심플한 디자인의 패브릭 소파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젊은 사람이 크고 중후한 소파를 사용하면 기가 역전되어 출세에 지장이 생긴다는 속설 때문이다. 하지만 지나치게 낡은 소파는 오히려 운이 나빠지므로 피해야 한다.

3. 조명

풍수지리에서 조명은 자연의 빛을 대신하는 역할을 한다. 발길이 잘 닿지 않는 어두운 곳을 밝혀 생기를 더하고 좋은 기운을 불러들이는 조명은 공간 인테리어에 중요한 요소이다. 집 안의 중심인 거실의 경우 천장 조명은 여러 개로 이루어진 백열등이 좋으며, 항상 밝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밝으면 밝을수록 공간 구성원에게 밝은 기운을 북돋워준다고 한다. 사진에서처럼 소파 옆이나 햇빛이 잘 들지 않는 구석 장소에는 키 큰 스탠드 조명을 배치하면 구석에 쌓이는 음기를 순환하게 해주어 사회활동과 승진, 건강운을 높여준다고 한다.

4. 침실

침실은 아침에 햇살이 들면서도 기본적으로는 약간 어두운 느낌이 드는 것이 좋다. 침대는 문에서 대각선 방향, 벽에서 30~40㎝ 거리를 두고 배치한다. 전자 제품은 가능한 한 침실에 두지 않는 게 좋은데, 난이나 숯 등으로 전자파를 완화시킬 수 있다. 안방 커튼이나 침대 커버는 너무 화려하지 않은 게 좋다. 혹시 현관을 열자마자 침실이 보이거나, 침대가 보이지 않는지 확인해보자. 이런 배치에서는 외부의 기운이 침실로 곧바로 들어와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 침대의 위치를 조정하거나, 최소한 현관 쪽에 발이라도 치는 것이 좋다. 

5. 책상

가족 서재나 아이의 공부방을 살펴보고 풍수에 따라 책상의 위치가 적당한지 확인해보자. 책상은 절대로 창을 등지고 놓지 말아야 한다. 오갈 데 없는 배수진(背水陣)의 형상이 되기 때문이다. 실내 풍수에서는 창을 물, 벽을 산으로 본다. 풍수의 기본은 산을 등지고 물을 내려다보는 '배산임수(背山臨水)'다. 책상은 가능한 한 벽 쪽으로 붙여 배치하는 것이 좋다. 창을 등지고 앉으면 밖의 시선이나 ‘뒤가 허한 느낌’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안해질 수 있다. 

6. 노란색과 나무 소품

예로부터 노란색은 금전운을 상징해왔다. 집 안의 서쪽 방향에 노란색이나 황금색 물건, 장식품을 배치하면 금전운이 배가 된다. 사진은 화이트 톤의 인테리어에 옐로 머스터드 톤의 일인용 소파 의자를 배치하였다. 집 안의 서쪽 방향, 기존의 인테리어와 어울릴 만한 곳을 물색해 노란색 계열의 가구나 소품을 배치해 금전운도 더하고 인테리어 포인트도 살려보자.

가구나 소품, 장식품을 놓기 여의치 않거나 계절의 변화를 맞아 집 분위기를 확실히 바꾸고 싶다면, 사진에서처럼 서쪽에 해당하는 벽면을 노란색 계열로 페인트칠하거나 부분적으로 벽지를 교체해보는 것도 좋다.

짙은 색상의 나무 재질 벽시계 역시 금전운이 좋아지게 해준다. 사진에서처럼 앤티크풍의 벽시계를 걸어두면 밋밋한 벽면에 포인트를 주고, 집의 분위기를 고풍스럽게 살릴 수 있어 더욱 좋다. 또한 거실의 동쪽에 소리나는 시계를 걸어두면 직업운이 좋아진다고 한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직장을 옮기고 싶을 때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팁으로 기운을 얻어보자.

7. 식물

화분이나 싱싱한 식물은 전통적으로 생명력과 성장, 번영을 암시한다. 남쪽 창 앞에 키가 큰 관엽식물을 놓아두면 기운이 상승되어 취업이나 승진을 생각하는 사람에게 행운을 전해준다. 작은 화분으로는 3~5개 정도 나란히 놓아두면 좋다. 하지만 식물 화분이 지나치게 많은 것도 집안의 기를 사람보다 먼저 빼앗아 간다고 해서 풍수지리에서는 금기시한다. 집의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분위기의 식물들을 골라 적재적소에 배치해 싱그러움과 행운을 함께 더해보자.

8. 꽃과 나무 그림

꽃과 나무 그림은 풍수 인테리어에서 꾸준하게 사랑받아 왔다. 꽃과 나무는 공통적으로 조그마한 씨앗에서부터 자라나 꽃을 피우거나 열매를 맺고, 이런 과정이 풍수의 관점에서는 결실을 보여주는 의미로 사용된다. 복도나 거실의 허전한 벽면에 꽃이나 나무 그림 액자를 걸어보자. 결실의 운을 더하기 위해서는 활짝 핀 꽃보다는 피기 직전의 작은 봉오리가 있는 것이 더 좋다고 한다.

풍수 이론을 정확히 모른다고 해서 생활 풍수를 시도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생활 풍수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무엇보다도 실용성이기 때문이다. 집은 구성원이 살고 있는 곳이며 기는 결국 사람의 에너지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사는 사람이 편리하고 즐거워야 한다. 지금까지 소개한 것처럼 적용하기 어렵지 않은 팁부터 직접 실행해 보면서 좋은 것을 취하고 맞지 않는 것은 버리면 된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