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에 새 숨결을 불어넣는 수직 정원 6

Jihyun Lee Jihyun Lee
Quadro Vivo Urban Garden Roof & Vertical의 컨트리 , 컨트리
Loading admin actions …

지구 온난화 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되면서, 건축계를 이끄는 거장 건축가들은 미래의 건축이 지향해야 할 방향으로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공간을 제안한다. 에너지 절약에 초점을 둔 공간 구조, 향후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건축 자재, 식물을 디자인의 요소로써 활용하는 등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한 ‘녹색 건축’이 미래를 위한 건축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수직 정원처럼 식물을 디자인 일부로 활용한 아이디어는 건축가가 아닌 비전문가들도 시도해볼 수 있어 도심 곳곳에서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오늘의 기사에선 공간에 새 숨결을 불어넣는 수직 정원에 대해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식물을 공간 일부로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는지 아래의 기사를 통해 다양한 수직 정원 아이디어를 만나보자.

1. 높은 벽도 문제없다, 덩굴 식물

수직 정원을 대표하는 식물이 있다면 단연 덩굴식물을 손꼽을 수 있다. 덩굴식물의 특징은 줄기가 하늘을 향해 곧게 서 있지 않고 땅이나 벽을 타고 자란다는 것인데, 이처럼 특이한 성장방식을 가진 덩굴식물을 잘 활용하면 비교적 손쉽게 친환경적인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사진 속 사례처럼 정원의 높은 울타리나 담장에 덩굴식물을 키우면 쾌적한 공간을 조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부로부터의 시선과 강렬한 햇살을 차단하는 효과까지 톡톡히 누릴 수 있다. 국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덩굴식물의 종류엔 담쟁이덩굴, 노박덩굴, 등나무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도 특히 담쟁이덩굴은 접착력이 매우 좋아 벽면의 질감과 높이에 상관없이 최대 10m 이상까지 자라기도 한다.

2. 수직 정원의 장점 하나: 직사광선 차단

수직 정원의 가장 큰 장점은 창문을 통해 실내로 들어오는 강렬한 직사광선을 적절하게 차단해준다는 것이다. 사진처럼 거실 테라스 앞편에 수직 정원을 설치하면 블라인드나 커튼을 비롯한 차광 제품을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식물의 넓은 잎이 자극적이었던 직사광선을 부드러운 빛으로 걸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수직 정원은 차광 효과뿐만 아니라, 차광을 통해 실내 온도 상승을 막아주어 결론적으로 냉방비를 절약해주는 효과도 있다.

3. 수직 정원의 장점 둘: 외벽의 온도 조절 기능

다음으로 살펴볼 건물은 수직 정원으로 뒤덮인 과감한 파사드 디자인을 자랑한다. 이러한 수직 정원 파사드는 프랑스 현대 건축의 거장, 장 누벨 (Jean Nouvel)을 비롯한 수많은 혁신적인 건축가들이 시도한 친환경 건축 아이디어 중 하나다. 수직 정원 파사드를 통해 여름철 건물이 강렬한 직사광선에 의해 가열되는 현상을 억제할 수 있으며, 겨울에는 단열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4. 수직 정원의 장점 셋: 쾌적한 환경

식물의 탁월한 공기 정화 기능은 이미 잘 알려진 바 있다. 식물은 우리와 반대로 실내의 오염된 공기를 흡수하여 신선한 공기로 다시 내뱉은 과정을 통해 공기를 정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뿐만 아니라, 식물은 뿌리를 통해 흡수한 수분을 잎을 통해 공기 중으로 다시 내놓는데, 이러한 식물의 증산 작용은 공간의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직 정원을 비롯한 각종 식물 디자인 아이디어가 큰 주목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도 바로 이러한 식물의 유익한 기능 때문일 것이다.

5. 수직 정원의 장점 넷: 시원함

한 여름철, 뜨거운 햇살을 피하기 위해 나무 그늘을 찾곤 한다. 식물의 커다란 잎들이 만든 그늘처럼 기분 좋게 시원한 공간이 있을까? 주거용 건물의 발코니, 사무용 건물의 계단과 같은 휴식 공간에 수직 정원을 설치하면 시원하고 쾌적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6. 수직 정원의 장점 다섯: 자연과의 소통

서울을 비롯한 우리나라 대도심지의 녹지 부족 현상은 이미 잘 알려진 바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수도 서울의 녹지 비율은 놀랍게도 전국 꼴찌를 기록했다. 하루종일 사무실에 얽매여 업무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가장 필요한 공간은 바로 녹지 공간이 아닐까? 복잡한 도심 속, 지친 몸과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다면 수직 정원에 주목해보자. 

계속해서 식물을 활용한 식물 인테리어 아이디어도 함께 알아보는 건 어떨까?

집에서 키우기 좋은 최고의 식물 7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