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을 지켜줄 강하고 단단한 집

Heejin Cho Heejin Cho
Loading admin actions …

살아가는 집은 삶의 바탕이 되는 공간으로 몸과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 주는 것이 최우선시 되어야 한다. 오늘 소개하는 일본의 노출 콘크리트 구조의 주택은 ‘강하고 튼튼한 집’을 요구하는 클라이언트의 바람이 그대로 구현된 모습을 하고 있다. 지리적 특성으로 잦은 지진이 발생하는 일본의 건물이 안정감 있고 튼튼하게 지어진 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러한 자연 재해에 대비하여 건축 사무소 아틀리에엠(Atelier M)은 철근 콘크리트 방식을 선택하였다. 1995년도 1월 한신 대지진이 일어났을 때에 낮은 붕괴율을 보여준 건축 구조와 자재로 지진에 강한 안전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안과 밖 모두 단단하고 간결한 마무리를 보여준 모던한 디자인의 주택을 살펴보자.

정면

atelier m의  주택
atelier m

外観 夕景

atelier m

일본 오사카에 위치한 콘크리트 벽면이 돋보이는 모던한 디자인의 주택이다. 마치 다양한 크기의 상자를 쌓아 놓은 듯한 디자인은 실내는 어떠한 모습으로 디자인 되어 있을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다듬어지지 않은 듯 하면서도 도시적인 매력이 가득 담은 철근 콘크리트는 보이는 것과 같이 단단하고 튼튼하여 안정감을 조성한다. 정면을 바라보는 면 전체가 유리로 되어 있어 개방감을 선사하며 실내에는 또 다른 낮은 콘크리트 벽면을 설치하여 외부의 시야를 적절히 가릴 수 있도록 하였다.

측면

atelier m의  주택
atelier m

外観 夕景

atelier m

투박한 철근 콘크리트를 사용한 외관이지만 곳곳에서 새어 나오는 빛이 건물에 생동감을 불어넣고 있다. 다양한 면이 마주하고 각각의 다른 크기를 하고 있어 심플하면서도 개성있는 모던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견고한 재료인 콘크리트를 사용하였지만 무거운 덩어리의 느낌보다는 따뜻한 안정감을 느낄 수 있어 사람 사는 정이 느껴진다.

콘크리트 벽 인테리어

atelier m의  거실
atelier m

リビング

atelier m

안과 밖 모두 튼튼한 주택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설계하였다. 거실의 벽면도 듬성듬성 철근 자국이 그대로 보이는 노출 콘크리트를 이용하여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회색의 벽면이 자칫 삭막해 보일 수 있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강렬한 색의 가구와 빈티지한 느낌이 나는 액자를 걸어 장식하였다. 도시적인 모던함과 엔틱의 조화가 잘 어울리는 거실이다.

주방과 다이닝룸

atelier m의  다이닝 룸
atelier m

ダイニング キッチン

atelier m

거실, 주방, 다이닝룸이 한 공간에 연결되어 위치하였다. 주방은 콘크리트 소재와 잘 어울리는 스테인레스 가구를
이용하여 조리대와 냉장고, 수납장을 장식하였다. 어두운 색상의 바닥과 테이블이 위치한 실내는 커다란 창을 통해 자연광이 가득 들어와 밝게 만들어 주고 빨간색의 소파가 공간의 포인트를 주어 생기를 불어넣고 있다.

정원과 마주한 식탁

atelier m의  다이닝 룸
atelier m

キッチンから中庭をみる

atelier m

어두운 색상의 바닥과 테이블이 놓여있었지만 다이닝룸의 전면이 유리로 된 벽면은 햇살을 실내 깊숙이까지 가득 들어오게 하여 따뜻하고 온화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외부 정원과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바닥의 높이를 맞추었다. 문을 열면 실내와 실외의 경계 없이 유연하게 드나들 수 있도록 하였으며 블라인드를 이용하여 강렬한 햇살을 조절할 수 있다.

이색적인 장소

atelier m의  벽

정면에서 보인 커다란 유리창이 있는 2층의 실내 모습이다. 다양한 장소로 활용 가능한 공간으로 햇살이 잘 들어오며 외부의 시야를 적절히 차단할 수 있다는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왼편으로는 창문이 나있고 오른편으로는 또 다른 실내를 바라볼 수 있는 유리 벽면이 있는 이색적인 공간이다.

낮은 창문 인테리어

atelier m의  벽

실내 전체가 콘크리트 벽면으로 되어 있고 각 방의 바닥은 밝은 크림색상의 커다란 타일로 이루어져 일본 특유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다양한 크기의 상자가 쌓인 듯한 외관을 지닌 이 건물은 곳곳의 창문 크기와 디자인에서도 독특함을 발견할 수 있다. 사진 속의 보이는 공간은 바닥에 창문이 설치되어 있다. 낮게 위치한 창문은 실내를 밝게 유지하고 전체 분위기를 더욱 차분하게 만들어준다.

침실

atelier m의  침실

침실도 다른 공간과 마찬가지로 단단한 노출 콘크리트 벽면으로 디자인하였다. 반질반질 윤이 나는 천장과 곳곳에 설치된 은은한 할로겐 조명으로 콘크리트 성질의 차가운 느낌을 희석시켜 주었다. 오래 전부터 사용해온 듯한 고풍스러운 디자인의 수납장이 벽에 걸린 액자와 잘 어울려 독특한 침실 분위기를 연출한다.

창과 조명

atelier m의  복도 & 현관
atelier m

House of Kami

atelier m

위 아래층을 연결하는 계단의 벽면에는 세로로 긴 창문이 설치되어 자연 조명 효과를 가져다 준다. 다양한 크기의 창문이 곳곳에 있고 은은한 조명 장식이 잘 어우러져 빛이 가득한 실내로 늘 밝은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다.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