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톤소재를 활용한 러스틱한 욕실 아이디어

MIYI KIM MIYI KIM
Loading admin actions …

거친 듯 하지만, 그 투박하게 생긴 외형에서 나오는 담백함과 은은함은 부정할 수 없다. 똑같이 생긴 무늬를 찾기 힘들 정도로 가지각색의 개성 있는 색과 모양을 뽐내는 이 소재는 바로 스톤, 돌이다. 편안하게 푹 쉬어야 하는 집 안에 딱딱한 돌을 사용하여 인테리어한다면 과연 우리 집과 어울릴지 의심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답답한 마음과 스트레스로 가득한 머리 속을 비우기 위해 산이나 바다를 가는 것을 떠올린다면, 돌을 사용한 인테리어는 오히려 자연친화적인지라 우리 마음을 한결 편안하게 만들 것이다. 

특히 계곡의 물줄기를 떠올려보자. 돌은 물에도 강해서, 욕실에 쓰이기 아주 좋은 소재라 할 수 있다. 딱딱하고 차가운 느낌이 강한 모던한 욕실보다는, 마치 시골 친척집 근처 계곡에 와서 몸을 씻는 듯한 편안하고 아늑한 욕실은 어떨까? 샤워만 간결하게 하고 나오는 것이 아닌, 따뜻한 물에 온종일 긴장했던 몸을 늘어뜨리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욕실을 찾는다면, 스톤 소재는 물론 자연을 연상케하는 소재들을 활용하여 소박하고 간소하게 만든 러스틱 스타일을 우리집 욕실에 적용해보도록 하자.  '시골 특유의 소박한' 또는 '간소한'이라는 뜻을 지닌 러스틱 스타일을 활용한다면, 오랫동안 머물기엔 차갑고 빨리 볼일만 보고 나가고 싶었던 욕실이, 더욱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지닌 릴렉스한 공간으로 변신할 것이다. 

따뜻한 힐링 공간으로 욕실을 꾸미길 원한다면, 바로 지금 스톤 소재를 활용한 러스틱 스타일로 꾸민 욕실 아이디어를 살펴보도록 하자.

바닥

IPUNTO INTERIORISMO의  화장실
IPUNTO INTERIORISMO

Lecho de piedras

IPUNTO INTERIORISMO

스톤 소재를 활용하여 욕실을 꾸민다고 할 때, 대부분 대리석을 떠올리거나 울퉁불퉁한 돌 특유의 질감이 살아있는 러프한 돌의 형태를 머릿 속에 그릴 것이다. 대리석의 지나치게 고급스러운 이미지나 스톤 소재의 거친 이미지 때문인지, 스톤 소재를 활용하여 집 안을 꾸미기가 쉽지만은 않다. 더군더나 침실이나 거실에 비해 공간도 협소한 욕실을 어떻게 하면 어떤 종류의 돌로 편안하고 아름답게 꾸밀 수 있을까? 만약 이러한 고민을 하고 있는 스톤 소재 초보자라면, 가장 손쉬운 방안으로 조약돌을 활용하여 욕실 바닥을 디자인할 수 있다. 사진 속 욕실처럼 하얀 세라믹 욕조 아래에 깔린 하얗고 자그마한 조약돌은 로맨틱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물론, 마치 휴양지의 바닷가에 있는 듯한 편안한 분위기도 연출하기도 한다. 게다가 하얀 조약돌은 화장실의 우드 타일이나 크림색 타일 그리고 세라믹 욕조나 변기, 세면대와도 부드럽게 조화를 이루며 편안하고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욕실을 탄생시킨다.

TONO BAGNO | Pasión por tu baño의  화장실
TONO BAGNO | Pasión por tu baño

Cases Singulars de l'Empordà – Tras Samària 14, Pals

TONO BAGNO | Pasión por tu baño

바닥에 조약돌을 사용하거나 대리석을 사용하는 방안 외에도, 우리는 스톤 소재를 활용하여 욕실 벽을 멋드러지게 꾸며낼 수 있다. 남미의 어느 도시에 배낭여행을 온 것처럼, 지나치게 세련되지도 않고 오버스럽지도 않는 고풍스러움을 자연스레 스톤 소재의 벽을 통해 느낄 수 있다. 특히 대리석보다는 사진 속 욕실처럼 울퉁불퉁한 질감이 살아있는 스톤 소재로 욕실 벽을 인테리어하는 것은 어떨까? 짙은 갈색, 밝은 갈색, 그리고 어슴푸레 도는 주황빛과 같은 돌의 컬러 조합이 욕실에 편안하고 담백하며 진솔한 분위기를 제공한다. 게다가 돌 특유의 울퉁불퉁한 질감은 욕실의 주황빛 조명에 살며시 비춰지고 그 윤곽이 은은하게 드러나면서, 스톤 소재는 거칠기만 할 것이라는 우리의 우려와는 달리, 고급스럽고 부드럽게 욕실 공간에 깊이를 더할 것이다.

세면대

다옴공방: Daom의  욕실
Daom

다옴공방

Daom

스톤 소재의 욕실 벽이나 바닥은 평범하고 단조롭기만 했던 욕실을, 한층 더 고풍스러우면서도 편안한 분위기의 욕실로 변신시킨다. 하지만 스톤 소재는 욕실 벽이나 바닥 외에, 세면대에 적용해도 욕실을 세련되게 바꾸는 역할을 해낸다. 물론 우리는 보통 욕실 세면대하면, 하얀색 세라믹 소재의 세면대를 머릿속에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스톤 소재로 된 세면대는, 욕실 벽이나 바닥을 스톤 소재로 꾸미기에 부담스러웠던 이나 욕실에 포인트를 주고 싶은 이에게 아주 적합한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다른 소재보다 컬러나 무게 그리고 질감 면에서 월등히 존재감이 강한 스톤 소재는, 밋밋했던 욕실에 풍부한 표정을 입히기 때문이다. 특히 현무암이나 화강암 같이 진한 블랙 컬러의 세면기를 화이트 컬러의 타일로 디자인된 욕실에 비치한다면, 단조로웠던 욕실을 더욱 개성있게 만들 것이다. 물론 이때 세면기는 지나치게 무거워 보이지 않도록, 사진 속 세면기와 같이 동그란 타원형으로 된 세면기를 두고, 세면기 밑에는 유리나 나무 소재로 된 콘솔이나 무지주 선반을 비치하는 것이 좋다.

욕조

러스틱 스타일이라고 하여, 꼭 스톤 소재만을 활용하여 욕실 전체를 디자인할 필요는 없다. 앞서 이미 언급하였듯, 스톤 소재는 다른 그 어떤 소재보다 존재감이 뛰어나기 때문에, 공간 전체를 스톤 소재로 디자인하기보다는 포인트를 주는 형식으로 일부만을 스톤 소재로 디자인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편안하고 따뜻한 욕실을 만들기 위해, 욕조는 어떠한 디자인의, 어떠한 소재로 된 것으로 고르는 게 현명할까? 우선 욕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진다. 아파트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매립형 욕조와 사진 속 욕실처럼 유럽의 우아한 귀족을 연상시키는 이동식 욕조. 이 중 부드럽고 온화한 분위기를 머금은 러스틱 스타일의 욕실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이동식 욕조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러스틱한 스타일의 욕실 분위기를 위해서도 있지만, 매립식 욕조처럼 욕조를 다시 떼어내고 방수 작업과 타일 작업을 다시 하는 일 없이, 욕조가 필요 없을 때는 그저 욕조만 드러내는 편리함을 큰 장점으로 지닌다. 이렇게 선택한 이동식 욕조는 형태나 색상 선택에서 폭이 넓으며 내구성이 강한 아크릴 소재로 디자인된 것으로 선택하고, 욕실에 충분한 여유 공간이 있다면 사진 속 욕실과 같이 욕조를 욕실 중앙에 비치해보도록 하자. 고급스러우면서도 유럽으로 휴가를 즐기러 온 듯한 평온한 느낌의 욕실이 완성될 것이다.

샤워부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고 편안하게 긴장을 푸는 것도 좋지만, 최근에는 실용성에 치중하여 매립형 욕조는 드러내고 샤워부스만을 비치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보통 샤워부스 디자인은 천편일률적이라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샤워부스 벽면과 바닥 디자인을 어떻게 디자인하느냐에 따라, 욕실의 분위기도 달라지곤 한다. 고급스러움과 편안함 이 두 마리의 토끼를 잡고 싶다면, 사진 속 욕실처럼 샤워부스의 벽면은 먹물을 화선지에 풀어놓은 듯한 자연스러운 무늬를 뽐내는 대리석으로, 바닥은 편안하고 온화한 느낌을 주는 우드 소재로 디자인하는 것은 어떨까? 대리석 벽면과 세라믹 세면대, 유리 샤워부스로만 구성되어 차가운 느낌이 강할 법한 욕실이 샤워 부스 바닥을 우드 소재로 디자인함으로써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가 완성되었다. 이렇게 스톤 소재를 활용하여 욕실을 디자인할 때는 사진 속 욕실처럼 우드 소재와 함께 믹스매치를 하여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로 연출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스톤 소재만 활용할 경우는 차가운 느낌을 주는 그레이, 블랙 컬러의 대리석보다는 아이보리 컬러의 대리석 또는 브라운 컬러의 스톤 소재를 사용하거나, 따뜻한 느낌을 주는 주황빛 욕실 조명을 최대한 함께 활용하는 것이 좋다.

러스틱한 가구

프로방스 느낌의 화이트톤 33평 인테리어: 홍예디자인의  화장실
홍예디자인

프로방스 느낌의 화이트톤 33평 인테리어

홍예디자인

소박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는 러스틱 스타일. 스톤 소재를 활용하여 독특한 윤곽과 자연친화적인 편안함을 욕실에 부여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스톤 소재 외에도 사진 속 욕실과 같이 우드 소재의 가구를 욕실에 비치하여 차가운 타일로만 디자인된 욕실을 따뜻하고 부드럽게 변신시킬 수 있다. 사진 속 욕실에 세면대 밑 무지주 선반이나 윗부분의 수납장이 우드 소재가 아니라 평소에 우리가 쉽게 접하는 폴리스틸렌 소재의 수납장이라고 상상해보자. 욕실이 지나치게 평범하고 단조로우며, 딱딱해질 것이다. 하지만 국내 업체인 홍예디자인이 디자인한 사진 속 욕실처럼, 소박하면서 목가적인 느낌을 주는 우드 소재로 욕실 수납장을 놓으면 어떨까? 우드 소재가 광이 없어 투박한 느낌이 강하지만, 그 투박함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심플함과 미니멀리즘한 미학 그리고 자연스레 드러나는 나뭇결을 뽐내는 수납장 하나로 욕실이 훨씬 따뜻하고 온화한 공간으로 변신할 것이다.

소재

여태까지 우리는 러스틱 스타일로 차갑고 모던하기만 했던 욕실을, 좀 더 사람내음 나는 따뜻한 욕실로 꾸미는 법을 살펴 보았다. 전원 생활에서나 볼 수 있는 투박함과 소박함에서 찾아내는 내츄럴한 아름다움을 녹여내는 것이 러스틱 스타일의 포인트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러한 러스틱 스타일의 중심 소재를 크게 두 가지로 뽑을 수 있다. 앞에서 살펴봤던 대로 스톤 소재 그리고 우드 소재이다. 두 소재는 거친 듯 하지만 그 소재만이 가진 독특한 분위기와 질감 그리고 따뜻함을 머금고 있다. 스톤과 우드, 이 두 소재가 빚어내는 투박함 속 정겹고 따뜻한 분위기는 다른 어떤 소재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 그래서 만약 나를 빼고 세상이 너무나도 빨리 돌아가는 듯이 느껴져 매일매일이 스트레스라면, 지금 당장이라도 고층 빌딩에서 벗어나 나무내음이 가득한 숲에서 힐링을 하고 싶다면, 스톤과 우드 이 두 소재를 활용한 러스틱 스타일로 욕실을 꾸며보는 것은 어떨까?

기사 속 욕실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