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iario y Decoración의

공간에 딱 어울리는 가구를 매치하는 방법 7

Juryeong Kuhn Juryeong Kuhn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색이란 빛의 파장에 대한 눈의 반응이다. 색상, 명도, 채도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의 눈에 가장 먼저 인식되는 시각 디자인의 요소이기도 하다. 또한, 색은 망막에 맺히는 신체적 감각뿐 아니라 심리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개체가 되기도 한다. 감정을 전달하거나 유발하며 여러 가지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특정 표지판, 장소, 아이디어 등과 연관되는 표시로도 활용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인테리어에서 색이 미치는 심리적인 영향은 상당하다. 특정한 느낌과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연출하고, 감정을 느끼게 하는 시각적 작용으로 인해 장기적인 일상생활에서 더욱 실감하게 된다. 특히 드러나는 면적이 큰 가구와 벽의 색을 정하고 서로 간의 조화를 생각해 매칭하는 일은 한 번 더 심사숙고해야 할 중요한 문제다. 

오늘 기사에서는 바로 이 색의 궁합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가구와 벽에 사용되는 기본색과 그 색들이 서로 어우러지면서 만들어내는 7가지 시각적 효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1. 스테인리스 스틸로 중심을 잡은 공간

스테인리스 스틸을 메인으로 사용한 인더스트리얼 주방은 금속 특유의 색과 질감이 중심이 된다. 차갑게 광택이 나는 은회색 자체의 존재감이 크기 때문에 벽면은 흰색 또는 톤이 낮은 회색이나 검은색으로 입혀야 강한 색감이 서로 상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반면 바닥의 경우에는 따뜻한 느낌을 주는 난색과 원만한 조화를 이루므로 밝은 웜톤의 거의 모든 색상과 무리 없이 결합할 수 있다. 자칫 지나치게 차갑고 와일드하게 느껴질 수 있는 스테인리스 인더스트리얼 분위기를 보완하고 싶다면 응용해 보자.

2. 색으로 연출하는 거실 분위기

시선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거실은 색 그 자체가 주는 분위기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노란색이나 갈색 계열, 또는 카키색과 같은 종류는 따뜻한 이미지로 감각을 자극하고 편안한 공간감을 조성하기에 적합하다. 반대로, 회색이나 파란색, 녹색, 보라색과 같은 한색 계열은 긴장감을 풀어주는 느긋하고 편안한 분위기와는 거리가 멀지만, 생동감 있는 세련미를 연출하기에 적절하다.

3.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흰색 가구

흰색 가구는 난색이나 한색 계열은 물론 모노톤과도 잘 어울리는 완벽한 중립성을 가진다. 흰색 가구는 종류를 막론하고 언제나 화사함을 공간에 연출해 주며 다른 강한 색감이나 디자인, 장식 소품들을 전체 시각으로 조화롭게 만들어 주는 중화제가 되기도 하는 아이템이다. 자극보다는 편안함을, 도전보다는 안정감을 추구한다면 어떤 매칭에도 실패할 확률이 가장 적은 흰색 가구가 적격이다.

4. 우드와 모노톤의 조화

따뜻한 느낌의 우드와 시원한 느낌을 주는 밝은 톤의 조화는 대체로 무난하다. 다만, 우드의 색상이 지나치게 무겁고 어둡다면 대비감이커지면서 어우러지지 않고, 베이지 톤에 가까운 밝은 명도일 때 비로소 가벼운 모도 톤과의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연출할 수 있다. 사진 속처럼 시선이 하나로 얽혀들어 가는 화사한 톤의 우드와 모노톤의 조화에는 화려한 선을 자랑하는 고급스러운 클래식 디자인의 가구도 부담감 없이 세련된 스타일을 완성한다.

5. 난색을 중심으로 안정감을 살린 침실

침실의 경우는 난색을 중심으로 하는 인테리어가 완벽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이곳에서는 긴장을 풀고 숙면과 안정을 취하는 것이 목적인 만큼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밝은 색상의 벽에 내추럴한 느낌을 더해주는 목제 가구의 조합이 가장 실패 확률이 낮고 대중적인 가정용 인테리어 스타일이다. 부드러운 간접 조명을 적절하게 추가하는 것 역시 좋은 장식 포인트가 된다.

사진 속 침실은 발렌시아의 건축가 BAREA + PARTNERS에서 작업했다.

6. 금속성 가구에 어울리는 벽은?

금속성 가구는 자유분방한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좋은 아이템이다. 그러나 천장이 낮을 경우 공간감을 실제보다 더욱 축소시키고 시각적 압박감을 줄 수 있으니 넓거나 천장이 높은 공간에 매칭하는 것이 적절하다. 금속성 가구가 있는 공간에 어두운 톤을 입힐 경우 무거운 이미지가 더욱 부각 되므로, 벽 색은 최대한 밝고 화사한 톤이 잘 어울린다. 전체적인 초점은 가구에 맞추고 벽은 배경으로 두는 것이 원만한 조화를 완성한다는 사실을 기억해 두자.

7. 감각적인 스타일과 개성을 살리고 싶다면

자주색은 신비롭거나 몽환적인 분위기, 고급스러운 여성미 강조할 때 많이 사용된다. 강한 이미지에 존재감이 있는 색감이기 때문에 가구는 미니멀리스트 디자인에 연하고 단정한 느낌의 크림색이나 연회색, 연갈색 등을 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장식은 배제하고 개인적인 공간에 개성을 표현하고자 할 때 활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색으로 분위기를 연출하는 아이디어.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Casas inHAUS의  주택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면 알려주세요

무료 상담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