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공간을 짜임새 있게 만드는 대칭형 인테리어

ES. Ko ES. Ko
Loading admin actions …

인테리어 방식으로는 다양한 스타일이 있다. 대칭형 구도의 실내장식은 그중에서도 주택 인테리어에서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인테리어의 방식이다. 대칭으로 가구나 인테리어 소품을 공간에 배치했을 때 가질 수 있는 효과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일단 공간 자체에 균형감을 가져다 준다. 양쪽에 규칙적으로 놓인 물품들이 하나의 규칙을 공간에 세운 듯한 효과를 주기 때문이다. 또 다른 효과로 공간의 스케일을 크게 늘리는 느낌을 들 수 있다. 적은 공간이라고 해도 마치 공연장의 구도를 연상시키는 대칭형 인테리어는 극장에 입장한 손님 같은 기분을 거주자에게 선사한다. 두 명 이상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 내는 면도 있다. 가구들이 한 쌍으로 배치되었을 때, 그 모습을 통해 이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은 두 명 이상일 것을 예상하며, 소통이 존재하는 주거 공간이라는 기대를 하게 한다. 이처럼 대칭형으로 구성한 인테리어는 공간에 어렵지 않은 방식으로 짜임새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앞으로 보게 될 여러 인테리어에서 적용된 대칭형 디자인에서, 각자의 집에 적용할 수 있는 대칭형 인테리어의 팁을 알아보자.

대칭형 인테리어가 있는 거실

HALMA-ARCHITECTEN사의 실내 인테리어이다. 집 구조부터 인테리어 소품 가구까지 모두 대칭형으로 준비하여 설치된 모습이 인상적이다. 가운데의 동물 뼈 부조 장식을 기준으로 공간은 데칼코마니를 하듯 둘로 나뉜다. 같은 크기의 창문에 같은 종류의 핑크빛이 감도는 베이지 빛 커튼이 설치되어 있고, 벽난로를 기준으로 소파들이 마주 보고 있다. 중앙에는 2인용 소파를 배치하였고 그 뒤로 테이블을 놓았는데, 부피가 큰 인테리어 소품들은 같은 것으로 한 쌍을 배치하여, 대칭형 인테리어에 힘을 실어주었다. 스탠드역시 쌍둥이가 양옆에 서있듯 같은 소품을 이용하여 같은 위치에 배치하였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실내 공간은 짜임새가 있는 하나의 단단한 구조를 가지게 되었다. 오히려 대칭이 깨진 부분인 커튼 앞의 식물과 조각상의 대비가 눈에 띄며, 다른 정확한 하나의 구조에 단 하나의 변칙이 허용된 듯한 재미를 주고 있다.

​다이닝 룸의 대칭형 인테리어

여러 사람이 식사할 수 있는 긴 다이닝 룸의 인테리어이다. 식탁은 가운데를 기준으로 여러 사람이 마주보며 식사할 수 있도록 배치되었는데, 식기나 촛대, 인테리어 소품의 배치가 중앙을 기준으로 대칭형으로 분리되었다. 큰 부피를 차지하고 있는 식탁 뒤로는 벽을 반으로 가르는 접시 장식이 인상적이다.접시 장식을 기준으로 양옆에 같은 크기와 높이의 선반이 설치되어 있어 식탁과 연결된 대칭 구도의 모습을 가진다. 책장에는 물건들이 자유롭게 배치되어 있으나, 그 비중과 모습을 비슷하게 설정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대칭의 느낌을 유지해준다. 다이닝 룸의 가운데에 앉을 사람에게 집중이 강화되고, 그 이미지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벽의 인테리어와 이어진 구도의 다이닝 룸 대칭형 인테리어이다.

​다른 소파로 변칙을 준 대칭형 거실

양문형 도어를 중간 문으로 가지고 있는 거실의 인테리어이다. 문을 양쪽으로 열 가능성에서 이미 대칭적인 공간의 구도를 볼 수 있다. 하지만 공간은 아주 엄격하게 대칭형의 구도를 가지고 있지 않다. 대칭적인 소품이나 가구의 설치와 그것을 깨는 파격이 적절히 섞인 공간은, 규칙과 불규칙의 줄타기와도 같은 재미를 준다. 이를테면 같은 소파를 나란히 두 개 배치함으로써 양문형 공간 칸막이와 함께 대칭의 느낌을 주고, 긴 소파들을 마주 보게 하여 구도에서의 대칭적인 모습을 보여주지만, 그 소파의 종류와 질감을 대조적인 것으로 배열함으로써, 대칭 속에서 불규칙함을 보여주었다.

​주택의 복도에서의 대칭형 디자인

Artigas Arquitectos의  복도 & 현관
Artigas Arquitectos

Hall de Terraza

Artigas Arquitectos

주택의 마당에 있는 웅장한 느낌을 주는 대리석 복도이다. 석조 건물로 건축되어 있는데 가운데의 수조를 기준으로 정확한 대칭형 건축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바닥의 돌무늬 역시 대칭적인 디자인을 하고 있고, 기둥 옆에 놓인 화분들도 정확한 대칭의 모습을 보이며 인테리어 되어있다. 이러한 대칭적인 구도는, 실내 디자인보다 보기와 같이 야외 디자인에서 더욱 자주 사용되어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이는데, 거주자나 손님이 복도의 가운데를 통과하였을 경우, 자신이 걸어가는 위치에 대한 안정감과 확신을, 대칭적인 복도의 디자인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대칭형 소파 공간

실내공간에서 큰 위치를 차지하는 소파가 있는 공간의 인테리어이다. 베이지 빛의 패브릭 소파에  니트가 입혀진 쿠션과 함께 배치되어 있는데 가운데의 유선형 테이블을 기준으로 하여 양옆에 대칭을 이루면서 배치되어 있다. 같은 크기와 같은 종류의 소파를 배치함으로써 다른 인테리어 소품의 도움이 필요 없이 단 번에 대칭 구도의 느낌을 주었다. 되려 각종 색상을 지닌 니트류의 쿠션을 비대칭적으로 배치함으로써 큰 구조의 소파 안에서 잔재미를 주고 있다. 주거공간에 발코니처럼 창을 두고 그 안에 환한 조명이 있는 화분을 위한 공간을 따로 배치한 것이 인상적인데,공간을 나누는 유리 벽의 구도도 대칭의 형태를 돕고 있다.

​욕실의 대칭 구도

두 세면대가 있는 욕실의 구도이다. 정확히 두 명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간, 세면대 그리고 조명까지도 한 쌍으로 나란한 위치에 배치하였다. 거리감을 유지한 채 놓인 세면대와 조명은, 두 사람이 편안하게 욕실을 즐길 수 있는 대칭 구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할 경우 대칭적인 구도는 미적으로 짜임새를 줄 뿐만 아니라, 실용적으로도 충분히 이유가 있는 쓰임을 보여준다. 이러한 대칭 구도에 힘을 싣듯, 욕실로 들어가는 입구에 거대한 부피를 가진 한 쌍의 같은 종류와 크기인 화분을 놓았다. 그로 인해 공간에 큰 무게감을 싣고 대칭형 구도가 더욱 확립되었다.

​침실의 대칭 구도

homify의  침실

두 명을 위한 침실의 대칭적인 인테리어이다. 두 명이 잘 수 있는 침실의 모습인데, 하나의 큰 침대를 놓지 않고 두 개의 싱글침대를 놓아, 더 큰 침대의 공간을 확보하였다. 베게 와 이불도 같은 종류고 각각의 싱글 배트에 놓아서 대칭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침대의 바깥쪽에 놓인 침대 조명도 그 구도를 돕고 있다 뒤에 있는 벽의 색깔과 액자 인테리어, 혹은 침대 테이블 등은 대칭형 구도의 제한적인 모습에서 벗어나서 자유롭게 배치되어있다. 침대와 같이 큰 단위의 가구가 대칭의 구도를 크게 잡아주고 있는 경우, 약간의 변칙이 있는 인테리어 소품과 설치는 공간을 더욱 풍요롭게 만든다.

​대칭적인 조명을 가지고 있는 부엌

서재를 거실로, 거실을 서재로: 앤드컴퍼니의  창문
앤드컴퍼니

서재를 거실로, 거실을 서재로

앤드컴퍼니

한국의 AND COMPANY의 실내 인테리어이다. 부엌의 위를 비추는 조명이 마치 양쪽의 무게를 재는 저울의 모습과도 같은 디자인을 하고 있다. 균형이 맞게 디자인된 대칭형의 조명이다. 양 팔 위에 걸린 듯한 모습으로 매달린 조명은 비교적 큰 전구를 가지고 있어, 주방과 그 외의 공간을 구분하는 바를 환하게 밝힌다. 주어진 실내 공간이 크지 않지만, 크고 대형의 조명을 설치함으로 인해서 공간에 강력한 캐릭터를 만들었다.

​대칭형의 구도를 가지고 있는 한옥식 선반

한식 전통창호로 꾸며진 거실: 한옥공간의  거실
한옥공간

한식 전통창호로 꾸며진 거실

한옥공간

한옥의 창호지 창문 모양을 본뜬 문이 달린 선반의 모습이다. 양쪽으로 당겨서 열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가운데에 두 문을 이어주는 문고리를 기준으로 정확히 대칭되어있는 디자인을 볼 수 있다. 문의 같은 디자인 뿐만이 아니라, 선반의 구획 역시도 가운데를 기준으로 대칭적인 디자인을 하였다. 실내 공간의 너비와 상관없이, 대칭적인 모습을 하는 선반은 공간에 큰 스케일을 부여하는 효과를 준다. 전체적인 나무 톤과 구분되는 가운데 금색을 띄고 있는 손잡이의 장식적 효과도, 일관성 있는 가구의 디자인 때문에 극대화되어 더 화려한 느낌을 준

두 명을 위한 욕실 선반

여러 각도로 대칭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는 욕실의 인테리어이다. 가운데의 수건걸이를 기준으로 전면에 보이는 공간에 크기와 종류가 같은 두 욕실 장이 놓여 있다. 화분이나 촛대로 두 인테리어에 차이를 주었으나, 가운데 기준으로 있는 수건걸이 때문에 나뉜 두 공간의 대칭적인 구도가 더 두드러진다. 마찬가지로 왼쪽의 벽 쪽에 있는 세면대의 모습도 인상적이다. 가운데의 난 화분을 기준으로 두 명이 나란히 사용할 수 있도록 대칭형 구도를 가지고 있다. 대칭적인 구도 때문에 욕실은 상당히 정돈된 듯한 느낌을 준다.

대칭형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