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공간을 마법처럼 활용한 스튜디오 인테리어 7

Boa Song Boa Song
夢想中的家, 禾光室內裝修設計 ─ Her Guang Design 禾光室內裝修設計 ─ Her Guang Design 미니멀리스트 서재 / 사무실
Loading admin actions …

현대인에게 제한된 좁은 공간에서 살아가는 것은 필연과도 같다. 하지만 그만큼 제한된 면적의 공간을 어떠한 구조로 디자인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고, 작은 공간을 아름답고 실용적으로 꾸미기 위한 인테리어에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오늘 소개할 집들은 작은 공간을 영리한 구조로 설계하여 생활의 기능을 두루 갖춘 공간으로 탄생시켰다. 대만과 유럽의 어딘가에서 발견한, 각기 다른 스타일의 스튜디오 인테리어 디자인 일곱 가지를 지금부터 하나씩 함께 살펴보자.

1. 복층으로 침실과 거실을 분리한 구조

총 10평으로 면적이 좁은 스튜디오이지만 천장이 높은 특징을 장점으로 살려 복층 구조로 설계한 집이다. 주방과 거실은 따로 분리벽 없이 이어져 개방성을 강조하였고, 주방 수납장과 거실 소파, 바닥은 모노톤의 은은한 컬러를 선택하여 공간이 좁아보이지 않도록 했다.

거실 소파의 뒷면에는 복층으로 연결되는 계단이 숨어있다. 콘크리트 느낌으로 투박하게 마감한 층계 밑으로는 전부 수납 서랍을 채워넣어 공간의 작은 면적 대비 수납 기능을 확실히 높였다. 층계가 면하는 벽면에는 역시 숨은 공간을 활용해 행거를 설치하여 옷장 기능을 하도록 설계하였다. 이처럼 작은 공간을 활용한 드레스룸 아이디어에 대해 알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 살펴보자.

복층은 침실이지만, 이 곳에는 침대 외에 수납 공간이 마련돼있다. 반투명의 미닫이 문으로 여닫을 수 있는 옷장은 벽면 내부 공간으로 위치해 실제 생활 면적을 빼앗지 않도록, 또 미닫이 문을 닫았을 때 깔끔하게 벽면처럼 마감되도록 설계하였다.

2. 신혼 부부를 위한 수납 기능을 살린 구조

이번에도 10평짜리 스튜디오다. 신혼 부부를 위해 타이페이의 건축 스튜디오 HER GUANG DESIGN이 디자인한 이 공간은 10평 안에 모든 생활 공간을 효율적이고 또 아름답게 갖추었다. 침실 공간은 단층 구조를 활용하여 공간의 구분을 주었고, 이와 동시에 단층 내 수납 서랍을 디자인해 옷과 작은 살림살이 등을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침실 앞의 수납 공간은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작은 테이블 선반을 설치하고 스툴을 놓아두어 신혼부부가 맞는 아침에 걸맞게 커피 테이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TV는 따로 받침대를 가구로 두는 대신 벽면 부착형 프레임 선반으로 대체하여 공간이 좁아지지 않도록 하였고, 복층 공간을 활용하여 둘의 아지트로 삼을 수 있도록 아늑하게 꾸몄다.

3. 홈카페 스타일의 구조

모던하면서도 아늑한 홈카페 스타일로 연출한 10평 스튜디오 인테리어 모습이다. 벽면 한 쪽은 모두 수납장과 선반으로 설계하여 커피 머신과 책, 오디오 등을 놓아둘 수 있도록 하였고 원목 아일랜드 식탁과 수납장 사이의 큰 창가에는 패브릭 소 파를 배치해 여유로운 시간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

화이트 톤의 하부에 원목으로 마감한 아일랜드 식탁에는 레드 컬러의 포인트 체어를 배치하여 모던하고 경쾌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4. 인더스트리얼풍 스튜디오

인더스트리얼풍 디자인으로 가득한 사진 속 스튜디오는 개성이 강한 가구를 배치하면서도 목재를 사용하는 등 아늑함을 잃지 않으려 한 점이 눈에 띈다. 거실 창가에는 패브릭 커튼대신 블라인드를 설치하였고, TV는 벽면에 부착하여 공간에 어울리도록 미니멀하게 연출했다. 채도가 낮은 세련된 인디고 블루 컬러로 마감한 좌측 벽과 화이트 톤, 그리고 러프한 느낌의 시멘트 벽돌로 마감한 우측 벽이 어우러져 모던한 분위기를 완성한다. 원목 테이블과 미니 수납장, 화분으로 따뜻한 느낌도 더했다.

침실 쪽을 바라본 모습이다. 컴팩트하게 벽면과 맞닿아 배치된 침대 머리맡에는 작은 선반과 창문으로 안정감과 채광을 고려하였고, 책상 옆의 옷장은 개방형으로 디자인하여 유니크한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공간에 개방감을 준다.

5 젊은 부부를 위한 센스 넘치는 인테리어

젊은 부부가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밝고 경쾌하게 꾸민 10평 스튜디오 모습이다. 개방된 공간에 별도의 분리벽이 없는 대신 책장을 이용해 분리 기능을 주었다.

하나로 트인 공간에서 용도에 따라 공간을 구획하는 또 다른 방법은 벽면에 다른 컬러를 입히는 것이다. 사진에서 보듯 침실은 화이트로, 드레스룸은 옐로 컬러로 칠해 색상으로 공간의 용도를 분리하는 동시에 전체 인테리어에 개성을 더했다.

실용적인 디자인 외에도 흥미로운 디테일들이 가득하다. 현관 입구에는 옐로 컬러의 원형 프레임 거울을 배치하였는데, 이 거울로 공간의 다채로운 내부가 슬며시 엿보여 재미를 선사한다.

6. 분리형 슬라이딩 도어를 활용한 구조

앞서 대만의 집들을 살펴보았는데, 이번에는 유럽으로 떠나 이탈리아 밀라노의 10평 인테리어도 살펴보자. 밝고 평화로워 보이는 이 공간에는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독특한 점이 한 가지 눈에 띄는데, 바로 접이식의 슬라이딩 도어를 활용한 공간 분리 구조이다. 공간을 가로지르는 분리 구조의 절반은 수납장으로, 절반은 개폐가 가능한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하여 구조의 유연성을 주었다.

또 놀라운 아이디어 하나가 여기 있다. 자연스러운 빛깔의 밝은 원목으로 디자인된 이 수납장은 사실 침대다! 침대 바닥을 위로 당겨올리면 침대 밑 공간을 활용한 굉장히 넉넉한 수납 공간이 드러난다.

7. 거울을 활용한 인테리어

이번에는 영국 런던의 복층 스튜디오 인테리어를 살펴보자. 작지만 아늑함이 가득한 인테리어는 원목과 벽돌, 패브릭 등 다양한 소재의 믹스 앤 매치와 독특한 펜던트 조명으로 굉장히 감각적이다. 침실로 활용할 수 있는 복층 공간으로 연결되는 계단은 원목 수납장으로 디자인하여 실용성과 심미성을 함께 살렸다. 

또, 수납장의 문을 전체 거울로 시공하여 공간 전체를 비추어 실제보다 넓어보이도록 하는 효과를 주었다. 작지만 낭비하는 공간 없이 쓸모있게, 또 무엇보다 아름답게 꾸민 작은 스튜디오 인테리어의 좋은 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