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포근한 나무집

Jihyun Hwang Jihyun Hwang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산속은 조용하다. 국내든 해외든 예외 없이 같다. 산은 기존의 삶, 도시로부터의 소음으로부터 멀어지게 될 수 있는 공간이다. 자연에 둘러싸이게 되고 온전히 내 숨소리에 집중하게 된다. 바로 그런 곳에 내 집을 짓는다면 어떨까.

오늘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한 산속에 자리한 인상적인 집을 소개한다. 76㎡(길이 12m x 높이 3.5m x 폭 6m)로 대규모의 집은 아니지만 분명 크기만 한 주택이 최고는 아님을 보여주는 듯하다. 그만큼 자연으로 온전히 둘러싸인 아늑한 이 주택은 사랑스럽다. 생물 기후 전략, 생태계를 위함과 동시에 효율성을 기반으로 한 지속할 수 있는 건축 디자인을 콘셉트로 잡은 주택이라 의미가 깊다. 주택은 전체적으로 내부, 외부의 구조와 마감 모두 목재로 시공되었다.

이제 사진과 함께 주택의 곳곳을 살펴보자.

스페인의 Dom Arquitectura 에서 설계했다.

목가적인 분위기

설명하지 않아도 목재로 지어졌음을 단번에 알아차릴 수 있는 외관이다. 주변의 초록 나뭇잎과 어우러져 이질감을 느낄 수 없음은 물론이고 아늑하고 포근하게 연출되어 눈길을 끈다. 환경에 끼칠 영향을 줄이고 에너지 소비에 대한 고민을 담아 기후적인 환경과 집이 위치한 곳, 자원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했다. 주택은 단순히 보기에만 좋을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어느 한 가지 빠짐이 없어 실제로도 누구나 살고 싶을, 그리고 또 가보고 싶을 공간이 되었다.

밝고 포근한 거실

이 주택을 밖에서 바라보면 자연 속에 파묻힌 아늑한 분위기를 느끼게 된다. 그래서 어쩌면 도심 밖, 그것도 산속에 있으니 오두막 같은 컨트리한 분위기를 느낄 실내 공간을 예상했을지도 모르겠다. 만약 그랬다면 틀렸다. 거실은 도심 속 어떤 고급 아파트의 실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현대적이고 고급스럽다. 넓은 공간감을 느낄 수 있는 오픈 계획 배치에 공간 전체를 목재로 감싸 안아 놀라우리만큼 밝고 포근하다. 바닥과 수납장 등은 흰색으로 연출하고 탁자와 소파, 에클레틱한 스타일의 벽난로 공간 등은 검은색으로 연출해 전체적으로 차분하다. 특히 바닥은 광택이 있는 흰색으로 시공해 빛이 닿았을 때 공간을 더 밝게 느낄 수 있게 한다.

질서와 조화를 만들어내는 재료, 나무

거실에서 벽난로를 지나 한쪽 끝까지 걸으면 닿게 되는 열린 공간이다. 흰색의 큰 책상을 가운데에 두고 흰색의 의자를 주변에 놓았다. 검은색으로 포인트를 주고 조명은 빨간 줄에 매달린 검은색 덮개의 것을 이용해 자유로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한쪽 벽면에는 벽을 가리지 않은 수납장을 두어 창문을 통해 바깥을 바라볼 수 있음과 동시에 물건을 수납할 수 있게 했다.

이 공간은 서재로 활용될 수도 있고, 또 때에 따라서는 다이닝 룸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테라스와 연결된 서재 공간으로 활용할 경우

앞서 살펴본 공간을 서재로 활용할 경우 자리에 앉았을 때 눈에 들어오는 광경은 사진과 같다. 테라스와 연결된 큰 유리문을 통해 엄청난 양의 햇빛이 들어오는 공간이며 바깥의 초록 식물을 눈에 담을 수 있는 공간이다. 테라스 공간도 다른 실내 공간과 마찬가지로 옅은 색의 목재로 시공되었고, 그런 아늑한 환경에서 바깥의 풍경을 그대로 즐길 수 있을 매력적인 공간이다. 실내의 흰색 바닥에 흰색 책상, 흰색 의자에서 목재 공간으로 이어지는 조화가 아름답다.

기능적인 욕실

욕실도 다른 공간과 마찬가지로 목재로 공간을 채웠다. 서재에서 그랬듯 흰색과 목제의 조화가 눈길을 끄는 공간이다. 샤워 공간은 물에 젖게 되는 공간의 특성상 벽면을 흰색의 타일로 시공했고, 유리 벽을두어 공간을 기능적으로 분리했다. 심플하고 깔끔한 선으로 정리한 욕실이다.

주택의 목표

기본적으로 환경에서 얻을 수 있는 천연자원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북쪽과 남쪽의 온도와 압력의 차이를 이용해 공기 흐름을 만들어 실내 공간의 환기를 돕는다. 북쪽에는 작은 창문을 두고 남쪽으로는 큰 창문을 설치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집 안의 열 흐름을 제어하고 특히 여름에는 실내가 꽤 더워지지 않는다. 또한, 집밑으로 7개의 물탱크를 두어 최대 10m³의 물을 저장할 수 있게 했다.

또 다른 주택 디자인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주택이 들어설 대지의 목재를 사용해 현대적인 디자인의 감각으로 눈부시게 완공된 매력적인 주택을 살펴볼 수 있다.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