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을 닮은 자연스럽고 소박한 주택

Heejin Cho Heejin Cho
Loading admin actions …

소박한 마음으로 나만을 위한 공간을 희망한 클라이언트는 기존의 창고를 개조하여 주거 공간으로 탄생시키고자 하였다. 일본의 시다 건축사무소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희망사항을 충분히 이해 하고 리모델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아이디어를 최대한 반영하였다. 화려한 장식의 고급스러운 주택보다는 자신의 것을 그대로 나타낼 수 있는 자연스럽고 소박한 공간을 담은 계획에 따라 기능적이고 개성 있는 외관과 실내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었다. 이 프로젝트처럼 때로는 유행이나 뛰어난 인테리어 효과보다 고유한 개인의 모습을 그대로 담아 새로 탄생시킨 주택이 더욱 값지게 느껴진다.

외관

志田建築設計事務所의  주택
志田建築設計事務所

【LWH002】ファサード

志田建築設計事務所

짙은 회색의 건물 외벽이 모던한 인상을 주는 이 집은 총 15평의 실내면적을 보유하고 있다. 도심에 위치하였다는 조건과 1인가구가 애완동물과 함께 살기에는 부족함 없는 공간이다. 알루미늄과 아연의 합금인 갈바륨 강판을 이용하여 외벽을 마감하였으며 내구성과 내열성이 일반 알루미늄 도금 강판보다 우수한 장점이 있다. 도로에 접한 건물의 외관은 답답한 느낌이 없지 않지만 이는 대지의 위치를 고려한 디자인으로 후면의 모습은 반전을 가져다 준다.

후면

志田建築設計事務所의  주택
志田建築設計事務所

【LWH002】ファサード

志田建築設計事務所

건물은 약 7미터 높이의 절벽 위에 위치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리하여 후면에서 바라보면 마치 아파트의 높은 층처럼 탁 트인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넓은 유리를 이용하여 개방감을 강조하였다. 답답한 느낌을 자아내는 정면에서 바라본 것과는 전혀 다른 오픈된 실내를 유지할 수 있으며 마을을 내려다 보는 높이에서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는 입구

志田建築設計事務所의  주택
志田建築設計事務所

【LWH002】ファサード ポーチ

志田建築設計事務所

클라이언트는 자전거와 오토바이를 보관할 수 있는 차고를 희망하였다. 하지만 도로를 접하고 가까이에 위치한 건물의 특성상 넉넉한 장소확보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안으로 입구의 부분을 깊숙하게 만들어 지붕이 있는 넓은 공간을 탄생시켰다. 비나 눈이 오는 궂은 날씨에도 걱정 없이 안전하게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으로 더욱 아늑한 입구를 완성하였다.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주방과 다이닝룸

志田建築設計事務所의  다이닝 룸
志田建築設計事務所

【LWH002】ダイニングキッチン

志田建築設計事務所

총 2층으로 이루어진 건물로 1층의 현관을 지나면 주방과 다이닝룸이 위치하여있다. 천장이나 바닥의 깔끔한 마무리는 새 집에 온듯한 느낌이지만 실내에 위치한 소품들은 다듬어지지 않은 듯한 매력으로 인더스트리얼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클라이언트는 자신만의 공간이 되려면 자신이 익숙한 물건들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였고 새로 개조한 공간이지만 기존의 좋아하는 가구들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산업용 디자인의 조리대와 운동기구, 전자레인지와 오븐이 사용자의 편리한 방식대로 그대로 놓인 인테리어는 어딘지 모르게 친근감이 가고 정감 가는 주방으로 만들어준다.

인더스트리얼 소품 장식

주방에서 2층으로 이어지는 계단이다. 화이트 벽면에 밝은 원목소재를 기본으로 사용하였으며 종종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소품과 가구로 포인트를 주었다. 2층위 다락의 공간으로 이어지는 벽면 사다리는 메탈 소재의 파이프를 구부려 놓은 듯한 형태로 충실히 기능을 하며 동시에 흥미로운 인테리어 효과를 준다.

거실과 서재

志田建築設計事務所의  거실
志田建築設計事務所

【LWH002】リビングルーム

志田建築設計事務所

2층은 거실 겸 서재와 침실로 이루어져 있다. 주방과 마찬가지로 벽면 가득 유리창을 설치하여 시야가 탁 트여 늘 밝은 실내를 유지할 수 있다. 천장을 받치는 지지대가 그대로 드러나 있어 전통 주택의 느낌을 살렸으며 집안 곳곳에 서있는 나무 기둥도 그 분위기를 더한다.

목재 인테리어

志田建築設計事務所의  거실
志田建築設計事務所

【LWH002】リビングルーム

志田建築設計事務所

반질반질한 나무 판넬을 이용한 바닥과 기둥, 천장의 지지대까지 모두 견고하고 자연 친화적인 원목소재를 사용하였다. 환한 유리창까지 가는 원목프레임을 사용하여 자연스러우면서도 품격이 느껴지는 실내이다.

침실과 거실

志田建築設計事務所의  거실
志田建築設計事務所

【LWH002】リビングルーム

志田建築設計事務所

1층과 연결되는 계단을 기준으로 거실과 침실로 경계를 나누었다. 침실부분은 최대한 간편하고 실용성을 높이도록 하여 침대와 오픈형 옷걸이 벽장으로 추가적인 가구를 최소화 시켰다. 클라이언트의 자연스럽고 소박한 취향을 잘 볼 수 있는 공간으로 혼자 사는 원룸에도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실내 구성이다.

분위기있는 조명

志田建築設計事務所의  거실
志田建築設計事務所

【LWH002】リビングルーム

志田建築設計事務所

낮에는 창문을 통해 햇살이 잘 들어오는 거실을 밤에는 더욱 분위기 있는 공간으로 연출할 수 있다. 곳곳에 설치된 노란 불빛이 나무 벽면을 비추는 방식의 간접조명을 사용하여 아늑하고 로맨틱한 실내가 완성된다. 소파와 테이블, 책상 등 필요한 가구만 놓아 실내를 최대한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필요에 따라 플로어 조명을 사용하여 빛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