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이 말하는 실내 인테리어의 핵심 9가지

Jihyun Hwang Jihyun Hwang
Kitchen & Dining, Gracious Luxury Interiors Gracious Luxury Interiors 모던스타일 주방
Loading admin actions …

언론이나 여러 미디어 매체에 노출된 현대인은 원하지 않더라도 많은 것들을 보게 된다. 다른 사람의 집도 구경하고, 새로운 인테리어 스타일에 관해 알게 되기도 한다. 인테리어가 대중화되기까지 이런 방식으로 언론과 미디어 매체의 힘이 컸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관심이 생겨도 사실은 실행하기가 어렵다. 인테리어라고 하면 전문가의 손길이 많이 들어갈 것 같고, 어마어마한 예산이 들어가리란 인식도 인테리어의 이미지를 무겁고 어렵게 만드는 것 같기도 하다. 그래서 오늘은 전문가들이 손꼽아 모은 핵심 인테리어 9가지 아이디어를 모아봤다. 인테리어를 할 때 큰 줄기가 되는 사항들과 실내 환경 개선을 위한 팁을 담은 아이디어로,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지금 바로 살펴보자.

1. 실내 공간 배치 및 구획화

공간 계획, 배치 및 구획화는 사실상 인테리어의 핵심이다. 가장 중요한 건 공간을 사용할 사람의 생활 동선과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모두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내 생활 방식에 가장 잘 맞춘 공간 계획, 배치 및 구획화 과정을 거친 생활 공간은 나에게 있어서 가장 실용적이고, 가장 아름다운 공간이다. 

영국의 실내 장식 &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 GRACIOUS LUXURY INTERIORS 에서 선보인 실내 공간이다.

2. 세부 디자인에 대한 고려

전체 공간 배치 및 구획화에 관한 큰 틀을 완성했다면, 세부 디자인 과정에 들어가게 된다. 내가 원하는 스타일에 맞는 장식적 소품이나 액세서리, 재질 또 이런 여러 장식적 디자인들 간의 조화 등을 예상하고 고민해야 한다. 공간의 규모와는 별개의 문제다. 주어진 공간이 작다고 해서 세부 디자인 단계가 필요 없다는 말은 절대 아니라는 말이다. 간결하면 간결하게, 모던하게라면 모던하게 공간의 세부 사항을 채워나가는 과정이다.

영국의 실내 장식 &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 ROSELIND WILSON DESIGN 에서 선보인 서재다.

3. 색상 선택

또한, 공간 디자인을 할 때 색상 팔레트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 단계다. 기본적인 조언은 전문가로부터 받을 수 있겠지만, 사실상 개인적인 취향이 크게 반영되는 부분이다. 여기서 색상은 , 천장, 바닥뿐만 아니라 가구까지도 포함된다. 조언할 사항이 있다면, 너무 밝거나 화려한 색상은 포인트 색상으로 활용하고, 중심 색상은 시각적으로 편안함을 줄 수 있는 색을 선택하는 편이 좋다.

영국의 가구 및 액세서리 회사 MY ITALIAN LIVING 제품으로 채운 실내 공간이다.

4. 스타일 선택할 때 팁: 옛것과 새것의 완벽한 조화

스타일을 결정할 때 보면 한 가지 스타일을 결정해야 한다는 관념이 있어서 끝까지 고민하다가 가장 무난한 스타일을 선택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런데 이때 고려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의 하나가 있다. 최후까지 고민되는 두 가지 스타일을 섞는 것이다. 예를 들면 예스러운 느낌과 현대적인 느낌을 절묘하게 연결하는 인테리어 공간을 생각해볼 수 있다. 사진 속 실내처럼 말이다.

영국의 건축 회사 DESIGN STOREY 에서 선보인 실내 공간이다.

5. 장식적 소품 선택할 때 팁: 개성 있는 가구 하나로 포인트 주기

공간의 스타일을 결정하고, 공사마무리되면 가구를 채워 넣기 시작한다. 이때 가구를 선택하면서 공간에 어떻게 시각적 포인트를 줄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된다. 중요한 건 모든 가구가 다 화려하고 장식적 요소가 많을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기본이 되는 가구들은 공간의 스타일에 맞춰 심플하게 맞춘 후, 한 가지 가구 혹은 소품으로 산뜻하게 포인트를 주면 된다. 

네덜란드의 디자인 회사 MARIEKKE VINTAGE 에서 선보인 실내 공간이다. 

6. 액세서리 선택 시 팁: 과하지 않게 공간에 포인트를 주자.

가구로 포인트를 주는 방식도 있지만, 조금 더 쉬운 방법을 찾는다면 소품을 생각해볼 수 있다. 탁자나 식탁 위에 화분을 올려둘 수도 있고, 비어있는 벽을 채워줄 그림이나 사진 등을 찾아 액자에 정리해보는 방법도 있다. 꽃, 양초, 소품, 장식품 등 생각해볼 수 있는 소품은 다양하다. 공간의 색감이 화려하지 않다면, 소품을 통해 화려한 색감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 Photograph: IMAGENSUBLIMINAL >

7. 균형을 찾아라.

여기에서 주의할 점. 전체 공간의 틀을 갖추고, 장식적 요소를 더해가는 과정 중에 반드시 균형감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이다. 어떤 스타일이든 장식이 과하면 공간에 오랫동안 애착을 갖기 어렵다.

스페인의 실내 건축 회사 DEU I DEU 에서 선보인 실내 공간이다. 

8. 패브릭 소품과 식물을 잊지 말자.

다음으로 소파나 바닥 등을 채울 수 있는 소품을 찾는다면, 패브릭 소재로 따뜻함을 더해보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또한, 식물을 곳곳에 두어 따뜻한 활력을 공간에 불어넣는 것도 긍정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다. 설령 간결함을 강조한 미니멀리스트 인테리어 스타일을 선택했다고 하더라도 패브릭 소재의 소품과 식물만큼은 잊지 말고 공간에 더해보길 조언한다.

스페인의 실내 장식 &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 DRÖM LIVING 에서 선보인 실내 공간이다.

9. 마지막으로 빈 곳을 공략하라.

인테리어를 대강 다 마쳤다고 생각한 후 공간을 둘러보다 보면 예상치 못하게 빈 곳을 발견하게 될 수 있다. 생각했던 것보다 벽이 더 휑하게 느껴진다던가 조명이 있는데도 생각보다 밝지는 않다든가 하는 식의 아쉬운 부분도 발견할 수 있다. 낙담할 필요는 없다. 그런 부분을 발견했다면, 가장 간결한 방법으로 공간을 채워낼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자. 벽이 휑하다면, 무늬 스티커를 붙이는 방법도 있고, 방이 덜 밝다면, 간접 조명을 하나 더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마지막으로 살펴본 이 실내는 터키의 실내 장식 &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 ESRA KAZMIRCI MIMARLIK 에서 선보였다. 

또 다른 기사글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커다란 개방감과 단단한 안정감을 하나로, 기분 좋은 느낌이 가득한 가정집을 살펴볼 수 있다.

기사 잘 보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리뷰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