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과 모던 가구의 하모니

Eunyoung Kim Eunyoung Kim
Loading admin actions …

집집마다 유서 깊은 가구 한두 점씩은 있을 것이다. 할머니가 시집오실 때 가지고 오신 낡은 경첩이나 할머니의 할머니, 혹은 할아버지의 할아버지로부터 계속 물려받아 쓰시던 낡은 장롱 등. 이렇게 조상의 손때가 묻은 유서 깊은 가구를 집안 분위기에 안 맞는다고 그냥 버리거나 창고에 방치해 두지 말고 잘 관리해서 우리 집의 가보로 자손 대대로 물려주면 어떨까? 꼭 희귀하고 값비싼 물건만 집안의 보물이 될 자격이 있는 건 아니다. Family Tree(가계도)라는 말처럼 우리는 모두 조상이라는 뿌리에서 기원한 작은 나뭇가지의 일부이므로 뿌리를 소중히 여기고 뿌리로부터 전해지는 유산을 잘 보존해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그렇지만 유행과는 거리가 먼 오래된 가구를 어떻게 눈에 거슬리지 않게 현대적인 물건들과 잘 어울리도록 할 수 있을까?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지금부터 어떻게 고가구와 모던 가구가 조화롭게 하모니를 이룰 수 있을지 알아보자.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가구 선택

ZÀEL Di Elisabetta Zanin의  거실
ZÀEL Di Elisabetta Zanin

Cassettiera con maniglie

ZÀEL Di Elisabetta Zanin

여러 가지 고가구 중에서 가장 자신의 마음에 들거나, 사연이 있는 가구를 선택해서 집안 인테리어의 핵심 컨셉으로 만들어보자. 대대로 한약방을 하던 집이라면 한약 재료를 보관하던 약재 서랍장을 거실이나 현관 등에 장식용으로 두면, 가족의 정통성 면에서도 매우 의미가 있으면서 시각적으로도 아주 품격 있고 엘레강스한 분위기를 풍기는 특급 아이템이 될 것이다. 혹은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오래된 피아노나 낡은 레코드판을 포인트 아이템으로 장식해 놓는 것도 자신의 취향과 정체성을 드러내는 좋은 방법이다.

낡고 오래된 가구 리 페인팅

오래된 가구는 시간의 흔적으로 여기저기 색이 바래고 낡아 그 상태 그대로 시간을 거슬러 현대적인 스타일의 집에 놓아두면, 자칫 어디에도 어울리지 못하고 꿔다놓은 보릿자루 같은 취급을 받을지도 모른다. 소중한 가족의 자산을 초라한 모습 때문에 홀대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지 말고, 조금만 손을 보아 깨끗하고 산뜻하게 만들어 보자. 요즘은 고가구를 예스러운 느낌 그대로 살리면서, 동시에 마치 새것처럼 리폼해 주는 고가구 전문 업체들이 있어서, 새로 깨끗하게 칠을 해주기도 하고, 원재료를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다른 가구로 만들어 주기도 한다. 그러나 업체에 맡기지 않고 집에서 직접 페인트만 다시 칠해도 새로운 느낌의 가구로 바뀐다. 고가구에 리 페인팅을 할 때는 나무의 결과 원가구의 느낌을 살려서 너무 가볍고 튀는 컬러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진처럼 화이트 컬러로 페인팅을 해주면 빈티지 풍의 가구로 재탄생해 이국적이고 독특한 느낌을 준다.

목재 가구 재활용

Paco Escrivá Muebles의  침실
Paco Escrivá Muebles

Tocador clásico nogal Barnet

Paco Escrivá Muebles

예전에는 장을 하나 짜려면 최고급 나무를 골라 오랜 시간 동안 장인이 수작업으로 정성스레 만들었다. 그래서 고가구의 나무는 대개 현대의 가구에 사용된 재료에 비해 품질이 뛰어나다. 그러므로 고가구가 보기에 낡고 유행에 뒤처졌다고 해서 홀대하고 함부로 취급하는 것은, 돈만 많은 졸부가 고귀한 혈통의 귀족을 현재 가난하다고 무시하는 것만큼이나 어리석은 행동이다. 우리는 알고 있지 않은가? 재산은 수시로 줄어들기도 하고 늘어나기도 하지만, 타고난 혈통은 무엇으로도 살 수 없고 절대 바뀌지도 않는다는 사실을. 오래된 가구의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원래의 질 좋은 원목을 이용해 다른 가구로 새로 만들 수도 있다. 고가구 리폼은 의외로 까다로워서, 비전문가인 개인이 직접 하는 것보다 고가구 전문 리폼 업체를 이용하는 것도 가구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 큰 서랍장이나 옷장을 사진처럼 작은 콘솔이나 사이드 테이블 등으로 리폼할 수도 있다.

소파와 의자 천갈이

LeHome Interiors의  거실
LeHome Interiors

Кресло A113

LeHome Interiors

소파와 의자는 직접 사람이 깔고 앉는 물건이라,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도 금방 천이 닳고 오염이 쉽게 돼, 생각보다 빨리 싫증이 나고 더 연식이 오래되어 보인다. 그래서 낡고 오래되어 보이는 소파나 의자라도 겉보기보다 프레임이 멀쩡한 경우가 많다. 그런 경우는 천갈이만 다시 해줘도 새로운 가구처럼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사진처럼 클래식 스타일의 의자를 스트라이프나 기하학적 무늬의 패브릭으로 천갈이를 해 줘도 모던한 가구로 재탄생한다. 그대로 클래식 스타일을 유지하고 싶으면, 원래의 천과 유사한 재질의 패브릭이나 가죽으로 천갈이를 하면 클래식한 분위기를 살리면서도 새로 산 가구 같은 신선한 느낌을 준다.

전체적인 인테리어 스타일 결정

한식 전통창호로 꾸며진 거실: 한옥공간의  거실
한옥공간

한식 전통창호로 꾸며진 거실

한옥공간

고가구와 현대 가구를 한 공간에 배치하려면, 먼저 전체적인 인테리어 스타일을 결정하고, 그것에 맞춰 세심하게 가구를 배치하는 것이 나중에 후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전체적인 인테리어를 빈티지 스타일로 할지, 인더스트리얼 스타일로 할지, 아니면 고가구 위주의 클래식 스타일을 주요 컨셉으로 하고 현대적 요소를 포인트로 이용할 것인지 먼저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사진은 한옥 공간의 한식 전통창호로 꾸며진 거실의 일부이다. 집의 배경은 현대적인 아파트지만 한국 전통 가옥인 한옥을 컨셉으로 인테리어를 했다. 짙은 갈색의 고가구 탁자와 나무결이 그대로 드러난 전통 창호 문양의 장식장들은  역시 전통 창호 문양의 베란다 창문과 현대적인 벽걸이 TV와 함께 묘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Old & New의 밸런스 모색

이태원 청화아파트 58평형: MID 먹줄의  거실
MID 먹줄

이태원 청화아파트 58평형

MID 먹줄

전통적인 요소와 현대적인 요소를 결합할 때는 어느 쪽에 더 주안점을 둘 것인지 선택하고, 둘 사이의 균형점을 모색해야 한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중간적인 스타일을 고수할 것인지, 아니면 전통적 혹은 현대적인 스타일을 중점으로 하고 나머지 요소를 조금 가미하는 정도로 데코를 할 것인지를 미리 정해 놓고 인테리어 컨셉에 맞춰 가구를 배열해야 전체적인 집안 분위기를 해치지 않는다. 사진은 현대적인 아파트라는 공간에 클래식 스타일의 소파와 테이블이 오히려 모던한 분위기를 풍기고, 모던 스타일의 TV장과 서랍장이 오히려 전통적이고 빈티지한 분위기를 주면서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의 분위기가 묘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모습이다.

현대적 배경에 역사적 유물의 배치

고가구의 적절한 배치, 오리엔탈 느낌의 32py 인테리어: 홍예디자인의  거실
홍예디자인

고가구의 적절한 배치, 오리엔탈 느낌의 32py 인테리어

홍예디자인

만약 집이 전통 가옥이라면, 전통적인 요소를 배경으로 하고 현대적인 가구나 가전 등을 조금 첨가하여 모던하고 편리한 전통 가옥이라는 컨셉으로 집을 꾸미면 고풍스러우면서도 모던한 분위기를 풍기는 최고의 조건이 되겠지만, 현실적으로 요즘에는 전통 가옥에 거주하는 사람보다 현대적인 주택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 현대적 주택 스타일을 배경으로 한 전통 가구의 배치에 중점을 두는 것이 더 좋겠다. 사진은 바닥과 천장을 화이트로 하는 현대적인 아파트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면서,  모던한 화이트 소파와 짙은 갈색의 고가구가 같은 공간에서 동양과 서양, 전통과 현대의 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