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말해주는 반드시 기억해야할 인테리어 조언 10

Jihyun Hwang Jihyun Hwang
Interieur ontwerp en uitwerking nieuwe woning, Woon Architecten Woon Architecten 모던스타일 거실
Loading admin actions …

건축이든 인테리어든 나 혹은 다른 누군가의 삶을 담는 공간에 대한 고민이 깃들어 있는 작업이다. 그러니 신중할 수밖에 없다. 계획을 세우기까지만도 많은 시간이 걸리며 세우고 나서도 계속해서 수정해가며 조금씩 더 나은 환경을 위해 고민하며 작업하는 게 보통이다. 오늘은 인테리어를 고민 혹은 계획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전문가들이 입 모아 말하는 몇 가지 조언을 모아봤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지금 바로 살펴보자.

1. 개방된 공간 구성을 할 때는 각각의 공간 기능을 고려하자

거실과 주방, 다이닝 룸은 명백히 다른 기능을 가진 공간들이다. 다만, 가족 구성원이 함께 모여 어떤 활동을 하거나 휴식한다는 개념에서 보면 사회적인 기능을 담고 있어 공통적인 접점은 있다. 바로 이런 공통된 접점을 고려해 실제 위 세 공간을 하나의 평면상으로 열어 구성하는 경우가 많다. 세 공간 사이에 벽이나 문을 만들지 않다 보니 조금 더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고, 각 공간에서 들어오는 햇볕을 길게 연결할 수 있어 조금 더 밝은 실내를 연출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세 공간에는 다른 기능이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거실은 거실로, 주방은 요리하는 공간으로, 다이닝 룸은 식사하는 공간으로 분명히 정돈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칫 어수선하게 보일 수 있으니 각각의 공간에는 그곳에 어울리는 가구, 소품만 두도록 한다.

네덜란드의 건축 회사 BOKS ARCHITECTUUR 에서 선보인 거실이다.

2. 주어진 바닥의 면적과 가구의 크기를 고려하자

인테리어는 대체로 이사를 새로 했거나 오래된 실내 환경을 바꾸려는 시도에서 시작되곤 한다. 그러다 보니 많은 사람이 새로운 스타일 혹은 새로운 분위기에 맞춰 가구도 새로 사는 계획을 세운다. 이때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가구의 크기다. 너무도 당연한 것 같아 놓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새롭게 인테리어를 하다 보면 사용하게 되는 바닥 면적도 달라지기도 한다. 붙박이장을 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바닥 면적이 늘기도 하니 말이다.

3. 벽지/벽 다시 칠할 때 공간과의 조화를 생각하자

인테리어를 새롭게 계획하는 경우 벽지를 교체하는 것도 고민해볼 수 있다. 벽지 혹은 페인트칠을 하는 것도 해당한다. 주어진 공간이 생각보다 작아 조금이라도 넓게 보이는 방법을 찾고 있다면, 흰색 혹은 중립적인 색상으로 밝게 연출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네덜란드의 실내 장식 &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 LEVENSSFEER 에서 선보인 거실이다.

4. 작더라도 개성을 담은 공간 연출을 고민하자

기본적인 공간 구조를 바꾸거나 확장하는 등 공사 범위가 큰 인테리어를 진행하게 되면, 가구를 놓거나 소품 등을 배치하는 데 있어서 조금씩 힘이 부치게 된다. 시간이 길어질수록 빨리 끝내고 싶은 마음이 커지게 되고, 가구를 고를 때도 좋아 보이는 가구 세트를 한꺼번에 사게 되는 경우도 다반사다. 세트로 구성된 가구의 경우 전문가의 식견이 담겨 있어 믿음도 가고, 일관성이 보여 깔끔하기 때문이다. 가구 세트를 구매하는 건 문제가 아니지만, 개성을 담은 공간 연출을 위해 조금 더 신경 쓸 수 있길 바란다. 작은 가구 하나라도 개성을 담고, 포인트를 줄 수 있다면 충분하다. 

네덜란드의 건축 회사 STUDIO = ARCHITECTUUR 에서 선보인 거실이다.

5. 자연에서 얻은 소재는 오래도록 쓸 수 있으니 기억해두자

실내 인테리어를 위해 자재를 고민하고 있다면, 자연에서 얻은 소재들을 조금 더 긍정적으로 고려해보길 바란다. 목재나 석재 등을 생각해볼 수 있다. 비용은 조금 더 들 수 있지만, 스타일에 있어서 시간이 오래 지나도 늘 사랑받는 소재는 자연에서 얻은 소재임을 기억해두자.

네덜란드의 친환경 디자인 전문 업체 WONDERWALL STUDIOS 에서 선보인 거실이다.

6. 어수선한 실내가 되지 않도록 쓸데없는 물품은 버리자

인테리어나 홈스타일링을 할 때 스타일에 상관없이 공통된 금기 사항 중 하나는 실내가 너무 복잡하거나 어수선하게 연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다. 불필요한 것들을 가려내고, 정리하며 버릴 건 버리도록 하자. 정말 필요한 것들로만 채운 공간은 훨씬 더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을 줄 수 있다.

네덜란드의 건축 회사 BOB ROMIJNDERS ARCHITECTUUR & INTERIEUR 에서 선보인 거실이다. 

7. 조화를 생각하자

때로 인테리어는 자와의 협상이 되기도 한다. 아무리 좋아하는 색이라도 공간에 어울리지 않으면 포기해야 할 수도 있고, 좋아하는 무늬라도 전체적인 조화를 위해 포기해야 하는 부분이 있기도 하기 때문이다. 인테리어에서 중요한 건 각각이 아니라 전체가 만들어내는 조화로움이다.

네덜란드의 건축 회사 WOON ARCHITECTEN 에서 선보인 거실이다.

8. 적절한 조명을 선택하자

조명 또한 중요하다. 보기 좋은 디자인의 조명이라고 해서 무조건 선택하는 게 아니다. 조명 기구를 선택할 때는 주어진 공간의 구조를 고려해야 한다. 바닥에서 천장까지의 높이와 천장 면적을 함께 계산해야 한다. 예를 들어, 천장이 높은 집이라면 샹들리에나 길게 내려 설치한 조명 기구가 어울릴 수 있다.

네덜란디의 실내 건축 회사 MEDIE INTERIEURARCHITECTUUR 에서 선보인 거실이다.

9. 통일된 분위기와 동시에 대비를 만들어내자

일관성과 통일된 분위기를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대비를 주는 것도 중요하다. 흰색에 철제 기구를 대비시키거나 서로 다른 스타일을 대비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이렇게 두 가지 이상의 스타일을 대비시키는 건 생각보다 섬세하고, 어려운 작업이다. 너무 과하게 여러 스타일이 얽히지 않도록 주의한다. 

네덜란드의 실내 건축 회사 BRICKS STUDIO 에서 선보인 거실이다.

10. 실내 계단을 포인트 요소로 활용하자

만약 여러 층이 있는 주택 혹은 복층 구조로 설계된 아파트 등의 경우라면, 실내 계단도 세심하게 신경 쓰는 편이 좋다. 전체 스타일에 어울리는 디자인도 좋고,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요소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네덜란드의 건축 회사 STUDIO SUIT 에서 선보인 실내다.

또 다른 기사글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노후 주택 개조해서 우리 집 만들기를 살펴볼 수 있다.

기사 잘 보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리뷰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