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식과 소품으로 매력을 더하는 침실 디자인

Eunyoung Lee Eunyoung Lee
Loading admin actions …

침실은 단순히 잠을 자는 공간을 넘어, 지친 몸을 쉬고 스트레스를 푸는 힐링 공간으로 조명받고 있다.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하면서도 자신만의 스타일을 살려 오래 머물고 싶은 침실을 디자인해 보자. 작은 소품이나 조명, 침대 가구의 변화로 분위기를 바꿔 보는 것은 어떨까? 취향과 스타일에 따라 조명부터 침구, 커튼까지 다양하게 골라 개성 있는 연출을 해볼 수 있다. 

요즘은 드레스룸을 따로 만드는 트렌드가 생겨,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필요한 가구만 들이는 심플한 개성을 살린 침실 인테리어가 주목받는 추세이다. 평소에 화장하지 않고 침대에 앉아 책을 읽는 습관이 있다면 화장대 대신 조명과 작은 책장이나 선반을 침대와 함께 배치하는 식으로 군더더기를 없애면서 자신의 필요에 맞는 스타일을 강조하는 침실을 디자인해 보는 것은 어떨까? 오늘은 homify를 통해 색다른 장식과 소품으로 매력을 더하는 다양한 스타일의 침실 디자인을 알아보도록 하자. 

분위기를 살리는 침실 조명

새아파트 분위기 바꿔주기 전주 서희스타힐스 아파트 : 디자인투플라이의  침실
디자인투플라이

새아파트 분위기 바꿔주기 전주 서희스타힐스 아파트

디자인투플라이

포근하고 아늑한 분위기의 침실을 원한다면 은은한 조명을 활용해 보자. 동양적인 분위기의 침실에 빈티지한 느낌의 프레임이 인상적인 조명을 설치해 멋스러우면서도 세련된 인테리어를 완성하였다. 침대의 헤드 보드와 같은 높이의 벽에 비슷한 소재와 색감의 볼륨 있는 몰딩을 부착해 침실가구와 통일성을 주면서도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더했다. 침대의 양편에 배치한 철제 펜던트 조명은 공간에 전반적으로 쓰인 나무의 질감과 대비되는 느낌으로 공간에 포인트를 주도록 했다. 전체적으로 묵직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에 가벼운 터치의 철제 소재 펜던트 조명과 아기자기한 멋이 살아있는 민화가 그려진 액자를 배치해 강약조절을 하면서 균형 있는 인테리어를 완성하였다. 때때로 침대에 기대앉아 독서를 할 수 있는 공간이면서 편안한 잠자리가 되어주고, 아늑하게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연출한 침실 인테리어이다.

전통과 현대 디자인의 만남

영조주택 _: NEED21 ASSOCIATES의  침실
NEED21 ASSOCIATES

영조주택 _

NEED21 ASSOCIATES

적절한 재료의 선택과 구성으로 한국 전통의 미를 담으면서도 세련된 침실 인테리어이다. 한국 전통 침실을 모티브로 하면서도 모던한 감각으로 재해석한 연출이 돋보인다. 드레스룸과 침실 사이에 어느 정도 비치는 가벽을 세워 자연스럽게 공간을 분리하였고, 거실과 맞닿아 있는 침실 벽에 여닫이문을 설치해 공간을 오픈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 집 내부의 자연스러운 흐름이 포인트인 전통 가옥의 장점을 살렸다. 침실의 또 다른 벽면은 수묵화 이미지로 장식해 담백하면서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침실의 메인에는 침대 대신 섬세하게 수놓은 붉은색의 보료를 배치해 화려하면서도 개성 있는 공간을 완성했다. 

편안한 쉼을 위한 간접 조명

침실: 홍예디자인의  침실

화장대나 서랍, 협탁 등을 다 빼고 오롯이 편안한 쉼을 위해 침대를 메인으로 인테리어 해 보자. 드레스룸이 따로 있는 집이라면 심플한 형태의 침실을 연출해 볼 수 있다. 메인 등을 천장에 달지 않고 간접 조명을 활용해 침실에 적당한 조도를 만들어 눈에 자극이 덜 가도록 하였다. 침실에 조명이 너무 밝으면 수면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잠을 깊이 자기 어렵기 때문에 메인 조명을 없애고 다양한 간접 조명을 여러 개 두는 게 좋다. 조명은 침실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하므로 따뜻한 계열의 색상을 선택하자. 홍예디자인은 방의 사각지대인 침대 머리맡의 천장과 선반 사이와 치매 아래 공간과 바닥 사이에 간접 조명을 넣어 공간을 알뜰히 활용하면서 편안한 침실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색적인 침대 가구

색다른 디자인의 침실을 연출해보고 싶다면 종이로 만든 가구를 선택해보는 것은 어떨까? 카드보드지로 가구를 만드는 회사인 STANGE DESIGN은 몇 번이고 쉽게 조립하고 분해할 수 있는 카드보드지 가구를 선보이며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시했다. 카드보드지로 만든 가구는 가벼워 이동이 쉽고 재활용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며, 10년은 너끈히 쓸 수 있을 만큼 가구로서의 강한 내구성도 자랑한다. 가구를 조립하는 데 있어 별다른 도구가 필요하지 않고 평면의 종이를 접어 끼워 조립하는 방법으로 침대나 수납장, 책상, 의자 등 다양한 형태의 가구를 만들 수 있다. 물에 약한 종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방수용 수성 폴리 우레탄 페인트를 사용해 가구를 보호할 수 있고 개인의 취향에 맞게 페인트로 개성 있는 장식을 해 볼 수 있다. 여러모로 효율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하는 종이 가구로 이색적이며 개성 있는 침실을 연출해 보자. 

폼폼 가렌드로 꾸며보는 러블리한 침실

PomPom Galore의  침실
PomPom Galore

PomPom Garlands used in Girls new bedroom

PomPom Galore

폼폼 가렌드로 사랑스러운 분위기의 침실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침대 프레임이나 벽 등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여 셀프 인테리어로 손쉽게 시도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사진에서는 빈티지한 느낌의 철제 침대 프레임에 매치하고 밋밋할 수 있는 침대 머리맡 벽에 연출해 공간에 생기를 불어넣었다. 사랑스럽고 아기자기한 컬러와 텍스쳐로 원룸이나 신혼집 인테리어에 특히 잘 어울린다. 

화이트 침실에 포인트를 주는 컬러풀한 소품

바닥을 제외한 침실 공간과 침구까지 화이트로 통일한 침실에 컬러풀한 소품으로 포인트를 줘보자. 작은 소품이지만 화이트의 배경에 톡톡 튀는 상큼함을 불어넣을 수 있다. 화이트 컬러가 주는 시각적인 공간 확장 효과로 쾌적하고 넓은 실내를 연출하고 원색의 쿠션과 장식품, 화병 등 컬러풀한 디테일로 리듬 있는 공간을 완성했다. 화이트의 공간에 취향에 맞는 컬러로 소품을 선택해 경쾌하면서도 쾌적한 침실을 완성해 보자. 

침구와 커튼을 활용한 침실 인테리어

Button & Sprung의  침실
Button & Sprung

Eliza King Size Bed Frame in Bluebellgray fabric

Button & Sprung

방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것은 역시 침실의 메인인 침대라고 할 수 있다. 영국 업체인 BUTTON & SPRUNG은 화려하고 경쾌한 느낌의 꽃무늬 패브릭 침대에 나무다리를 매치하여 빈티지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했다. 패브릭 소재의 침대에는 광택감 있는 침구를 매치해 모던하면서 세련된 느낌의 침실을 완성할 수 있다. 침실에서 패브릭 장식은 크게 침구와 커튼으로 나뉘는 만큼 커튼 또한 침구 못지않게 침실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아이템이다. 커튼은 침구에 맞춰 비슷한 계열의 컬러나 모티브로 안정된 느낌을 연출하는 것이 좋다. 생동감 있고 톡톡 튀는 컬러의 패브릭 인테리어에 톤 다운된 은은한 컬러로 벽을 연출해 공간에 균형을 잡아준 센스가 돋보이는 연출이다. 

캐노피를 활용한 여성스러운 침실

침실을 아늑하고 사랑스럽게 꾸미고 싶다면 침대 위에 캐노피를 연출해 보자. 하늘하늘한 천이 천장부터 바닥까지 드리우는 캐노피 침대는 여자들의 로망이자 한 번쯤은 시도해보고 싶은 로맨틱한 침실의 메인 아이템이다. 침대에 캐노피를 설치하면 우아하면서도 러블리한 침실을 완성할 수 있다. 적당히 비치는 하늘하늘한 시폰 소재가 침실에 여성스럽고 엘레강스한 분위기를 불어넣는다. 주름을 따라 흐르는 유려한 곡선이 멋스러운 침대 캐노피로 사랑스러운 침실을 연출해보자. 

독특한 침대 프레임

My Italian Living의  침실
My Italian Living

'Green' wrought iron bed with headboard by Cosatto

My Italian Living

영국 작가 롭 라이언 (Rob Ryan)의 페이퍼 컷팅(paper cutting) 기법을 연상시키는 철제 침대 프레임은 스타일리시한 침실을 완성한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필요한 가구만 침실에 들이면서 최대한 단순화시킨 침실 인테리어에 개성 있는 스타일로 확실한 자기만의 공간을 만들어 보자. 무광택의 철제 프레임 침대에 같은 소재의 협탁과 인더스트리얼한 느낌의 조명으로 통일감을 주고 낙서를 한듯한 화이트 컬러의 가벽을 함께 매치해 다채로운 느낌을 살렸다. 

베드 벤치로 장식효과를 더한 침실

Smartstyle Interiors의  침실
Smartstyle Interiors

Family Home in Tunbridge Wells

Smartstyle Interiors

침실에 배드 벤치를 두면 책이나 블랭킷, 트레이 등을 잠시 올려두고 유용하게 쓰면서 장식적인 효과를 더 할 수 있다. 배드 벤치 밑의 공간을 활용하여 수납할 수 있고 화분이나 책 등을 올려두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해 보자. 사진의 책과 그릇을 사용한 이색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배드 벤치로 화가 잭슨 폴록의 액션 페인팅을 연상시키는 컬러풀한 쿠션, 벽의 조형 작품과 함께 어우러져 감각적인 분위기를 만들었다. 모던한 색감의 벽을 배경으로 클래식한 느낌의 침대와 조명에 빈티지한 멋을 살린 배드 벤치와 조형 작품이 주인의 감각을 엿볼 수 있게 하는 멋스러운 인테리어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었다. 

창문을 활용한 침실 디자인

Vipp의  침실
Vipp

Vipp bed

Vipp

모든 장식적인 요소를 배제한 모노톤의 침실의 천장에 창문을 내어 그 어떤 소품보다 효과적인 침실 디자인을 연출했다. 모던하면서 심플한 느낌의 침실 천장에 낸 창으로 가득 들어오는 하늘과 나무는 계절과 시각에 따라 다양한 표정을 만나도록 했다. 침대에 누워 비가 오고 눈이 오는 풍경을 바라보고 밤에는 별이 가득한 하늘을 바라볼 수도 있다. 침대에 누워 텔레비전을 보다가 잠들거나 스마트 폰에 시간을 할애하는 대신, 모든 긴장을 풀고 창문 가득 들어오는 풍경을 마주하다 잠드는 것이 피곤함에 지친 몸과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숙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침실 디자인에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