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야경을 연출하는 정원등

JI-HYUN PARK JI-HYUN PARK
Loading admin actions …

태양 아래에서는 모든 사물과 공간이 밝게 드러나지만, 해가 지고 난 후, 밤이 되면 어둠 속에 감추어지는 것과 빛에 의해 선택되는 부분적인 객체에 의해 낮과는 다른 독특한 경관의 연출이 가능하다. 과거의 조명기구는 빛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위주로 제작하였다면,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해진 오늘날의 조명은 어둠을 밝히는 기능 외에 경관을 디자인하는 빛의 질적인 이용에 더 높은 관심을 보이며, 매우 다양하게 제작되고 있다.

조명은 비추는 방법에 따라 직접조명과 간접조명으로 나뉜다. 직접조명은 빛을 직접 대상물에 비추는 방법이며, 간접조명은 빛을 다른 벽이나 천장에 비추어 그것에 반사되어 밝히는 방법이다. 또 조명기구는 그 종류에 따라 360도 모든 공간을 비추는 전반조명과 부분적인 공간을 향해 집중된 방향으로 빛을 비추는 국부조명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야외에 설치되는 조명기구는 어디에 설치하느냐에 따라 매입형, 볼라드형, 스탠드형, 브래킷형, 팬던트 등으로 유형이 분류되며, 연출하고자 하는 분위기에 맞게 기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 다양한 기법으로 멋진 야경을 연출하고 있는 homify의 사례들을 통하여, 자신만의 아름다운 야경의 아이디어를 구상해보자.

정원의 경계를 알리는 담장 공간의 특별한 야경

Studio Urban Blu의  정원
Studio Urban Blu

Mount Pleasant, Norwich

Studio Urban Blu

정원 입구에서부터 시선을 유도하는 바닥 매입등이 시작되어 정원의 가장자리 공간인 담장의 벽체를 비추고 있다. 담장의 형태가 전부 드러나지 않고 띄엄띄엄 바닥에 매입된 조명이 은은하게 벽체의 중간중간을 비춰준다. 담장 중간에 서 있는 수목은 담장과 함께 연출되어야 하는 주인공과 같은 존재이므로 나무 아래에 수목투사등을 배치하여 수간(樹幹)에  빛을 쏘아주고 있다. 이것은 정원의 경계를 알려주기도 하며, 정원공간의 감상 포인트를 한 곳에 집중시켜주어 어둠 속에서만의 특별한 야경을 연출해준다.

바닥분수 조명과 초록빛을 발하는 수목의 연출

넓고 시원한 건축의 테라스공간에 조성된 수공간과 그 안의 수목을 비추는 조명이다. 바닥분수가 있는 경우는 물이 뿜어져 나오는 곳에 조명을 매입하고 분출되는 방향으로 함께 빛을 쏘아주어 흩뿌려지는 물줄기가 모두 빛을 반사하며 그 자체로 광원이 된다. 이 빛들은 수공간 위에 놓인 수목의 초록빛 잎사귀들을 밝게 비춰주며, 수목의 아래에도 작은 바닥조명이 매입되어 아름다운 선형의 수간과 초록빛 수형이 강조된다. 작은 물줄기의 빛과 함께 초록빛 수목은 생동감 있는 싱그러운 공간의 분위기를 연출하며 공간을 매료시키고 있다.

건축과 조경 디자인 선형에 맞춘 조명라인

sanzpont의  정원
sanzpont

Jardines

sanzpont

건축의 캐노피와 정원 바닥 판석의 길쭉길쭉한 선형 패턴에 맞춰 야생초의 매스를 이루고 있는 녹지공간에도 조명라인을 매입시켜 빛의 띠를 만들어 주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해안에 접한 주거공간으로, 주변 환경의 열린 공간과 어우러지는 시원시원한 디자인 선형이 야간 경관에서도 그대로 강조되고 있다. 건물을 제외하고는 중심부에 수직적 경관 요소를 배제하여 바다로 향해 열린 잔잔한 수평적 경관을 만들었다. 푸른 밤하늘과 밤바다에 부드러운 질감의 따뜻한 풀빛이 싱그럽고 포근한 인상을 준다.

밤이면 매력을 발산하며 액센트가 되는 식물

SIWA AG의  정원
SIWA AG

Glas mit Beleuchtung

SIWA AG

낮에는 연한 빛깔과 부드러운 질감의 식물로 그 존재감이 미약하지만, 밤이 되어 바닥에서 비춰주는 조명을 받으면 가늘고 부드러운 질감의 식물이 빛을 흡수하여 마치 그 자체가 섬유 조명이 되어 빛을 발하는 듯한 효과를 보인다. 또 정원의 경계부에 세워진 유리의 휀스가 바닥 조명의 빛을 은은하게 반사해주며 그 빛들은 또다시 연못의 수면에 투영되어 빛을 발한다. 작고 소박한 정원이지만 밤이 되면 식물과 어우러진 빛의 액센트가 조화를 이루며 더욱 매력이 넘치는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듯하다.

벚꽃 길의 아름다움을 살려주는 조명 디자인

부천 도당산_2002: Eon SLD의  행사장
Eon SLD

부천 도당산_2002

Eon SLD

봄이면 곳곳에서 화려하게 만개하는 벚꽃의 아름다움을 밤에도 즐길 수 있도록 한국 EON SLD에서 디자인한 야경의 모습이다.  넓고 높고 깊은 벚꽃 길의 아름다움이 낮에 경험한 것과는 달리 더욱 다채롭고 우아한 분위기로 환상적인 꽃길을 열어 주고 있다. 단순한 수목의 투사등은 나무의 수간에 집중적인 빛을 비추며 넓게 퍼져있는 꽃들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다. 이런 공간을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빛의 세기와 밝기, 그리고 은은한 칼라를 고려한 섬세한 조명의 디자인이 요구된다. 

정원에 색을 입히는 조명

Dotto Francesco consulting Green의  정원
Dotto Francesco consulting Green

Con una spesa irrisoria di solo impianto d'illuminazione si può trasformare un parco.With a paltry expense of only lighting system you can transform a park.

Dotto Francesco consulting Green

업라이트는 아래의 낮은 나무 정도의 위치에서 붉은 톤의 조명으로 낙락장송의 위엄을 비추는 듯 빛을 투사하고, 파란빛의 다운라이트는 낙락장송의 기둥에서 낮은 관목들을 비춰주며 정원의 위계를 세워주고 있는 듯하다. 또 잔디를 비춰주는 노란빛의 조명이 잔디와 어우러져 밝은 연둣빛을 발하며, 이탈리아의 강렬한 색감과 화려한 분위기가 벚꽃 길의 한국 사례와는 사뭇 다른 감성을 자극한다. 동양화와 서양화를 보는 듯한 느낌으로, 서로 다른 문화적 코드는 빛을 사용하는 방법에서도 그 차이가 드러난다.

연식벤치와 녹지 안에 매입된 조명

Urban Roof Gardens의  베란다
Urban Roof Gardens

Victoria 1, London

Urban Roof Gardens

높은 빌딩 위의 옥상조경은 공중 위에 노출된 공간으로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조경 시설이나 조명기구 등은 특히 관리에 용이하고 내구성이 강한 소재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가장 안정적인 조명기구는 시설물이나 바닥에 매입된 조명등일 것이다. 여기서도 연식벤치 안에 내장된 조명이 벤치의 디자인 선형도 살리고 곱게 마감된 석재바닥을 반사하여 매끄럽고 모던한 분위기의 공간감을 형성하고 있다. 수목으로 직접 투사하지 않고 수목 사이사이에 위치하며 하늘을 향해 빛을 쏘아줌으로써 은은한 빛이 수목의 형태를 비춰준다.

태양광을 이용한 정원조명

태양이 비추는 낮 동안 그 빛의 에너지를 충전하여 밤이 되면 조광센서에 의해 충전된 전기로 정원을 밝혀주는 조명 시스템이다. 정원등은 실내등과 달리 빛의 강도가 세지 않아도 되어, 태양광 조명기구를 사용하기에 적절하며, 전기를 사용하지 않아 별도의 전기시설이 필요 없어 어느 곳이든 간편히 설치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수목투사등과 같이 수관폭이 넓은 나무의 아래에 설치하면 태양광을 충전하기 어려우므로 사진 속의 공간처럼 태양이 잘 비춰주는 곳에 여러 개를 배치하여 전반조명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사진 속 사례에서는 수면 위에 비친 조명등으로 인해 더 많은 조명의 효과를 얻고 있다.

물속의 업라이트에 의해 막구조와 수면이 주고받는 빛의 양상

BANYAN TREE CLUB & SPA_2010: Eon SLD의  호텔
Eon SLD

BANYAN TREE CLUB & SPA_2010

Eon SLD

수공간 안의 바닥조명이 얇은 물을 투과하며 물 위에 설치된 막 구조를 비춰주며, 막 구조에서 다시 반사된 빛은 수면 위를 비춘다. 수면은 다시 그 빛을 반사하여 서로 주고받는 빛의 양상이 신비스럽고 환상적인 공간의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물속의 바닥에서 시작된 포인트의 빛이 물의 흔들림에 따라 일렁이는 빛의 매스를 만들어 내기도 하고, 그 빛은 다시 수면 위에 떨어져 유동적인 빛의 매스가 바닥조명의 위에 겹쳐진다. 수면이 지닌 반사성과 유동성을 이용하여 막 구조와 함께 빛의 예술작품이 되어 이 공간의 분위기를 지배하는 중요한 야경의 대상이 된다. 아름다운 빛의 환경을 창조하는 EON SLD에 의해 연출된 공간이다.

정원 안의 소품이 되는 조명기구

Bolz Planungen für Licht und Raum의  발코니, 베란다 & 테라스
Bolz Planungen für Licht und Raum

Außenleuchte Club von Royal Botania

Bolz Planungen für Licht und Raum

정원의 바닥에 서 있는 스탠드등과 사각 램프등과 같은 조명기구는 한 곳에 집중적으로 빛을 투사하는 국부조명이 아니라 조명기구가 놓인 그 주변에 전반적으로 빛을 발산하는 전반조명에 해당한다. 사진 속에서와같이 이러한 조명기구들은 낮에도 정원 경관을 구성하는 요소가 되기 때문에 정원가구를 선택하는 것과 같이 옥외공간에 맞는 아름다운 디자인의 기구들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이러한 조명기구는 주로 정원 안의 사람들과 가깝게 접할 수 있는 위치에 놓이므로 빛의 강도가 너무 세서 눈이 부시지 않도록 그윽한 광채를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밖에 건축과 어우러진 야외조명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싶다면, 집으로 발걸음을 인도하는 야외 조명 디자인을 참고하자.

정원등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