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와 일의 효율을 높여주는 건강한 책상 아이디어

Juhwan Moon Juhwan Moon
homify 모던스타일 서재 / 사무실
Loading admin actions …

현대인의 삶에서 책상은 꼭 필요한 가구 중 하나다. 물론 각 나라의 문화에 따라 책상의 크기와 형태는 달라진다. 예컨대 좌식생활에 익숙한 한국과 일본에서는 의자 없이 낮은 책상 하나로 독서공간을 꾸밀 수 있었다. 하지만 오늘날 높은 책상과 의자는 전 세계에서 두루 활용되는 가구다. 물론 한국이라고 이러한 가구를 빼놓을 수 없다. 그럼 공부와 일의 효율을 높여주는 책상은 어떻게 완성할까? 바로 이번 기사에서 건강한 책상을 만드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책상은 일상 속에서 대부분 무심코 사용하고 있는 가구다. 그저 집에 있는 것을 지금까지 계속 사용했기 때문에, 가구에 몸이 맞춰진 경우도 허다하다. 하지만 같은 이유로 계속 이용한 가구라도 자신의 몸에 맞지 않을 수 있다. 그런 가구에서 공부하고 일한다면 자세가 나빠진다. 게다가 안 좋은 자세는 우리 건강에도 커다란 해를 끼친다. 건강과 작업 효율을 향상하는 책상 디자인을 선택할 때 꼭 고려할 사항을 살펴보자. 그리고 우리 집 책상은 어떤지 다시 한번 확인하자.

1. 나에게 맞는 책상은 어떻게 고를 수 있을까?

ミラボと実家 /a couples working studio & their parents home, 3--lab 3--lab 모던스타일 서재 / 사무실

우선 책상과 의자는 서양 문화의 영향이 크다. 이를테면 서양의 가구가 한국인의 일상생활 속으로 깊이 들어온 셈이다. 요즘은 외국에서 수입한 책상과 의자 등 수많은 해외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그래서 나에게 맞는 책상을 고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예컨대 많은 이들이 한국인의 몸에 맞지 않는 제품을 사용한다. 특히 서구인의 체형에 맞춘 디자이너 가구가 그렇다. 책상을 새로 살 계획이라면, 직접 매장에 찾아가 책상 앞에 앉아보고 높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책상을 이용하는 사람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2. 신체 치수와 의자의 균형을 생각하기

자연을 사랑하는 아이의 더불어 살아가는 집 homify 모던스타일 서재 / 사무실

어떤 높이의 가구가 자신에게 맞는지는 사람의 체형마다 달라진다. 이와 더불어 책상을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 지도 편안한 높이가 바뀔 수 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은 주변 기기까지 함께 올려놓을 넉넉한 책상이 필요하다. 책이 많은 사람이나 어린 자녀의 생활공간에서 수납 선반을 책상 주변에 마련하는 것도 잊어선 안 된다. 이와 더불어 여러 가지 용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책상과 의자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아니면 기존의 제품을 몸에 맞추는 방법으로 쿠션이나 다리 발판을 사용할 수도 있다. 한국의 (주)바오미다에서 디자인한 실내공간에는 커다란 붙박이 책상을 배치했다. 그리고 책상 위의 긴 수납장에는 책과 소품을 보관한다.

3. 어린 자녀에게 맞춘 높이 조절식 책상

날로 쑥쑥 크는 어린 자녀를 위한 책상은 어떨까? 성장하는 신체에 맞춰 높이를 조절하는 책상이 그것이다. 사진 속 책상과 의자는 자녀의 키에 따라 높이를 바꿀 수 있다. 물론 견고하게 원목으로 제작하고 간단한 디자인의 맛을 살린 덕분에 어른이 되어서도 사용할 수 있다. 옆의 서랍과 책상도 같은 계열의 색과 소재로 꾸몄다. 전체적인 아이방 디자인이 허전하게 느껴진다면 작은 장식을 가미하거나 소품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다.

4. 오랫동안 질리지 않는 미니멀 디자인 책상의 매력

Baltic Design Shop에서 완성한 사진 속 책상은 깔끔하고 간결한 디자인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책상 언저리에는 책이나 공책을 고정할 수 있는 틈을 만들고, 상판에는 서랍을 덧붙여 필기구를 단정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꾸몄다. 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손에 닿는 곳에 필요한 물건을 두는 것은 중요하다. 흰색 상판 아래의 다리는 나무로 제작해 따뜻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오랫동안 질리지 않는 미니멀 디자인 책상의 매력을 더하는 사례다.

5. 친환경 소재로 자연을 생각하는 책상 디자인

homify Rooms

최근 가구 시장의 한 가지 추세는 오래 쓰는 가구보다 저렴하고 쉽게 바꿀 수 있는 제품을 찾는 것이다. 특히 학생이나 단기간 혼자 지내는 사람은 비싼 가구를 사기 망설여진다. 게다가 재활용 센터에 책상을 다시 팔아도 돈이 얼마 안 된다. 이런 상황에서 환경에 관심을 둔다면 어떨까? 재활용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로 만든 가구를 사용해보자. 사진 속 Stange Design에서 완성한 책상은 재활용 골판지로 제작했다. 물론 자신의 몸에 맞지 않으면 칼로 쉽게 오려내 치수를 조절할 수도 있다. 책상 오른쪽 수납 서랍도 모두 골판지로 꾸몄다.

6. 서서 일할 수 있는 입식형 책상 아이디어

사무실에서는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게 될 때가 잦다. 이렇게 몇 시간씩 앉아서 지내다 보면 당연히 허리에 무리가 간다. 그래서 최근 기업에서는 서서 일하는 책상을 배치하는 곳이 있다. 하지만 오랫동안 서 있는 것도 무릎에 부담이 갈 수 있다. 여기서 스위치로 높이를 조절하는 책상은 좋은 디자인 아이디어다. 상황에 맞춰 책상 높이를 바꾸는 책상으로 건강한 업무환경을 조성해보자. 물론 전체적인 인테리어 디자인과 호흡을 맞추는 것도 잊지 말자.

그럼 책상의 단짝인 의자 디자인은 어떨까? 여기 기사에서는 최적의 사무용 의자를 고르는 방법을 소개한다.

기사 잘 보셨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리뷰를 남겨주세요! 이곳에서 무료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