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일상에 즐거움을 주는 내 정원의 작은 여유 공간

Juhwan Moon Juhwan Moon
Un CUBE dans mon jardin, Frédéric TABARY Frédéric TABARY 모던스타일 정원
Loading admin actions …

정해진 규모의 주거공간에서 살다가 보면 종종 방이 부족할 때가 있다. 예컨대 여가생활과 취미 활동을 위한 공간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단순히 즐거움을 위해 새 집을 짓거나 이사하는 것은 어려운 형편이다. 이때 마당이 있는 집이라면 한 가지 좋은 대안을 생각할 수 있다. 마당에 작은 정자를 만들거나 가족이 함께 어울리는 테라스를 조성하는 방법은 어떨까? 이번 기사에서 소개하는 공간은 평범한 일상에 즐거움을 주는 정원의 작은 큐브다.

프랑스의 건축사무소 TABARY LE LAY에서 제안하는 정육면체 모양 구조물은 각 변을 여닫아 색다른 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 전면을 열어 테라스를 만들거나, 별도로 천막을 설치해 시원한 그늘에서 여유를 즐긴다. 그리고 몇 개의 기둥과 천장만 남겨서 개방적인 공간을 만들 수도 있다. 가족과 이웃이 모여 소통하는 마당의 정자나 어린 자녀의 놀이터로도 좋은 공간이다. 또한, 기단에 바퀴를 달아 자신이 원하는 장소로 쉽게 구조물을 이동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그럼 사진과 함께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 차례다.

저택 앞에 자리를 잡은 구조물

이번 프로젝트는 간단한 구조물을 다양한 장소와 맥락에 따라 설치하는 사례다. 사진 속 저택 앞에 자리를 잡은 정육면체 구조물은 철제 프레임으로 골격을 만들고, 외벽을 나무와 유리로 마감했다. 내부를 별도의 업무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테이블과 의자를 배치하고 밝은 빛이 들어오도록 커다란 문을 냈다.

원하는 곳으로 옮길 수 있는 구조물

앞서 언급한 대로 구조물은 기단에 바퀴를 달아 원하는 곳으로 쉽게 옮길 수 있다. 대부분 구조 재료도 얇은 철제 프레임으로 구성되므로 무게가 가볍다. 실내의 벽은 흰색으로 마감해 깔끔하고 환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일반적인 단독주택의 여유 공간에서 더욱 발전해 영업장의 이동식 사무실로 사용하기에도 알맞다.

자연에 영향을 덜 끼치는 구조물

작은 크기의 구조물은 사용자가 언제든지 원하는 장소로 옮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풍경이 아름다운 곳에 자리를 잡은 정자나 누각처럼 한가롭게 여유를 즐길 장소를 찾아 구조물을 옮기자. 물론 장시간 거주가 목적이라면 편안하고 쾌적한 화장실과 아늑한 기운이 가득한 침실 등 다양한 주요 시설도 생각해야 한다.

만남과 즐거움을 위한 구조물

검은색 얇은 철제 프레임으로 제작한 구조물은 간결한 모습이 어디에나 잘 어울린다. 이번에는 편안하게 쉴 수 있는 라운지로 변신한 구조물이다. 전면에 테라스 형태 바닥을 이어붙이고 두 배로 면적이 늘어난 구조를 만들었다. 전체적인 디자인을 고려해 각이 진 형태의 벤치도 함께 마련했다.

천막과 함께 만드는 여유 공간 디자인

커다란 천막을 함께 설치하면 시원하고 쾌적한 반 외부공간을 조성할 수 있다. 강렬한 햇빛을 막아주고 그늘을 드리우는 천막이다. 검은색 프레임과 색을 맞춘 천막은 삼각형 모양으로 육면체 상자에 재미를 더한다.

자연 속의 여가생활을 위한 구조물

이번에는 산속으로 발걸음을 옮겨보자. 새롭게 제안하는 사용 예시는 자연 속의 여가생활을 위한 구조물이다. 숲속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는 실내 벽을 나무로 마감했다. 그리고 선반을 달아 야외활동에 필요한 크고 작은 소품을 올려놓는다. 작은 화로를 마련해 야외 식사를 즐겨도 좋을 것이다.

지붕 없이 천막과 기둥으로 구성한 구조물

더 과감하게 몇 개의 구성물로 구조를 만들 수도 있다. 사진 속 구조물은 두 개의 기둥과 바닥에 천막을 지붕으로 사용한다. 주변의 나무에 천막을 고정해 자연스러운 여유 공간을 구성했다. 곳곳에 야외용 가구를 배치한다면, 따뜻한 날씨에 가족과 이웃이 함께 모여 여유를 즐길 수 있다.

목장의 삶에 어울리는 구조물 디자인

어디에나 구조물을 배치할 수 있다. 예컨대 사진 속 목장은 어떨까?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적용하기 힘든 사진이다. 그럼 농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논이나 밭 근처에 구조물을 설치해도 좋을 것이다. 일하는 틈틈이 새참을 먹고 휴식을 취하는 공간으로도 안성맞춤이다. 

즐거운 파티를 위한 구조물 디자인

야외 파티에도 구조물을 활용할 수 있다. 간단한 음식을 만들고 보관하는 공간으로 구조물을 이용해보자. 아니면 파티의 주인공을 위한 자리로도 좋다. 초록색 천막은 지루할 수 있는 구조물에 포인트를 준다. 원목 데크 바닥이 돋보이는 테라스 위에서 모든 사람이 춤을 추면서 즐거운 파티의 대미를 장식하는 건 어떨까?

자녀의 놀이 공간으로 좋은 구조물

어린 자녀를 둔 가정이라면 사진과 같이 구조물을 마당에 배치하자. 자녀의 안전한 놀이터로 어울리는 구조물이다. 아이가 편하게 테라스를 오르내리도록 계단을 설치하고, 그늘을 드리우는 초록색 천막을 친 모습이다. 자연과 함께 즐거움을 누리는 자녀의 놀이 공간으로 좋다.

작은 정육면체 구조물에 담긴 큰 가능성

작은 정육면체 구조물은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한다. 마음에 드는 장소를 찾아 구조물을 설치하고, 자신이 원하는 목적에 맞춰 활용하면 된다. 주택의 여유 공간부터 이동식 사무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로 이용할 수 있는 구조물이다.

기존 주택에 여유를 더하는 아이디어는 리모델링도 있다. 여기 기사에서는 행복한 일상 속 색다른 맛을 만끽하는 단독주택 리모델링을 소개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테라스 디자인도 생각할 수 있다. 도심 속 일상에 여유로운 쉼표를 찍는 테라스 하우스를 찾아가 보자.

기사 잘 보셨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리뷰를 남겨주세요! 이곳에서 무료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