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모던 거실 아이디어

Boram Yang Boram Yang
Loading admin actions …

인테리어의 시작은 거실부터 이루어진다.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며, 현관에 들어서서 가장 먼저 만나는 공간으로 집 안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한다. 거실은 가족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며, 손님 접대를 하는 공간이므로 너무 강한 스타일링을 적용하기에는 부담이 있다. 그래서 포인트 벽지, 팬던트 조명, 다양한 소품 등으로 포인트를 주고, 스타일 터치를 가미하는 식으로 연출하면 좋다. 

같은 모던 스타일을 지향한다고 해도, 어떤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는가에 따라 공간이 달라 보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컬러 플레이를 하면서 어떤 컬러 배합을 사용하는지, 그 컬러들을 어떤 부분에 적용할 것인지 고려할 필요가 있다. 모던 스타일로 연출한 다양한 거실 사례를 통해 내 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견해보자. 각기 다른 매력의 다양한 모던 거실을 소개한다.

포인트 컬러와 개성있는 벽 마감재

Contractors의  거실
Contractors

Płyty betonowe typu flexi

Contractors

불규칙한 사선으로 나누어진 기하학 패턴의 벽 마감재가 인상적인 스타일링이다. 질감을 자연스럽게 살려낸 노출 콘크리트로 인더스트리얼 터치가 살짝 가미되었다. 그레이 계열 톤 온 톤으로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다채로운 느낌이 든다. 커튼과 소파도 그레이 계열로 연결성을 주었고, 옐로우 컬러 쿠션으로 경쾌한 포인트를 주었다. 그레이 계열만을 사용하면 차갑고 딱딱한 느낌을 줄 수 있는데, 바닥재와 식탁에 따뜻한 느낌의 나무를 사용하여 안락한 느낌을 연출했다.

거실 공간에 톡톡 튀는 원색을 사용하고 싶다면 이렇게 그레이 계열과 배합해보자. 넓은 면적에 그레이를, 좁은 면적에 컬러를 사용하면 전체적인 분위기는 세련된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컬러에 대한 주목도를 높일 수 있다. 

포인트 컬러와 소품

위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그레이 계열과 옐로우의 배합을 활용한 연출이다. 홈바에 옐로우 컬러를 사용하였는데, 액자에도 비슷한 느낌의 옐로우를 사용한 센스가 돋보인다. 검은색의 의자를 함께 배치하여 강렬한 대비를 만들었다. 특히 이 거실에서는 다양한 소품의 활용이 돋보인다. 우선 스틸 소재의 트랙 조명이 질감이 살아있는 천장 마감재에 잘 어우러지며, 감각적인 느낌을 준다. 스탠드 조명, 패턴 쿠션도 스타일을 살리는 데 일조한다. 브라질의 실내 건축가 SUITE ARQUITETOS의 프로젝트이다.

따뜻한 느낌의 모던 스타일

흐르는 시선을 가진 Grey house_잠실 33평 아파트리모델링: (주)바오미다의  거실
(주)바오미다

흐르는 시선을 가진 Grey house_잠실 33평 아파트리모델링

(주)바오미다

사진은 한국의 인테리어 디자이너 바오미다가 연출한 거실로 오래 머물고 싶은 안락함이 느껴진다. 마감재와 가구에 화이트가 아닌 베이지를 사용하여 따뜻한 느낌이다. 채도가 낮은 다크 블루의 카펫으로 공간을 차분하게 눌러주어 안정감 있게 보인다. 이렇게 베이지 계열과 채도가 낮은 짙은 컬러를 배합하면 모던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손쉽게 연출할 수 있다. 체크 패턴의 커튼으로 심심할 수 있었던 공간에 포인트를 주었다. 트랙 조명과 무심한 듯 벽에 기대어 배치한 액자가 거실에 모던함을 더한다. 

블랙 & 화이트 연출법

homify의  거실

블랙 & 화이트는 모던함 연출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의 하나이긴 하지만, 거실 공간을 위한 스타일링인 만큼 그 대비가 너무 강렬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강렬한 대비는 쉽게 눈길을 끌지만 반대로 쉽게 눈을 피로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의 거실을 블랙과 화이트의 대비를 중화해줄 수 있는 중간톤을 곳곳에 배치하여 자연스러운 모던 거실을 완성했다. 벽면과 천장에는 화이트를 바닥에는 살짝 톤이 가미된 미색을 사용하였다. 무거운 느낌의 블랙 가죽 소파를 벽면에 배치하였는데, 중간톤의 러그와 커튼 등으로 공간에 이질감 없이 잘 어우러진다. 소파 위에 블랙 & 화이트를 주조로 하는 큰 그림이 걸려있어 거실이 더욱 세련되고 감각적으로 보인다.

블랙 & 화이트 연출법

거실: 홍예디자인의  거실

시원한 느낌을 주는 거실 스타일링이다. 바닥재에 과감하게 블랙을 사용하여 모던하고 감각적인 느낌을 준다. 트랙 조명으로 벽면을 집중적으로 비추어 공간이 넓고 밝아 보인다. 다양한 컬러와 소재의 쿠션, 눈에 띄는 팬던트 조명, TV장 위의 작은 장식품들이 딱딱해 보일 수 있는 블랙 & 화이트의 거실을 다채롭게 만들어 준다. 한국의 인테리어 디자이너 홍예디자인의 프로젝트이다.

조명으로 포인트를 준 연출

Lotus Haus (로터스하우스): 스마트건축사사무소의  거실
스마트건축사사무소

Lotus Haus (로터스하우스)

스마트건축사사무소

사진은 한국의 건축가 스마트건축사사무소가 연출한 거실로 조명 연출이 인상적이다. 상당히 넓은 면적의 거실인데, 천장 중간을 가로지르는 구조를 파고, 매입형 조명을 설치하였다.  양쪽 벽면과 만나는 곳에는 간접 조명을 설치하여 부드럽게 빛이 퍼지도록 하였다. 넓은 공간은 가구와 소품만으로는 일관성있게 연출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이렇게 조명을 활용하여 과감하고 시원하게 연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조명으로 포인트를 준 연출

컬러풀한 천장 조명으로 포인트를 준 스타일링이다. 검은색 프레임의 격자 사이에 다양한 컬러의 디퓨져를 끼워넣었다. 여러 가지 컬러를 사용하였지만, 일관성있게 톤 다운된 연한 컬러를 사용하여 그 조합이 세련되어 보인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거실 조명과 많이 다른 디자인으로, 불을 키지 않았을 때는 흡사 작품처럼 보이기도 한다. 벽면의 선반에도 유사한 디자인의 구조를 넣어 통일감을 주었다. 

조명으로 포인트를 준 연출

난로를 중심으로 한 대칭 배치와 팬던트 조명이 인상적인 스타일링이다. 이렇게 가구와 집기가 많지 않은 거실이라면 과감하게 크기가 큰 팬던트 조명을 활용하여 포인트를 줄 수 있다. 난로 양옆으로 의자를 배치하여 안정적인 느낌이 드는 반면, 위로는 과감한 검은색 조명이 있어 독특한 느낌이다. 공간 전반적으로 밝은 컬러를 사용하여 검은색의 조명이 더욱 돋보인다.

기하학 패턴 스타일링

homify의  거실
homify

Salon – płytki Sol: kolor White Island i Black Coast

homify

수많은 패턴 중 특히 가하학 패턴은 모던 스타일을 연출하는데 유용하다. 사진은 타일 석재업체 REIS CERAMICS의 프로젝트로 모노톤 다마스크형 타일을 벽면에 적용하여 모던한 거실을 연출했다. 쿠션과 러그에도 각기 다른 패턴이 들어가 있는데, 일관성 있는 모노톤의 사용으로 복잡하지 않고 세련되어 보인다. 벽면 전체에 패턴을 넣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원하는 부분에만 특정 형태로 패턴을 넣는 방법도 있다.  

기하학 패턴 스타일링

경쾌한 느낌의 지그재그 패턴을 활용한 스타일링이다. 벽난로나 동물 뿔과 같은 소품들은 보통 클래식이나 컨트리한 스타일에 많이 사용되는데, 기하학 패턴과 함께 연출함으로써 모던한 느낌을 이끌어 냈다. 쿠션에는 패턴은 같지만 컬러를 다르게 사용하여 단조로움을 피했다. 

모던 스타일 이외에도 다양한 거실 스타일링이 궁금하다면 이곳을 클릭하자. 

모던 거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