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있는 야외 조명

Boram Yang Boram Yang
Loading admin actions …

야외 조명은 실내 조명과는 다른 특성을 갖는다. 실내 공간에서 천장 조명을 가장 맣이 쓰는 반면, 야외 공간에는 천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벽조명이나 바닥에 놓는 형태의 조명이 필요하다. 또한 방수 기능이나 내구성이 고려 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실내 조명은 마감재 및 가구와의 어울림, 인테리어 스타일 등에 맞춰 선택한다. 하지만 야외 공간은 디자인 선택에 있어 제약이 많지 않다. 독특하고 개성있는 디자인의 조명을 부담없이 시도해 볼 수 있다. 오브젝트형 조명은 조명을 켜지 않는 낮에도 장식 소품으로써의 역할을 한다. 화분이나 테이블 등 야외용 가구에 결합된 조명도 많아 공간을 경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어떤 조명으로 야외 공간을 밝힐 지 자유롭게 생각해보자. 지금부터 개성있는 야외 조명 10가지를 소개한다.

자연물을 활용한 조명

Duncan Meerding의  정원
Duncan Meerding

Cracked Log Lamps

Duncan Meerding

오스트레일리아의 디자이너 DUNCAN MEERDING는 재해로 손상된 통나무를 이용하여 조명을 만들었다. 자연스럽게 갈라진 틈으로 빛이 새어나온다. 웜 화이트 광원을 사용하여 나무 고유의 색과 잘 어울리며,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나무마다 갈라진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개체가 세상에 단 하나 뿐인 특별함을 지닌다. 나무 고유의 특징을 최대한 살려 자연 환경에 이질감 없이 어울린다.  

자연물을 활용한 조명

Essenze di Luce의  정원
Essenze di Luce

Menhir di Luce

Essenze di Luce

사진의 조명은 이탈리아의 디자이너 ESSENZE DI LUCE의 제품으로 자연에서 가장 흔한 재료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는 컨셉으로 디자인 되었다. 돌을 절단하여 그 사이에 조명을 삽입하고, 조각 사이에 틈을 남겨 빛이 새어나올 수 있도록 재조합했다. 사선, 가로 줄무늬 등 여러 가지 패턴으로 제작하여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다. 모던 스타일, 러스틱 스타일 등 다양한 스타일에 고루 어울릴 수 있을 만한 활용도 높은 디자인이다. 

태양열 충전 조명

얼핏보면 다 쓰고 남은 잼병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조명이다. 뚜껑에 소형 태양열 전지가 삽입되어 있어 낮에는 태양열로 에너지를 충전하고 밤이 되면 빛을 낸다. 광원은 뚜껑 밑부분에 부착되어 있어 드러나지 않아 빛만 부드럽게 퍼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유리병 안을 빛으로 채운 듯 보인다. 낮에는 테이블 위에 소품으로 활용하고, 밤에는 어떤 곳이든 빛이 필요한 곳에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는 유용한 디자인이다. 독일의 조명 디자이너 SONNENGLASSONNENGLAS의 제품이다. 

동물 형태 조명

Astéri의  정원
Astéri

Lampe de sol Paloma – Serralunga

Astéri

귀여운 새 형태가 눈에 띄는 조명이다. 빛을 부드럽게 확산하는 반투명 소재로 제작되었다. 뉴트럴 화이트 광원을 사용하여 시원한 느낌을 준다. 소재는 인공 소재를 사용하였지만, 형태의 모티브를 동물에서 가져와 자연에 잘 어울린다. 여러 개를 함께 배치하여 스토리가 있는 공간 연출을 해보는 것을 어떨까. 

그림자를 활용한 조명

Yumé Péma의  정원
Yumé Péma

Cage de Lumière – La version extérieur

Yumé Péma

레이저 커팅을 활용하여 섬세하게 패턴을 넣은 조명이다. 빛이 레이저 컷팅된 면을 통과하며 화려한 빛 패턴을 만들어 낸다. 블루 컬러를 사용하여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이렇게 그림자를 활용하는 조명은 어떻게 배치하는가에 따라 패턴이 다르게 나타난다. 벽에 가깝게 배치하면 선명한 패턴을 얻을 수 있고, 벽과 거리를 두어 배치하면 패턴은 흐리지만 크게 비춰진다. 그때그때 분위기에 따라 다르게 연출할 수 있어 유용하다.  

기본 디자인의 야외 조명

원통형의 조명갓을 씌운 플로어 스탠드 조명. 실내 조명에서는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기본 디자인이다. 하지만 야외 공간에 적용함으로써 특별해 보인다. 마치 실내 공간을 외부로 옮겨온 듯한 느낌을 준다. 야외 공간이지만 정적이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자갈밭으로 이루어진 활동 공간을 중심으로 조명을 대칭으로 배치하여 안정적으로 보인다. 

달을 닮은 조명

독특한 질감의 소재를 사용한 구 형태의 조명이다. 은은한 질감이 달을 연상시킨다. 러스틱한 질감의 바닥에 무심한 듯 배치하여 감각적으로 보인다. 이렇게 질감을 활용하는 조명은 불을 키지 않았을 때와, 불을 켰을 때의 느낌이 다르다. 빛이 소재를 투과하며 시각적인 질감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낮과 밤이 다른 반전의 매력을 줄 수 있다. 이탈리아의 디자이너 IN-ES.ARTDESIGN의 제품이다.

곡선미가 돋보이는 볼라드

정원이나 공원에 난 길에는 볼라드를 많이 사용한다. 길이 넓지 않은 경우에는 가로등이 아닌 볼라드로 충분히 밝기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시선 아래로 광원이 위치하여 눈부시지 않고, 경관을 해치지 않는다. 기능에만 충실한 제품도 많지만, 최근 다양한 디자인의 볼라드 조명이 나오고 있다. 사진의 조명은 군더더기 없는 매끄러운 곡선이 눈길을 끈다. 황동 소재를 사용하여 따뜻한 색감이 식물의 초록색과 이질감 없이 어울린다. 

테이블, 의자에 결합된 조명

Astéri의  정원
Astéri

Lampe de sol Empty – Vibia

Astéri

테이블, 의자의 밑면에 조명을 결합하였다. 빛을 공간 전체로 넓게 비추지는 않지만, 테이블과 의자가 놓은 부분만 비추어 중심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작업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대화와 휴식을 위한 공간이라면 굳이 전체를 밝게 하기보다는 이렇게 부분적으로 빛을 비추는 것이 분위기 연출에 효과적이다. 테이블과 의자는 장식을 배제한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조형미가 있어, 사람이 앉아 있지 않을 때에는 마치 조각품처럼 보인다. 프랑스의 디자이너 ASTÉRI의 제품이다.

조각상 형태의 화분 조명

실용성 있는 화분 겸용 조명이다. 사람 머리 조각상 형태가 인상적이다. 마치 머릿속에서 식물이 자라나는 듯 보여 상상력을 자극하는 재치있는 디자인이다. 사진에서는 일정한 간격으로 나란히 배치하여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하나만 배치해도 공간의 주목도 높은 포인트가 될만한 인상적인 디자인이다.

야외 조명 연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이곳을 클릭하자.

야외 조명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