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내 손으로 꾸미는 나의 집

Eunyoung Kim Eunyoung Kim
Loading admin actions …

집을 리모델링하는 일은 돈과 시간의 여유가 있는 사람들의 일이지, 나와는 관계없는 딴 세상 이야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주변을 둘러보면 적은 비용을 들이고도 오래된 집을 새집처럼 리모델링했다거나 적은 시간을 투자하고도 집안 분위기를 새롭게 바꾸었다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듣거나 보게 된다. 그 사람들이 전부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건축·인테리어 전문가이거나 상위 몇 퍼센트에 속하는 부자들만은 아니다. 그러기는커녕 대부분은 육아와 살림을 병행하며 시간에 쫓기는 주부이거나 그 분야에 전문적 지식과 경험이 전혀 없는 완전 초보자인 경우가 더 많다. 손쉽게 전문 업체에 맡겨 버리지 않고 직접 자신의 집을 고치고 꾸며서, 그들은 비용은 낮추고 성취감은 높이는 선택을 한 것이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우리 이웃들도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나라고 못할 것도 없지 않을까? 오늘은 내 손으로 직접 우리 집을 꾸미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집 주변에 나무 심기

집안을 꾸미기 전에 먼저 외부에서 바라보는 우리 집을 단장해 보는 것도 좋다. 현재 마당이 있는 단독주택에 거주하고 있다면 집 마당에, 아파트나 빌라 등 마당이 없는 공동 주택에 살고 있다면 집 주변에 나무를 심어보자. 나무 심기의 장점은 굳이 나열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많지만, 대표적으로는 토양과 대기를 정화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특히, 과실수를 심으면 봄과 여름에 아름다운 꽃과 열매로 주변을 아름답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수확 철에 열매를 따 먹는 재미도 함께 누리게 해 준다. 묘목을 심기 가장 좋은 계절은 봄으로, 주로 3월과 4월에 많이 심는다.

창문 리폼하기

리모델링 공사에서 가장 높은 비용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가 창문 교체 비용이다. 창문은 브랜드와 재질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라 교체를 맘먹기가 쉽지 않다. 겨울철 단열문제 때문에 창문을 교체하고자 하는 경우는 창문에 방한 비닐이나 에어캡 등을 붙여 바람을 막고, 방한 커튼으로 보기 싫은 부분을 가리면 기능적·미적 효과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고, 집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는 구식 창틀을 바꾸고 싶은 경우는 접착식 시트지나 페인트로 새로운 분위기를 낼 수 있다. 나무 재질이 아닌 창틀을 페인팅할 경우, 창틀을 깨끗이 닦고 나서 사포질을 하고, 젯소를 바른 후 완전히 건조시킨 다음, 페인트칠을 해야 깨끗이 칠해진다. 유리 부분에는 사진처럼 무점착 창문 시트지를 이용하면 잘못 붙여도 떼어내었다가 다시 붙일 수 있어서 초보자도 쉽게 붙일 수 있다.

패브릭 소품 만들기

북유럽풍 아이방 암막 커튼: 포그난의  가정 용품
포그난

북유럽풍 아이방 암막 커튼

포그난

작은 재봉틀이 있으면, 집안의 패브릭 소품을 모두 직접 만들 수 있어 비용 면에서 많이 절약할 수 있다. 재봉틀이 없어도 손바느질로 충분히 만들 수 있으니 미리 포기하지 말자. 커튼을 만들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치수 재기인데, 가로는 창틀부터 세로는 천장에서 재야하며, 커튼박스가 있을 경우 커튼박스 안에 돌출 부분이 있는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원단은 일반 주름을 잡을 경우, 가로는 치수의 2.5배가 더 필요하고, 깊은 주름의 경우는 3배가 더 필요하며, 세로는 커튼 봉과 밑단용으로 약 30cm 정도가 더 필요하다. 치수에 맞춰 원단을 자른 후, 바느질을 하면 완성된다. 원단과 부자재 등은 방산 시장이나 인터넷 몰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낡은 벽 페인팅하기

Paperpop: PAPERPOP의  가정 용품
PAPERPOP

Paperpop

PAPERPOP

일반적으로 벽면에는 벨벳 광을, 벽 천장에는 무광을 사용해야 안정감 있고 빛 반사가 덜해 눈이 피로하지 않다. 페인트는 얇게 여러 번 바르는 것이 포인트로, 처음 페인트칠을 한 후 완전히 건조된 후에 두 번째 칠을 해야 한다. 보통 수성 페인트는 30분~2시간, 유성 페인트는 2시간~8시간 혹은 하룻밤 정도의 건조 시간이 필요하다. 엄지손가락으로 강하게 눌러 지문이 안 생기면 건조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벽면에 이물질이나 기름때가 있으면 수성페인트는 칠이 잘 되지 않는다. 오염된 곳은 사포로 가볍게 문질러 준 후 칠하거나, 젯소를 바른 후 완전 건조 후 칠해주면 깨끗이 칠할 수 있다. 사진은 다크 그린 컬러가 원목 가구와 허브 식물과 함께 싱그러운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가구 리폼하기

Aram interiors의  가정 용품
Aram interiors

Cajonera Aluminio Stua

Aram interiors

가구를 리폼하는 방법은 창틀을 리폼하는 방법과 유사하다. 접착식 시트지를 사용하거나 페인트를 이용하면 되는데,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이미 시트지가 붙어있는 가구를 리폼할 경우, 시트지를 깨끗이 떼어낼 자신이 없으면 차라리 그냥 기존의 시트지 위에 새로운 시트지를 붙이는 편이 더 낫다. 붙일 면의 사이즈를 재서 1~2cm 정도 크게 재단하고 분무기에 물과 세제(퐁퐁 종류)2~3방울을 섞어, 붙일 단면과 시트지의 뒷면 종이를 떼어내고 골고루 뿌린 후에 헤라를 이용해 물과 기포를 없애면서 윗부분부터 붙이면 된다. 굴절 부분이나 접힌 부분 등, 잘 붙지 않는 단면은 헤어드라이어로 따뜻한 바람을 이용해서 시트지의 접착 면을 쐬면서 붙이면 매우 깔끔하게 붙일 수 있다.

실내 정원 꾸미기

homify의  발코니, 베란다 & 테라스
homify

Jardinières sur mesure en métal Thermolaqué

homify

마당이 없는 아파트나 빌라의 경우, 베란다나 거실, 주방에 실내 정원을 만들면 공기 정화 기능뿐 아니라, 생생한 자연의 기운이 집안을 환하게 만드는 효과를 준다. 행잉 화분을 이용해서 천장을 활용하고, 천원 샵 등에서 판매하는 철망과 철사 또는 얇은 옷걸이를 이용하여 페트병이나 가벼운 화분으로 벽면을 수직 정원으로 만드는 방법도 있다. 실내 정원에 알맞은 식물로는 공기 정화에 좋고 키우기 쉬운 산세베리아나 스투키, 고무나무, 국화 등이 있다. 이런 식물은 이국적이고 멋스러운 모습으로 인테리어에도 도움이 된다. 사진은 햇볕이 잘 드는 베란다에 작은 정원을 만들어 식물의 생장을 돕고 있다.

가족의 작품으로 벽 장식하기

전셋집 4년 셀프인테리어 self interior : 13월의 블루 의  거실
13월의 블루

전셋집 4년 셀프인테리어 self interior

13월의 블루

값비싼 예술품만이 집의 품격을 높여주는 것은 아니다. 순수하고 천진난만한 아이들의 동심이 드러나는 크레파스나 색연필로 그린 그림이나, 아빠가 멋지게 쓴 서예 작품에서 엄마가 정성껏 만든 작은 소품까지, 어떤 것이든 우리 집의 벽에 장식해서 세상에 하나뿐인 우리 집만의 독특한 공간으로 만들어 보자. 가족의 유대감을 높여주고 방문객의 시선을 빼앗는 잇 아이템(it item)이 될 것이다. 사진은 벽면을 칠판으로 만들어 수시로 다양한 그림이나 글을 바꿔가며 장식 효과를 줄 수 있어, 늘 새롭고 재미있는 분위기를 보여줄 것이다. 집을 꾸미는 데에는 돈보다 관심과 노력이 더 필요하다. 우리 집은 그 어떤 전문가보다 내가 더 잘 알고 있기에, 내손으로 꾸미는 나의 집이 더 실용적이고 가치가 있는 작업이다.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