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늬로 표현하는 도로포장 디자인

ES. Ko ES. Ko
Loading admin actions …

주택으로 들어서는 마당의 길목이나 복도에 돌이나 벽돌들이 아름답게 깔린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실용적인 목적으로, 잔디를 밟지 않도록 길을 내주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지만, 무늬에 따라 주택을 아름답게 디자인한다. 주택의 큰 대지면적을 이용하여 만드는 디자인인 만큼, 주택의 마당이나 정원의 전체적인 디자인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엇보다도 방향성을 가진 디자인으로 설치된, 주택 내의 도로포장 디자인은 집을 들어서는 사람들에게 지나가야 할 길을 제시하고, 마당의 구획을 놓인 무늬에 맞추어 표현한다. 길로써 표현되지 않고, 마당이나 정원의 바닥재로 깔리는 균일한 도로 포장 디자인도 있다. 그런 경우, 실내 공간의 타일이나 패턴이 있는 바닥처럼, 포장 디자인은 균일한 패턴이나 간격을 가지고 무늬를 형성하여 공간에 다채로움을 부여한다. 다양한 가옥과 실외 공간에 마련된 발 디딜 수 있는 공간을 무늬로 표현하는 도로포장 디자인들을 주목해서 살펴보자.

정원 디자인에 큰 역할을 하는 도로 포장 디자인

The London Tile Co.의  벽 & 바닥
The London Tile Co.

Valverdi Basalt Katla Light Indoor-Out Porcelain Tiles

The London Tile Co.

미니멀한 공간의 중심에 가장 중점이 되는 패턴 무늬가 있다. 바깥의 앉을 자리의 타일과 같은 색상으로 형성되었지만 조금 더 큰 크기로 균일한 정육면체의 모양이 수놓아져 형태를 보이고 있다. 여덞개의 정육면체 타일은 가위로 오려낸 종이처럼 잔디밭에 얇게 올라간 모습으로 표현되어, 정원 전체의 미학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가장자리에 역시 오려낸 듯이, 일정하게 재단된 타일 부분들과 더불어 하나의 추상회화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든다. 화분을 놓는 외각 쪽의 바닥재로는 하얀 자갈을 깔아서, 정원을 외부와 구분하는 하얀 벽과 조합되었을 때, 상쾌한 분위기를 준다.

일정한 무늬가 잔디와 바닥을 동시에 충족하는 도로 포장재

큰 야외 면적을 소유하고 있는 (주)건축사사무소유오에스의 주택 디자인이다. 마당을 구성하는 바닥 마감재로, 잔디와 평평한 석재를 선택하였다. 집 가까이에 있는 야외는 타일과 벽돌로 촘촘한 패턴을 주며 디자인되어, 틈 없이 깔린 바닥의 공간이 천장과 벽이 없이도 실내에서 연장된 공간을 제시한다. 집의 모양을 반영하여 그대로 넓힌 바닥 공간 바깥으로는 평평한 석재가 깔린 마당이 펼쳐진다. 잔디가 균일하게 나 있는 공간은 여느 주택의 마당처럼 잔디밭 위에서 뛰어놀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지만 그사이에, 마치 기린의 무늬를 연상시키듯, 자연스럽게 각각의 모양을 가진 돌 들을 일정한 간격을 두어 배치함으로써, 잔디밭의 공간도 충족시키는 동시에 잔디와 실내 사이를 한 번 더 연결하는 브리지 공간의 역할을 하였다.

부드러움을 돌로 표현하는 도로포장 디자인

흐르는 시선을 가진 Grey house_잠실 33평 아파트리모델링: (주)바오미다의  베란다
(주)바오미다

흐르는 시선을 가진 Grey house_잠실 33평 아파트리모델링

(주)바오미다

바람과 자연에 자연스럽게 깎여 동그란 모습을 한 자갈들은 붉은빛과 회색빛 혹은 검은 빛을 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밝은 그레이 톤을 가지고 있다. 자연에서 온 점박이의 모습은 어떤 패턴 디자인보다 자연스럽다. 이러한 동그란 돌들이 깔린 정원의 바닥의 느낌을 표현하자면, 그것은 부드러움이다. 돌로만 이루어진 바닥이지만, 잔디나 어떤 카펫 공간보다 자갈들의 작은 단위가 모여진 둥근 곡선들의 반복은 보는 이로 하여금, 부드러움을 느끼게 한다. 또한, 밝은색의 건축물이나, 마당의 가구들로 모던한 동시에 그레이 톤 디자인을  가진 공간을 소유하고 싶다면 함께 쓰일 수 있는 좋은 재료이다.

갈 길을 제시해주는 도로포장 디자인

청원 단독주택 [라온재]: KDDH Architects의  주택
KDDH Architects

청원 단독주택 [라온재]

KDDH Architects

주택을 둘러싸고 균일하게 간격을 두고 심어진 잔디가 너른 공간에 펼쳐져 있다. 마치 점박이 패턴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는 마당의 잔디 패턴은, 하얗고 매끈한 주택의 건축 형태와 대조되며 질감의 차이와 개성을 표현한다. 주택을 한가운데 둔, 사방이 열린 공간에서 거주자는 집을 향하는 발걸음을 보통 어떤 식으로 다가가야 할지, 도로포장 디자인이 없이는 알 수 없었다. 하지만 모서리가 네모나게 표현된, 한 발을 내딛기에 적당한 크기로 재단되어 설치된 석재는 징검다리처럼 공간을 가로질러가, 거주자나 방문자가 무한하게 펼쳐진 잔디를 밟지 않고도 주택에 들어설 수 있도록 갈 길을 제시한다.

주택 외관의 복도와 이어지는 도로 포장 패턴

주택 마닥의 바닥이 마치 잘 디자인된 미니멀한 옷처럼 재단되어 있다. 주택의 바로 앞에는 마치 물에서 나왔을 때 처럼 대지와 구분된 공간을 마련하여 자갈을 깔아놓았다. 집보다 어두운 색깔의 그레이톤을 가지고 있는 자갈은 문의 지붕과 문에 도색된 진한 그레이톤과 조화를 이룬다. 연노랑 색의 잔디 위에 깔린 넓고 광택이 다른 석재 바닥은 주택의 왼쪽에 위치한 복도의 바닥과 세트인 크기와 형태를 이용하였다. 촘촘하게 이어진 바닥재로써 사용되던 소재는 잔디와 섞이며 일정한 간격을 두어 공간에 디자인되어, 주택 외관의 복도와 이어지는 도로포장 패턴패턴이 있는 넓은 정원 공간을 마련하였다.

다양한 벽돌의 패턴이 재미있는 도로포장 디자인

가로수가 놓인 공간에 넓게 펼쳐진 야외의 바닥이다. 반복되는 패턴과 은은한 색상으로 타일이 깔리듯이, 바닥에 패턴이 깔렸다. 붉은 톤의 동그란 벽돌과 그 사이를 잇는 형태를 가지고 있는 노란 벽돌은 카펫의 무늬를 연상시키듯 반복적인 패턴을 가지고 공간에 펼쳐져 있고, 그 뒤로는 밝은 회색 조와, 보라톤의 반복되는 모습이 공간을 아름답게 표현한다. 이러한 도로포장 디자인은 평상시에는 빛에 건조되어 은은한 색깔을 품고 있지만, 비가 오거나 도로가 젖었을 때는 색상들이 한층 진해지면서, 공간을 분위기 있게 만든다.

주택의 공간을 이어주는 정원의 도로포장 디자인

Metamorfose Arquitetura e Urbanismo의  주택
Metamorfose Arquitetura e Urbanismo

Estruturas em tora de eucalipto tratada

Metamorfose Arquitetura e Urbanismo

여러 공간을 소유하고 있는 주택의 모습이다. 마당을 가로질러, 다이닝 룸과 정원, 야외 휴식 공간들이 마련되어져 있다. 마당의 중심에 있는 평지에 초록을 가득 품은 잔디를 깔아놓았다. 하지만 ㄷ자로 형성된 주택의 공간에 다다르기 위해 각기 다르게 잘린 듯한 사각 형태의 베이지 빛 석재를 선택하여, 공간을 가로지르는 다리를 만들었다. 전체적인 마당의 디자인에서 초록 잔디밭을 삐뚤빼뚤 가로지르는 재미있는 디자인이 탄생한 것도 의미가 있지만, 그뿐만 아니라 공간에 거주자가 자연스럽게 발 디딜 틈을 마련하여 실용성을 주었다.

좁은 야외의 복도에 모던한 아름다움을 부여하는 도로포장 디자인

따뜻한 남국의 식물들이 눈에 띄는 가옥의 한 복도이다. 초록빛이 만연한, 넓은 잎을 가진 식물들이 담장과 마당 틈으로 자유롭게 자라나 있어 마치 자연을 해치고 집으로 들어가야 하는 공간을 제시하는 것만 같다. 반면에 평평한 벽에 나무 미닫이문으로 구성된 실내공간은 좁은 복도를 맞대고 평범한 모습으로 건축되어있다. 접은 복도에 큰 스케일을 가진, 자줏빛 그레이의 석재를 놓았다. 밝은 공간과 초록 식물 사이에 놓인 어두운 바닥은, 오히려 그 자체의 넓이로 인해 좁은 복도를 과감하게 가로지르며, 답답함을 해결하였다.

무지개 패턴으로 펼쳐진 벽돌 바닥

붉은 톤의 건물 외관이 해가 비추는 날씨와 잘 어울린다. 따뜻한 날씨의 공간과 어울릴 듯한 모습의 다정한 주택으로 들어가는 길목은 곡선의 패턴이 있는 돌 장식으로 바닥이 마감되어 있다. 잔디밭과 정원의 녹색과도 보색의 조화를 이루는 붉은 톤의 벽돌은 건물의 복숭앗빛과도 잘 어울린다. 현관의 천장으로 표현된 무지개 형태의 곡선과도 조화를 이루는, 옆으로 반복적인 곡선을 그리는 바닥 디자인은, 그 잔잔함으로 인하여 공간에 눈에 띄지 않는 편안한 바닥을 제공함과 동시에, 건축물과 패턴을 통해 통일감을 주었다.

주택으로 들어서는 작은 길을 표현하는 도로포장 디자인

집으로 향하는 길로 외부의 도로와 이어진 경로를 갖고 여러 길이 보인다. 먼저 주택으로 이어지기 위한 좌측의 두 길은 매끈한 표면을 가지고 간접 조명이 나 있는 잔디밭 사이로 넓은 길을 형성하고 있다. 밝은 회색의 넓은 길은 거주자가 공식적인 길로써 집에 접근할 수 있다는 표현으로 받아들여진다. 반면에 열대나무들이 건물의 앞에 여러 단위로 심겨 있는 공간의 오른쪽에는 발자국을 표현하듯 네모 패턴의 포장 디자인이 되어있다. 다듬어지지 않은 돌을 가져다 무심히 놓은 듯하고, 각기 다른 식물들이 심어져 있는 공간은 다른 열린 길보다 조금은 폐쇄적이고 비공식적인 느낌을 표현한다. 좁은 길이자 지름길처럼 연출된 바닥은 집의 다른 현관에 들어설 길을 패턴으로 표현하고 있다.

도로포장 디자인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