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의 변신은 무죄, 화장실 조명 인테리어

Eunji Park Eunji Park
Loading admin actions …

우리의 가장 은밀한 사생활이 존재하는 곳. 아침부터 저녁까지 몇 번이고 불을 켰다 끄면서 들락날락할 수밖에 없는 '화장실'이라는 공간에서 조명은 어떤 역할을 할까. 집안에서 가장 좁은 면적을 차지하는 데다, 아름다움보다는 기능에 더욱 치중된 공간인 화장실에서 인테리어 적으로 변화를 줄 수 있는 부분은 사실상 많지 않다. 그중에서도 가장 손쉽게 변화를 시도해 볼 수 있으면서 가장 큰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인테리어 요소는 바로 '조명'이다. 인테리어 전문가들이 언제나 조명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오늘은 화장실 안의 무한변신을 가능케하는 조명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집에 어울릴만한 신선한 아이디어를 찾아보도록 하자.

완벽한 대칭에서 오는 아름다움

러시아의 ALEKSEY BEREZNYAK가 디자인한 짙은 그린 톤의 페인트가 인상적인 화장실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새하얀 세면대와 변기, 그리고 화려한 금장의 거울이 걸려있고, 그 양 옆으로 하얀 꽃봉오리를 연상시키는 고급스러운 조명이 대칭을 이루어 달려있다. 이 조명이 양옆 벽면에 반사되면서, 빛이 더욱 넓어지고 거울에 비친 창문 사이로 들어오는 자연광이 또 한 번 화장실을 밝혀주고 있다.

우수수 별들이 떨어질 듯한 화장실 조명

Flairlight Designs Ltd의  욕실
Flairlight Designs Ltd

Project 7 Windlesham

Flairlight Designs Ltd

대리석으로 마감된 멋진 화장실의 바닥이 함부로 발을 내딛기가 어려울 정도로 고급스럽다. 이와 잘 어울리게 욕실의 중앙을 차지한 넓은 욕조는 매끈한 블랙으로 상단이 마감되어 있고, 그 위로 화려한 조명의 빛이 서린다. 천장을 바라보면, 별들이 한꺼번에 보여 빛을 만들어낸 듯 아름다운 샹들리에가 공간을 압도하고 있다. 영국의 조명전문업체인 FLAIRLIGHT DESIGNS에서 제작한 이 조명은, 영국 저택의 분위기에 잘 어울리는 화려함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현대적인 느낌과도 잘 어울리는 세련됨이 돋보인다.

그림같이 아름다운 파스텔 톤 조명

우크라이나의 NK DESIGN STUDIO에서 선보인 화장실의 일부이다. 엔틱한 느낌의 고급스러운 타일과 모던한 느낌의 욕실 가구의 만남이 새롭다. 여기에 은은한 파스텔 톤의 조명이 수채화를 그려놓은 듯 공간을 부드럽게 감싼다. 아주 연한 빛이지만, 그 불빛을 감싸고 있는 갓의 아름다움에 취해 여러 번 조명을 다시 올려보게 된다. 꼭 강한 색감이나 디자인 만이 우리를 사로잡는 것이 아님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는 인테리어이다.

디테일이 아름다운 포인트 전구 인테리어

homify의  욕실

국내 인테리어 업체인 바오미다가 꾸민 아파트 안 화장실이다. 아파트 속의 모던 갤러리를 꿈꾸며, 평범한 공간을 세련미가 넘치는 현대적인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이 변신의 중심이 된 것이 바로 조명이다. 화려하지 않지만 여러 번 눈길이 갈 만한 센스있는 조명을 적재적소에 잘 배치한 것이 이 아파트 인테리어의 핵심이다. 화장실의 조명 또한 일반 전구를 길게 늘어뜨려 놓은 것 같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크리스탈 소재로 세밀한 무늬가 들어간 탓에 고급스럽게 빛이 퍼지는 멋들어진 조명이다.

천장을 가득 메운 화장실 조명

경기도 과천시 원문동 삼성래미안 슈르아파트 50평형: MID 먹줄의  욕실
MID 먹줄

경기도 과천시 원문동 삼성래미안 슈르아파트 50평형

MID 먹줄

MID 먹줄에서 작업한 국내의 한 아파트이다. 깔끔한 아파트의 분위기에 잘 어울리도록 집안 전체에 평면적인 조명을 이용하여 천장에서 빛이 뿜어져 나오는 듯한 인테리어를 구현하였다. 화장실 또한 천장을 가득 메우는 듯 넓은 공간을 조명으로 가득 채웠다. 화이트로 표현된 공간의 깨끗한 느낌이 극대화되는 느낌이다.

전구 뭉치가 모여 신선함을 주는 화장실

폴란드의 한 아파트이다. 블랙 앤 화이트의 심플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이 화장실 욕조 위로 한 무더기의 전구가 달려있다. 심플한 전구가 한데 모여 샹들리에와 같은 느낌을 자아낸다. 완벽한 화이트 빛을 내 뿜으며 자연스레 블랙 앤 화이트의 인테리어와 하나가 된다. 검은 벽에 하얀 빛이 비치니 더욱 그 아름다움이 배가 되는 것 같다.

유리병 안에 든 촛불이 연상되는 화장실 조명

연하게 파란빛이 도는 유리병 안으로 환한 조명이 공간을 밝힌다. 길쭉하게 생긴 조명이 흡사 하얀 촛불을 연상시킨다. 폴란드의 DEVANGARI DESIGN에서 작업한 이 화장실은 소박하지만 단순함 안에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다. 화이트 톤의 인테리어에 블랙 프레임의 거울로 멋을 내고, 자칫 심심해 보일 수 있는 공간에 검은 전선을 길게 늘어뜨린 유리병 조명이 공간의 포인트 역할을 해 준다. 불을 켜지 않아도, 유리병의 아름다운 빛은 여전히 공간을 가득 채워준다.

둥근 보름달이 뜬 화장실

러시아의 EJ STUDIO에서 선보인 이 화장실에는 두 개의 조명이 공간을 채운다. 천장에 있는 메인 조명과 동그랗게 빛나고 있는 둥근 조명이 세련된 검붉은 색의 타일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룬다. 특히 이 보름달 같은 조명은 욕조 근처뿐 아니라 화장실 곳곳에 떠 있으면서 공간의 재미를 더하고 있다. 유난히 어두운 화장실을 가지고 있다면, 이렇게 과감한 포인트 조명 또한 도전해 볼 만한 아이템이다.

화려한 장식으로 우리의 눈을 속이는 조명

얼핏 샹들리에가 걸려있는 것 같이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화려한 세공이 돋보이는 철제 장식이 있고, 그 아래로 작은 조명 하나가 공간을 밝히고 있다. 이처럼 그레이 톤의 시크한 벽면에도 철제 장식과 작은 조명이 포인트 역할을 한다. 전반적으로 회색을 적절히 배치하여 도회적인 느낌을 낸 화장실 인테리어에서 유일하게 화려함을 간직한 소품으로써, 절제된 아름다움을 아주 잘 표현하고 있는 조명이다.

간접조명을 이용한 은은한 빛의 향연

욕실: 홍예디자인의  욕실

화장실은 좁은 공간 덕에 작은 조명으로도 공간 전체를 밝히 빛나게 하는 반면, 여러 조명을 같이 쓰기에 적절치 않아 빛이 고루 퍼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간접조명은 화장실의 공간을 고루 비추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어 욕실 인테리어에 자주 사용되고 있다. 홍예디자인에서 작업한 이 빌라의 화장실 또한 천장과 거울 뒤편의 간접조명으로 욕실을 가득 채우면서도 은은한 빛을 뿜어내고 있다.

이밖에 화장실 인테리어에 대한 아이디어를 더 알고 싶다면, 욕실이나 나를 아름답게 비추는 화장실 거울 인테리어를 살펴보도록 하자.

화장실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