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나라의 앨리스 : 비현실적으로 아름답게 꾸민 다이닝룸

MIYI KIM MIYI KIM
Loading admin actions …

획일화와 정형화된 한국 사회에서 남들과는 다른 개성을 드러내기란 힘든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사실은 길거리에서 사람들이 입은 옷이나 신발 또는 가방과 같은 스타일을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패션 뿐만이 아니다. 집을 꾸밀 때도, 나의 개성보다는 남들의 시선을 더 많이 신경 쓰고 인테리어 트렌드를 따라가기 바쁘다. 하지만 우리집에서만큼은 나와 우리 가족만의 개성을 확실하게 드러내고 표현해보자. 그러면 더욱 활기가 넘치고 에너제틱한 공간이 완성될 것이다. 친구집을 가던, 친척집을 가던,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인테리어에 지루함과 따분함을 느낀다면, 우리집만큼은 통통 튀는 개성으로 스타일리쉬하게 꾸며보도록 하자. 그러면 개성 넘치도록 꾸밀만한 적절한 공간은 어디가 좋을까? 손님을 초대하면 식사를 하며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다이닝룸은 어떨까? 따분한 식사보다는 재미있고 웃음이 가득한 식사시간을 선호하는 건 누구에게나 해당될 것이다. 그래서 오늘 우리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처럼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즐겁게 식사할 수 있는 다이닝룸을 만들기 위해, 이제부터 비현실적으로 아름답게 디자인된 다이닝룸 디자인을 살펴볼 것이다.

커다란 테이블

다이닝룸이라는 공간의 목적이 식사라는 것을 염두에 둔다면, 다이닝룸에서 가장 중요한 가구가 다이닝 테이블이라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사실이다. 다이닝 테이블은 그를 이루는 소재, 컬러 면에서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지만, 역시 가장 크게 분위기를 바꾸는 것은 다이닝 테이블의 사이즈라고 말할 수 있겠다. 작은 테이블을 다이닝룸에 비치한다면 오손도손 식사를 하며 다정한 시간을 보낼 수도 있지만, 친구나 친척 또는 사업 관련한 손님 초대가 빈번하거나 대가족일 경우 오히려 작은 테이블이 편안한 식사의 걸림돌이 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한다. 만약 다이닝룸이 커다란 테이블을 두어도 충분한 여유가 있다면, 사진 속 다이닝룸처럼 널따란 테이블을 두도록 하자. 넓고 커다란 테이블이 주는 탁 트인 개방감이 식사에 편안한 여유를 불어 넣을 것이다. 다만 테이블이 클수록 공간에 지나치게 무게감이나 위압감을 주지 않도록, 라이트 브라운이나 화이트 컬러 같이 밝은 컬러로 디자인된 것이 좋다.

다른 종류의 의자 선택

많은 이들이 다이닝 테이블을 선택할 때 다이닝 테이블과 의자가 함께 세트로 디자인된 것을 선택함으로써, 개성있고 재미있는 다이닝룸을 포기하게 된다. 만약 보기만해도 상큼하고 즐거운 식사 공간을 만들고 싶다면, 세트로 묶여진 다이닝 테이블과 의자는 피하도록 하자. 다이닝 테이블과 같은 소재이지만 컬러는 다르게 디자인된 의자를 선택해도 좋고, 다른 소재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물론 의자끼리 각기 다른 색깔 그리고 각기 다른 소재로 디자인된 것을 선택하여 다이닝룸을 더욱 화려하고 컬러풀하게 디자인할 수도 있다. 특히 사진 속 주방처럼 집 전체가 화이트 컬러로만 단조롭게 디자인되어 있을 경우, 다양한 종류의 의자를 선택함으로써 공간에 입체감을 불어넣을 수 있다. 식욕을 자극하고 보기만해도 에너지가 넘치는 노란색이나 주황색, 빨간색과 같이 개성 넘치는 컬러들로 디자인된 의자를 놓음으로써, 다이닝룸이 컬러풀하고 생동감 넘치는 공간으로 변신할 수 있다. 또한, 의자 전체가 우드 소재이거나 메탈 소재인 것을 두고, 나머지는 앉는 부분만 우드 소재 또는 패브릭 소재이며 의자의 다리 부분은 메탈소재인 의자로, 소재의 차별성을 두는 것도 주목할만한 아이디어다. 

잔디밭 같은 카펫 고르기

One-tone Rug: bunt의  벽 & 바닥
bunt

One-tone Rug

bunt

북유럽풍 인테리어의 유행 때문인지 카펫이나 러그 또한 심플한 디자인 또는 무채색에 가까운 컬러로 디자인된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이제는 이러한 무채색 디자인의 러그는 주변에서 쉽게 접해서인지 단조롭고 지겹기만 하다. 다이닝룸에 싱그러움을 불어넣을 만한 컬러는 없을까. 상큼하게 다이닝룸을 꾸미고 싶다면, 사진 속 러그처럼 싱그럽고 아기자기한 멋이 있는 초록빛 러그 또는 카펫은 어떨까? 특히 우드 소재의 다이닝 테이블이 다이닝룸에 비치되어있다면, 마치 잔디밭을 연상시키는 초록빛 카펫만큼 잘 어울리는 컬러의 카펫은 없을 것이다. 특히 초록빛 카펫의 털이 장털이라면, 아기자기한 잔디밭과 같은 짧은 털의 카펫과는 다른 느낌으로, 울창한 숲속에서 피크닉을 하는 듯한 느낌을 선사할 것이다.  

독특한 디자인의 테이블 고르기

Mauricio Arruda Design의  다이닝 룸
Mauricio Arruda Design

ANTONIO CARLOS RESIDENCE

Mauricio Arruda Design

어디를 가든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원목의 네모난 또는 동그란 다이닝 테이블이 주는 지루함과 진부함에서 나오고 싶다면, 독특한 디자인의 테이블을 우리집 다이닝룸에 둠으로써 지겨운 일상에 즐거움이란 양념을 쳐보는 것은 어떨까? 브라질 업체인 MAURICIO ARRUDA DESIGN가 디자인한 사진 속 다이닝 테이블처럼 화려함과 통통 튀는 개성 두가지 측면에서 빛을 발하는 다이닝 테이블은, 단연코 우리집 다이닝 룸을 남들과는 다르게 개성 있는 공간으로 탄생시키는 훌륭한 가구라 말할 수 있다. 이에 더하여 평범함과 독특함 그 중간 분위기를 원한다면, 측면에서 보면 평범한 원목의 네모난 테이블이지만 테이블 위는 화려하게 패치워크로 디자인된 타일이 붙여진 다이닝 테이블도 고려할만하다. 또는, 모듈형 다이닝 테이블도 좋은 옵션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작은사이즈의 집에서 모듈형 다이닝 테이블은 공간의 특성이나 우리의 필요에 따라 때로는 합쳐서, 때로는 분리해서 다이닝 테이블로도 사용가능하고, 티테이블로도 사용가능하며 장식장이나 스툴로도 사용 가능하기에, 좁은 집에 두면 100% 가치를 뽐내는 가구라 말할 수 있다. 

시각적 착시효과를 일으키는 인테리어

다이닝룸의 사이즈가 작다고 좌절하지 말자. 시각적 착시효과를 사용한다면, 더욱 넓고 시각적인 개방감을 자랑하는 다이닝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좁은 공간을 넓게 보이게 하는 훌륭한 소품인 거울을 사용한다면, 우리는 손쉽게 다이닝룸 사이즈를 늘릴 수 있다. 다만 우리가 생각하는 화장대에서나 사용할법한 작은 사이즈의 거울이 아니라 다이닝룸의 벽면 전체를 거울로 디자인해야한다. 거울 외에도 우리는 팽창색을 활용하여 시각적 착시효과를 다이닝룸에 입힐 수 있다. 게다가 팽창색이 우리의 식욕을 자극하는 노란색이나 주황색과 같은 난색 계열이므로, 다이닝룸을 팽창색으로 꾸민다면 우리의 입맛을 돋구면서도 넓어 보이는 식사 공간이 완성될 것이다.

독특한 컬러 배치

Bloompapers의  다이닝 룸
Bloompapers

Mural amour

Bloompapers

모던하고 깔끔한 인테리어를 위해 무채색으로 디자인했던 집 안에, 이제는 생기와 활력을 불어 넣을 때이다. 핑크나 옐로우 그리고 블루나 레드 컬러 같이 보기만 해도 시선을 잡아끄는 매력적인 컬러들은, 어린 아이들에게만 국한하지 않는다. 동심을 자극하는 아기자기한 컬러로 디자인된 소품을 다이닝룸에 들여, 컬러로 화려하게 다이닝룸을 물들여보자. 컬러풀한 소품들을 보며 우리집을 찾아온 손님들의 얼굴에는 자연스레 미소가 번질 것이다. 핑크색과 부드러운 파스텔톤으로 세심하게 그려진 벽지로 단조로웠던 다이닝룸 벽을 변신시킬 수도 있고, 수납장에 갇혀있던 화려한 무늬와 컬러를 뽐내는 식기들을 꺼내어 다이닝룸 벽면 선반이나 유리로 된 장식장에 진열해도 좋다. 물론 화사한 컬러와 향긋한 내음을 다이닝룸에 선사하는 한다발의 꽃을 다이닝 테이블에 놓는 것도 손쉽게 컬러로 다이닝룸을 물들이는 방법 중 하나라 말할 수 있다. 

차 마시는 공간

스틸선반_블랙: 럼버잭의  주방
럼버잭

스틸선반_블랙

럼버잭

달그락거리는 식기 소리와 함께 향긋한 술을 마시며 대화를 나누었던 왁자지껄한 식사 시간이 끝난 뒤, 좀 더 차분하고 깊은 대화를 원한다면 차를 마시며 식사의 마무리를 지어보도록 하자. 술로 끝나 다음날이면 대화 내용을 까먹는 소모성 시간이 아닌, 상대방과 진정한 교류의 시간을 갖고 싶다면 따뜻하고 깊은 맛의 차를 마시며 대화를 나누는 것을 추천한다. 마지막에는 따뜻하고 편안한 인상을 상대방에게 줄 수 있도록, 부드러운 원목 소재의 사이드 테이블과 작은 키의 수납장에 각종 차 또는 커피 종류를 비치하자. 그리고 굳이 주방으로 가서 컵이나 스푼을 꺼내 오는 불편함이 없도록, 수납장이나 사이드 테이블 옆에는 사진 속 차 마시는 공간처럼 머그컵이나 스푼을 미리 선반에 놓는 것도 좋다. 

다이닝룸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