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으로 해석한 전원주택

Jihyun Hwang Jihyun Hwang
Countryside Villa, Officina29_ARCHITETTI Officina29_ARCHITETTI 빌라
Loading admin actions …

도심에서 벗어나 한층 더 여유 있는 밀도 환경에서 자연을 즐기며 사는 집. 교외 주택으로도 말하고, 전원주택이라고도 말하며 혹자는 도심 속 그것과는 확연히 다른 여유 있고 느긋한 분위기를 붙이며 시골집을 연상시킨다고도 말한다. 

오늘은 도심을 벗어나 한적한 곳에 집을 짓고 새로운 삶을 그려나갈 한 가족을 이야기를 소개하고자 한다. 전원주택의 기본 이미지를 현대적으로 해석해 도시에서는 보기 어려운 여유로움과 화사하고 깔끔한 분위기를 동시에 잡았다. 지금 바로 살펴보자.

이탈리아의 건축 회사 OFFICINA29_ARCHITETTI 에서 설계한 주택이다.

단층의 아늑한 외관

붉은색 지붕 아래 흰색의 외벽으로 구성한 주택이다. 수직으로 공간을 올리지 않고, 수평으로 길게 연결해 한층 더 여유롭고 편안한 인상으로 그렸다. 실내 모든 공간에서 정원으로 동선이 연결될 수 있도록 커다란 창으로 외벽을 열어낸 모습도 눈여겨보자. 땅을 밟으며 생활하는 삶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영감을 줄 수 있을 듯하다. 대부분 우리가 전원주택을 선택할 때는 조금은 덜 복잡하고, 조금 덜 바쁜 생활을 꿈꾸기 때문이며 이 부분을 디자인으로 해석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자연과 연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정원에서 집으로

외부 공간에서 집으로 들어서는 동선도 중요하지만, 집 안에서 이뤄지는 동선 구조도 사실 무척 중요하다. 내 집을 어떻게 경험하게 되는지를 결정하며 이는 곧 삶의 질과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사진은 정원에서 집으로 들어서는 한 가지 동선을 담았다. 평평한 석제 바닥을 밟을 수 있도록 동선을 그리고, 양옆으로 열대 식물을 심어 깊은 정글 속에 온 듯한 묘한 기분을 느끼게 한다.

개방적인 구성

건축주가 이 집을 지을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 중 하나는 집에서 누리는 야외 생활이었다. 사진을 보면 실내 다이닝 룸에서 야외로 이어지는 동선상에 테라스를 구성하고, 야외에서도 식사할 수 있도록 탁자와 의자를 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동시에 이 동선은 정원 내 수영장으로 이어지며 전체적으로 보면 실내와 실외의 경계가 어디인지 모호할 만큼 상당히 개방적인 구성을 보임을 알 수 있다.

밝고 화사한 실내 공간

이제 실내로 들어와 보자. 실내 공간의 기본 바탕은 바닥에서부터 일부 벽, 천장까지 흰색으로 통일해 간결하고 밝은 느낌으로 채웠다. 여기에 밝은색 목재로 주 벽면을 마감해 전체 공간의 구조를 부드럽게 강조하며 온화한 분위기를 그려낸다.

여기에 바로 눈에 띌 수 있을 만큼 밝고 강한 원색을 활용한 소품들이 건축주의 세세한 취향을 드러내듯 배치되어 있다. 건축 자체도 중요하지만, 이 집에 활력을 더하고 있는 건 건축주가 가져다 놓은 이런 소품들의 역할도 크다. 

세련된 주방

흰색으로만 채운 공간 안에 현대적인 조리 기계들이 빈곳을 채운다. 자칫 무료할 수 있는 인상의 공간이 화사해졌다. 커다란 창문이 정원을 향해 설치되어 있어 정원과도 유연하게 연결된다. 조리 중 실내로 퍼지는 음식 냄새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사적인 공간

앞서 살펴봤던 거실이나 주방은 가족 구성원 그리고 손님이 왔을 때도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다. 이번엔 사적인 공간으로 넘어가 보자. 목제 바닥으로 동선을 잇고 사적인 공간의 문과 문틀까지 목재로 마감해 시각적인 온도가 따뜻하게 느껴진다.

도면으로 이해하는 주택

주택의 공간 구성을 한 번에 이해하기 위해선 평면도를 살펴봐야 한다. 앞서 살펴본 실내외 공간과 비교해가며 공간을 머릿속에서 그려보자.

위에서 내려다 본 주택

클래식한 분위기와 현대적인 분위기가 절묘하게 맞닿아 있는 집이다. 소박한 듯하면서도 화려하고, 자연과 가까우면서도 도시적인 분위기와도 멀지 않아 재미있다. 단층으로 연출했기에 주변 경관을 해치지 않으면서 같은 눈높이로 즐길 수 있는 소박한 삶을 그려내고 있는 점도 눈여겨보자.

또 다른 주택 프로젝트가 궁금하다면 아래를 확인해보자.

- 단순해서 아름다운 집, 두오로 밸리 주택

- 목조 트러스 구조의 소형 협소 주택

- 두 가족이 그린 마당 품은 집

기사 잘 보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리뷰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