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실 인테리어, 이것만은 반드시 피하자 7

제주도 서귀포시 성산읍 라메종베니 게스트하우스 리모델링공사, 디자인 이업 디자인 이업 모던스타일 거실 솔리드 우드 멀티 컬러
Loading admin actions …

거실은 집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고 오픈되어 있는 구조이면서도 그 활용도가 다양하다. 사적인 부분이 최소화되어 외부인에게 가장 많이 노출되는 공간인 만큼, 강한 개성보다는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스타일의 인테리어가 주를 이룬다. 몇 가지 큰 실수만 잘 피한다면, 실패할 확률이 적기 때문에 전문적인 도움 없이도 기본 스타일을 기반으로 하는 편안한 공간을 연출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오늘은 당신의 감각에 맡기는 셀프 인테리어에서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반드시 피해야 할 7가지 포인트를 짚어보도록 하자.

1. 들쭉날쭉 어긋나는 라인으로 배치한 가구

모든 가구를 맞춤으로 디자인하지 않는 이상, 모든 가구는 각각의 높이와 앞뒤의 폭이 제각각이다. 이런 가구들을 잘못 배치하면 앞선이 맞지 않아 들쭉날쭉 어긋나는 라인과 높이 때문에 거실 전체의 시선이 어수선해지고 공간이 좁아 보이는 문제가 생긴다. 가구의 높이는 기본적인 시선을 맞추고 앞뒤 폭이 다른 가구는 벽과 가구 사이에 틈이 생기더라도 앞선에 맞춰 가지런하게 정렬 배치하는 것이 좋다.

2. 앞쪽으로 배치한 큰 가구

문 열자마자 큰 가구가 시선을 가로막으면 시각적인 압박감이 생겨 버린다. 가구를 배치할 때는 현관에서 들어오는 방향을 기준으로 바깥쪽 라인으로는 높은 가구를 배치하되, 시선이 바로 닿는 범위는 최대한 피하도록 하자. 안쪽으로는 높이가 낮은 가구를 배치하되 전체적인 시선의 높이를 맞추기 위해 포스터나 사진, 그리고 꽃을 꽂아 안정감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복잡하게 믹스 매치한 화려한 컬러

거실이 좁다면 여러 가지 선명한 색을 복잡하게 믹스 매치할 경우 집 자체가 어수선하고 좁아 보이게 된다. 강한 색보다는 밝고 화사한 계통의 한 가지색으로 모든 가구를 통일하고 벽과 바닥, 천장의 톤도 최대한 밝고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모노톤의 아늑한 거실 연출법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자.

4. 작은 공간에 큰 소파

그렇지 않아도 작은 공간에 큰 소파는 피해야 한다. 자칫 주객이 전도되어 거실의 다양한 기능성이 상실되고 시각적인 압박감으로 부담스러운 존재로 전락할 수도 있다. 공간에 여유를 살리고 싶다면 큰 소파 대신 좌식 쿠션을 활용하거나 창문에 결합 된 벤치형 가구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된다.

넓은 소파가 있는 거실 인테리어. 여기에서 소개한다.

5. 거실을 두동강 내버리는 레이아웃

다이닝룸을 결합한 거실로 인테리어할 경우, 시선이 중간에 끊어지는 레이아웃은 공간감을 축소시키고 비효율적인 동선을 만들어낸다. 아주 넓은 거실이라면 식탁 의자가 거실을 등지고 있어도 시야가 단절되는 느낌이 들지 않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식탁 의자와 소파의 라인을 하나로 연결해서 길게 연장하는 것이 현명하다.

6. 잘못된 조명 선택

거실 조명은 공간에 맞는 디자인과 규모, 그리고 조명 방식을 선택해야 제대로 그 '빛'을 발한다. 지나치게 큰 조명은 오히려 공간감을 축소시키고 강한 색감의 인테리어에 화려한 디자인의 메인 조명은 지나치게 자극적이며 산만한 분위기를 연출할 뿐이다. 작은 거실의 단점을 보완하고 싶다면 전체 윤곽을 그리는 간접 조명을 매치해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지만, 크고 아래로 길게 내려오는 펜던트 디자인이라면 오히려 좁아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자.

7. 지나친 거실 장식

지나친 거실 장식은 하지 않느니만 못하다. 여러 가지 아이템을 장식할수록 서로 간의 균형이나 조화를 맞추기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금세 지루해질 확률도 더 높아진다.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며 시선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공간인 만큼, 지나친 장식은 자제하고 심플한 기본 스타일에 포인트 요소를 주는 방식을 추천하고 싶다. 특히, 쉽게 변화를 줄 수 있는 카펫이나 러그, 커튼, 쿠션이나 액자 등을 활용하는 것이 오래 질리지 않고 편안한 거실을 만드는 방법이다.

한정된 예산으로 완성하는 거실 스타일링 아이디어. 여기를 클릭해 살펴보자.

당신만의 거실 스타일링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