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넘치는 창문이 있는 집

Jihyun Hwang Jihyun Hwang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주택들이 밀집한 지역을 걷다 보면 많은 주택이 외관이나 분위기상 유사점이 많음을 알게 된다. 물론 비슷한 외관의 주택이라도 세부적으로 보면 각각의 주택들은 모두 각기 다른 디자인을 하고 있지만 말이다. 이런 주택 환경이 되다 보니 집 자체에서 남과는 다른 주택이라는 개성과 자부심을 느끼는 게 쉽지만은 않게 되었다. 물론 어떤 집이든 매일 같은 집에 있다 보면 그 특별함도 종국엔 평범함으로 되어 버리기 마련이다. 

이번 기사글에서는 여느 때처럼 늘 같지만 조금은 특별한 집을 소개한다. 다이나믹한 매일이 이어질 것만 같이 기대되는 집, 치즈 구멍과 같은 창문으로 외관을 가득 채운 집을 살펴보자. 일본 Tasaki Architect 가 설계했다.

개성 넘치는 외관

田崎設計室의  주택
田崎設計室

南側夜景

田崎設計室

일본 고베시의 주택가에 세워진 이층집이다. 멀리서 보면 단순한 상자 형태에 흰색 외벽을 가진 흔히 볼 법한 평범한 건물로 볼 수도 있다. 하지만 가까이 오면 올수록 심플하고 현대적인 느낌에 개성까지 더해진 독특한 외관의 매력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다.

치즈 구멍처럼 배치한 창문 디자인

田崎設計室의  주택
田崎設計室

ビルトインガレージの夜景

田崎設計室

이 주택의 디자인의 중심에는 단번에 눈길을 사로잡는 창문이 있다. 크기도 각기 다르고 위치 또한 불규칙하게 설계됐다. 보는 각도에 따라 마치 창문이 큰 치즈의 구멍처럼 보여 재치있다. 보통 주택 설계를 보면 일정한 선을 따라 창문이 일률적으로 들어가는 점을 생각해볼 때 이 주택에서는 일종의 편견을 깨고 불규칙하게 배열하기를 선택한 셈이다. 선택만큼이나 자유롭고 즐거운 듯한 인상을 주는 디자인이다.

실내 – 밝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공간

田崎設計室의  방
田崎設計室

玄関と一体の多目的室

田崎設計室

집 안에 들어서면 흰색의 벽과 천장 그리고 짙은 나무 바닥으로 채워진 실내 공간과 마주하게 된다. 천장에는 나무 대를 세우거나 붙여 아시아틱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외관에서 봤던 불규칙한 창문의 모습이 실내에선 어떻게 보이는지 역시 확인할 수 있다. 불규칙한 위치에서 각기 다른 양의 햇빛을 실내로 끌어와 밝고 환한 실내를 연출한다.

확장된 느낌과 해방감을 느낄 수 있는 실내

田崎設計室의  거실
田崎設計室

一体化した居間とバルコニー(外部空間)。

田崎設計室

사진 속 공간은 주택의 2층에 배치된 거실과 다이닝 룸 그리고 주방이다. 목적과 기능이 각기 다른 세 공간은 벽으로 분리되어 있지 않아 멀리서 볼 때 공간이 확장된 느낌을 받을 수 있게 연출됐다. 그뿐만 아니라 천장을 높게 설계해 수직적으로도 공간이 더 넓어 보일 수 있게 연출했다. 주방과 거실의 옆으로는 발코니가 있다. 부담 없이 어느 공간에서도 편하게 실외 공간으로 이어져 바람을 맞을 수 있는 여유와 공간적 해방감을 느끼기에 충분할 것이다.

재미있는 음영 효과가 있는 실내

田崎設計室의  거실
田崎設計室

居間の吹き抜け

田崎設計室

확장된 느낌과 해방감을 느낄 수 있는 것과 동시에 낮 동안에는 재치있게 표현된 창문으로 색다른 음영 인테리어가 연출된다. 창문의 모양과 각도 및 위치가 달라 실내 바닥이나 벽에 내려앉는 햇빛의 형태가 재미있다. 천장은 삼각 형태로 설계되고 위가 뾰족하다. 경사진지붕 면에는 천창을 내었다. 천창의 옆으로는 흰색의 미니멀한 선풍기를 설치해 공간에 포인트를 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주방

田崎設計室의  주방
田崎設計室

ワンルームに置かれたオブジェのようなキッチン

田崎設計室

모던한 기술과 디자인을 겸비한 조리대와 설비를 중앙에 둔 깔끔한 주방이다. 주방의 양쪽 벽면으로 창문이 나 있어 밝고 환하다.발코니와 연결되는 쪽의 반대편 벽에는 작은 창을 설치했고, 작은 창 주위로 연한 색의 목재로 만든 수납장을 둘러싸듯 설치해 미니멀한 매력을 더한다.

특별한 발코니

田崎設計室의  베란다
田崎設計室

バルコニー

田崎設計室

주방에서 연결된 발코니는 물리적으로 볼 때 외벽과 집 사이에 설계됐다. 외벽 부분은 외부로부터의 시선을 차단하기 때문에 외부에서발코니와 또 발코니에 연결된 주방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또 한편으로는 외벽에 앞서 살펴봤듯 불규칙하고 각기 다른 크기의 구멍, 창문이 설치되어 있어 시각적으로 완전히 닫히지 않은 공간을 연출했다. 치즈의 구멍과 같은 외벽의 창문은 개성적일 뿐만 아니라 주택을 사용하게 되는 거주인의 사생활을 지켜주는 역할도 하게 된 셈이다. 발코니의 위로는 천창을 내어 위와 옆에서 다양한 각도의 햇빛이 내려앉는 공간이 되었다.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우면서도 실외의 해방감을 느낄 수 있는 재미있는 공간으로 표현됐다. 

또 다른 주택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흔히 볼 수 있는 다가구 주택이지만 흔히 볼 수 없는 디자인으로 색다름을 시도한 대구의 한 다가구 주택을 살펴볼 수 있다.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