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의  주방

작은 집 인테리어, 이것만은 반드시 피하자 7

Jihyun Hwang Jihyun Hwang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새로 이사한 집이 생각만큼 크지 않다고 해서 낙담할 필요는 없다. 다만, 주어진 공간의 한계가 줄어들수록 인테리어 영역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자칫 더 좁아 보이거나 답답한 느낌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작은 집 인테리어를 할 때 반드시 피해야 하는 인테리어 수칙 7가지를 모아봤다. 지금 바로 살펴보자.

1. 피해야 할 사항 : 덩치 큰 가구

가장 먼저 바닥 수납장과 문에 대한 고민이다. 가능하다면 수납장은 붙박이 형태의 공간을 사용하길 추천한다. 불가능할 경우 벽면의 상단을 활용한 수납장도 고려해볼 만한 부분이다. 최대한 바닥 면적의 사용을 줄이는 게 포인트다.

독일의 실내 건축 회사 DESIGN 에서 선보인 실내 공간이다. 

2. 피해야 할 사항 : 어두운 공간감

공간에 개방감을 주는 창문은 햇볕의 방향을 고려해 많을수록 좋다. 그래야 좁을수록 답답하고 어두울 수 있기 때문이며 환기 부분도 걱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창문을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기존의 창문을 통해 들어올 햇볕의 방향을 고려해 마주 보는 자리에 거울을 두는 것도 방법이다.

3. 피해야 할 사항 : 빈틈

비는 공간이 없을수록 좋다. 무조건 가구를 들여놓는 게 아니라, 가구와 가구 사이에 틈새를 줄이는 게 관건이다. 하나로 합쳐진 다목적 가구도 방법이 될 수 있다. 가능하다면 공간의 크기에 맞춰 맞춤형 가구를 제작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

4. 피해야 할 사항: 수평 나열

가구와 방을 수평으로 나열하기보다는 수직 공간을 활용해보려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수평으로 나열하는 방법에는 공간의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공간 일부를 복층 형태로 구성해 높이가 낮아도 되는 침실 등을 복층에 구성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아이디어다. 

5. 피해야 할 사항 : 크게 신경 안 쓴 마감재

간혹 집이 작다는 이유로 인테리어에 많이 신경 쓰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건 아니지만, 작아도 내가 살 집이고, 생활 터전이니 만큼 최대한 신경 쓰는 편이 당연히 나은 선택지다. 목재를 활용하는 등 좋아하는 재질을 찾아 정성껏 마감해보자. 생각보다 더 많은 애착을 갖게 될 집을 만들 수 있을 테다.

6. 피해야 할 사항 : 지나치게 화려한 조명

조명도 조금 더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 공간을 밝히는 데 주목적을 두고 선택해야 하며 한 방에서는 가능한 한 한 가지 느낌의 조명으로 통일하는 편이 좋다. 또한, 조명 기구도 길게 내려뜨리거나 부피가 큰 것보다는 매립식의 LED를 사용하는 편이 낫다. 공간을 널찍하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7. 피해야 할 사항 : 벽 가득 채우기

좋아하는 사진, 그림, 소품 역시 주의 대상이다. 특히 벽 위에 많은 그림이나 사진을 붙이지 않도록 유의하자. 시선의 높이에서 공간을 인지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물품이 걸려 있으면 공간이 더 좁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인테리어 팁이 궁금하다면 아래를 확인해보자.

- 나만을 위한 공간, 혼자 사는 집 인테리어

- 좁은 공간에 맞는 소파 고르기

- 우리 집을 촌스럽게 만드는 요소 7

기사 잘 보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리뷰로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무료 상담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