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 캐릭터를 완성하는 장식 조각품

ES. Ko ES. Ko
Loading admin actions …

인테리어 소품 중에 장식 조각품은 단연 공간에 빛나는 꽃과 같은 존재이다. 예술작품이지만 입체적인 형태까지 갖추고 있어, 공간 전체에 큰 존재감을 주면서도 집의 여유를 보여준다. 실용적인 물건만으로 집 전체를 채울 수도 있지만, 감상의 목적 이외에는 두지 않는 조각품을 거실이나 다이닝 룸, 집의 복도 한편에 세워두면 공간은 비로소 자신의 색깔을 좀 더 명확하게 드러내고 조각품이 자신과 어울리는 집에 있는 인상을 받을 수 있듯, 거꾸로 집 공간 전체가 조각품에 어울리는 공간으로 인식된다. 집의 콘셉트에 맞게 조각품의 빛깔이나 형태가 추상인지 구상인지, 무채색이어야 하는지 비비드 톤인지를 고를 수 있다. 다른 실용적인 물품을 놓아야 하는 인테리어보다 조각품을 설치하는 인테리어는 거주자가 자신이 원하는 조각을 찾고, 결정할 때 넓은 선택의 폭과 다른 설렘을 가질 수 있다. 혹은 실용적인 인테리어 소품과 더불어 장식 조각품이 합쳐져 있는 디자인을 찾을 수도 있다. 조명이나 가구인데 동시에 장식 조각품이기도 한 소품도 찾아볼 수 있다. 다양한 공간에 자리 잡고 있는 집의 캐릭터 같은 장식 조각품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수납장에 설치된 장식 조각품

수납장에 말과 부엉이 장식 조각품이 눈에 띈다. 어두운색의 프레임을 가진 거울이 있는 장식장의 양면으로는 밝은 배경을 가진 책장이 놓여 있다. 밝은 배경 앞으로 놓인 책들은, 그 형태와 색깔이 마치 디자인 제품을 보는 듯이 균일하고 색깔이 다양하다. 거울도 공간을 반사하고 있으므로 수납장은 수납의 용도보다 한 벽 전체를 화려하게 장식하는 성격이 강하다. 블랙과 화이트가 주가 되는 공간에 빨간 와인빛의 말 조각상은 꼼꼼한 말의 모습을 제거하고 전체를 같은 색깔로 만들어 놓아, 전체의 말 피규어가 하나의 스케치처럼 인식된다. 반면에 위에 도자기로 만들어진 귀여운 무늬의 부엉이 조각상은 같은 단위가 4개, 좀 더 작은 크기의 부엉이 상을 1개 나란히 배치해놓아서 공간에 재치를 더한다.

상앗빛 코끼리가 빛나는 거실

현대적인 느낌의 거실 풍경이다. 나무 벽으로 미니멀하게 완성된 티비장 옆에는 미니멀한 형태의 벽난로가 불꽃을 빛내며, 안정적인 실내와 대조적인 모습을 보인다. 소파는 전체적으로 벽난로 높이보다 낮게 디자인되어있고 소파 테이블도 좌식형으로 낮게 두 단위가 연출된 것이 인상적이다. 낮은 테이블 위에도 금, 은색의 조각상이 있는데 그 추상적인 형태와 광택 있는 재질이 두 테이블에 화려한 포인트를 가져다준다. 가장 눈에 띄는 조각상은 벽난로 위에 있는 나란히 놓인 세 코끼리 상이다. 전체적으로 상앗빛으로 배경이 정해진 공간에 하얀 코끼리 상이 놓이자, 거부감 없이 자연스러운 조화를 보인다.

행복한 가정을 표현하는 조각상

상인동 아파트인테리어: 스마트건축사사무소의  거실
스마트건축사사무소

상인동 아파트인테리어

스마트건축사사무소

스마트건축사사무소의 마루 디자인이다. 한국적인 색채가 돋보이는 바닥과 수납장 그리고 한국적인 디자인의 문을 볼 수 있다. 아파트의 전형적인 설치물인 초인종과 조명등이 있는 벽 앞에 부부의 모습을 한 조각상이 있다. 키가 큰 조각상으로 인해 뒤에 놓인 초인종과 버튼 그리고 전선을 연결하는 콘센트는 가장 먼저 눈에 띄지 않는다. 구상적인 모습을 하고 있는 조각상은, 한 연인이나 부부의 행복함을 표현하는 듯이 여자와 남자를 조각한 모습으로 연출되어 있어서, 좀 더 직접적으로 집에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가져다 놓은 효과를 보여준다.

무대처럼 마련된 집 한쪽의 장식 조각품

​Mural wallpaper, point wallpaper: U2의  벽 & 바닥
U2

​Mural wallpaper, point wallpaper

U2
U2
U2

유선형의 무늬가 아름다운 벽지를 가진 거실이다. 검은 가죽 소파와 빨간 쿠션의 대조적인 색감이 거실 전체에 우아한 느낌을 주며, 구슬이 달린 듯한 스탠드는 장식 조각의 효과도 가지고 있다. 적갈색의 나무로 조각된 걷는 말의 모습을 한 장식 조각상은 장식을 위해 별도로 마련된 벽의 음각형 장식장에 놓여있다. 천장이 파인 모양대로 빛과 그림자가 떨어지기 때문에, 마치 갤러리의 작품 장식을 보는 듯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전체적으로 클래식함과 현대적임을 오가는 거실의 디자인에 화룡점정으로 클래식한 소재의, 구체적인 형태를 띤 조각상이 설치됨으로써, 공간의 성격을 다시금 정확히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집의 다정한 분위기와 어울리는 귀여운 조각상

나무고양이 가구 사진 (기사용): 나무고양이의  다이닝 룸
나무고양이

나무고양이 가구 사진 (기사용)

나무고양이

빈티지한 느낌의 나무가 다정하게 가구로 만들어진 공간이다. 바닥의 마루도 윤택이 나는 소재가 아닌, 시간이 많이 흐른듯한 따뜻하면서도 편안한 소재로 표현되어 있고, 부엌의 수납장 역시 한 톤 다운된 쑥색의 나무 가구와, 투박한 무늬의 나무판이 결합하여서 전체적으로 편안하면서도 친숙한 공간을 연출하였다. 그러한 공간의 분위기와 걸맞도록 귀여운 느낌의 캐릭터를 가진 장식 조각품을 공간의 한쪽에 설치하였는데, 시골에서 온 소년 소녀의 복장을 보여주는 듯한 조각상은 공간의 서랍장과 세트를 이루어 부엌의 한쪽 공간을 채우고 있다. 소년과 소녀의 복장에서 볼 수 있는 짙은 녹색과 브라운이, 장식장 전체의 색상과 함께 어우러지며, 공간이 보여주고자 하는 느낌과 색상을 한층 더 분명히 한다.

침실의 좁은 장식장을 활용한 조명이 있는 장식 조각

In:Style Direct 의  침실
In:Style Direct

Bold and bright splahes : Soft furnishing : Bedroom 1

In:Style Direct

비단 소재의 쿠션과 자줏빛의 침대보가 세련된 침실의 한 면이다. 침실 옆 테이블의 서랍장 위를 장식장으로 사용하였다. 보통 조명이 작게 놓여 있고, 일상용품을 올려놓을 수 있는 선반으로 활용되기도 하지만, 이 침실에서는 적은 공간을 이용하여 장식 조각품이 곁들여져 있는 조명을 두었다. 위의 일반적인 전등갓이 있는 조명 디자인과 별도로 추상적인 큐브 형태가 아슬아슬하게 쌓아진 조각상은, 거주자의 이목을 가장 먼저 끌 수 있다. 금색 표면과 위에서 빛을 받아 각기 다른 색감을 가진 큐브의 면들이 공간의 어느 물품들 보다도 빛이 나기 때문이다. 서랍장의 디자인에서도 다이아몬드형으로 빛나는 프레임을 볼 수 있어서, 전체적인 가구들과도 조화를 이루는 모습을 보여준다.

좌대위에 올라간 추상 조각

디자인 용품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는 갤러리 같은 거실의 모습이다. 마치 갤러리인 것처럼 벽돌 벽 한쪽 구석에는 추상 회화가 놓여 있다. 무심코 겹쳐진 추상회화는 그 자체로도 장식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 무심함이 공간 전체에 예술 작품이 자연스레 놓인 듯한 기분을 준다. 음각으로 파인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을 밝은 나무 소재로 된 조각상을 설치함으로써 활용하였다. 나무와 금속 소재를 이용하여 기하학적인 모습을 갖추고 있는 추상조각은 사람의 모습이 언뜻 보이는 구상 형태와 나무 각목을 이리저리 세워놓은 듯한 추상 형태가 복합적으로 섞여 있다. 소파 테이블이나 의자가 물건을 연상시키지만, 한 단위로 조각된 조각품 같기도 하고, 나무 조각품과 같은 소재와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조각상은 혼자 동떨어진 느낌을 갖지 않은 채로 공간에 잘 어우러진다.

조명으로 이용된 재미있는 모양의 장식 조각품

FAOMI의  베란다

전체가 눈이 부실 정도로 화려한 테라스의 한 면이다. 바깥의 다이닝 룸과 경계지어진 투명한 창문은 많은 갯수의 프레임으로 인해 화려하게 보이며, 바닥의 다양한 원형의 반복과 대조적인 색의 구성은 바닥을 배경이 아닌 무늬로 만들었다. 의자 역시 화려한 디자인으로 등받이를 수놓아서, 실내장식의 어느 단위가 어느 다른 부분을 받쳐주거나 배경으로 기능함이 없이, 전체적으로 화려한 모습들이 조화를 이루는 콘셉트를 갖고 있다. 천장에 달린 하늘하늘한 장식의 조명은 마치 조각품처럼 섬세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어, 그 모습이 샹들리에인지 조각상인지 잘 구분되지 않는다. 또한 의자의 오른쪽에 놓인 유기적인 형태가 탑처럼 쌓여 반복된 빛을 뿜는 조각상은 기능이나 위치로 보았을 때 실용적인 면보다, 조각품의 장식적인 면이 강조되어 있긴 하지만 구멍 사이로 내뿜는 빛들이 조명의 역할까지도 맡고 있다.

집에 큰 임펙트를 주는 장식 조각품

사실은 뒷면에 앉을 수 있는 의자가 마련된 얼굴을 마스크처럼 본뜬 모양의 장식 조각상이다. 복층의 공간을 잘 이용하여 2층의 1층이 바라다보이는 적절한 위치에 조각상을 설치하였다. 조각상의 시선이 1층의 거실을 향하고 있으므로, 거주자가 1층의 거실에서 시간을 많이 보낼 때, 조각상을 자주 바라보며 즐길 수 있다. 하얀색의 매트한 표면 역시, 복잡한 거주 공간의 디자인에 잘 섞일 수 있는 조건을 갖고 있다.

다이닝 룸과 잘 어울리는 보트 장식

In:Style Direct 의  다이닝 룸
In:Style Direct

Dining room 1

In:Style Direct

다이닝 룸의 뒷면에 장식된 보트 조각상이다. 당장에라도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을 대변하듯 돛과 배의 구조물들을 생생한 재료로 재현하였다. 다른 인물상이나 동물상보다 보트를 조각한 장식품은 다이닝 룸의 휴식하는 듯한 분위기와 산뜻하게 식사할 수 있는 분위기와 걸맞은 조화를 이룬다. 나무에 칠이 된 남색과 옐로톤의 배 본체와 매트한 느낌의 돛은, 단순하게 조성된 다이닝 룸의 빈 벽에 홀로 놓여 이목을 끈다.

장식 조각품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