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Concept Bristol의

디자인의 황금기, 20세기 모더니즘의 매력

GEONYOUNG LEE GEONYOUNG LEE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20세기 모더니즘이 없다면 오늘날의 디자인도 없다’. 디자인의 역사를 뒤바꿔놓은 20세기는 오늘날의 보편적이고 대중화된 디자인의 시초이자, 혁신적인 디자인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디자인의 황금기’라 불리는 시기다. 오늘날 세계 곳곳에서 수많은 혁신적인 디자인이 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모더니즘 시기의 디자인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그만큼 모더니즘이 디자인 역사에 없어선 안될 중심축이 되기 때문이다. 오늘 homify에선 모더니즘에 관한 여러 이야기를 나눠볼까 한다. 모더니즘이 왜 역사적으로 중요한지, 이 시기에 탄생한 의미 깊은 역사를 가진 가구엔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1. 20세기 모더니즘, 왜 중요할까

19세기 중반,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으로 대량생산의 시대가 막을 열자 비상류층에 속했던 사람들은 그간 동경했던 귀족의 사치품을 찍어내듯이 대량으로 생산하기 시작했다. 그동안 귀족의 전유물이었던 온갖 화려한 장식품을 값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되니, 장식에 대한 사람들의 열망 또한 자연스레 높아져갔다. 19세기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이러한 영혼 없는 디자인에 반발하여 영국과 프랑스 중심으로 수공예를 지향하는 ‘미술공예운동(영국에선 아트 앤 크래프트, 프랑스에선 아르누보)’이 일어나기 시작했고, 이와 동시에 오스트리아에선 탈장식을 지향하는 ‘비엔나 분리파’가 등장했다. 특히 비엔나 분리 파는 20세기 모더니즘 디자인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면서 장식을 거부하고 기능에 집중한 기능주의적 디자인이 탄생하게 되었다. 디자인의 역사를 뒤바꿔놓은 모더니즘이 없었더라면 오늘날의 디자인도 없었을 것이다. 

2. 모던 인테리어

모던 인테리어는 장식의 사용보다 공간의 기능에 집중한 인테리어를 말한다. 외형적인 측면으로만 보자면 차분한 색감과 재료를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모던 인테리어에도 세부적으로 다양한 스타일이 있다. 철저히 장식을 거부하고 기능에 집중한 모던 인테리어가 있는가 하면, 보다 감성을 자극하는 휴머니즘적인 북유럽 모던 인테리어가 양대 산맥으로 손꼽히곤 한다. 계속해서 모던 인테리어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가구 디자인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자.

3. 바르셀로나 체어

간결해서 오히려 더 아름다운 무언가를 보면 우리는 흔히 ‘모던하다’라고 표현한다. 디자인 역사에 있어서 빼놓지 않고 언급해야 할 인물 중 독일 출신의 미국 건축가인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 가 있는데, ‘Less is more – 간결한 것이 더 아름답다’는 명언을 남기면서 간결함이 미학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에 크게 기여했다. 그는 건축가로써 수많은 역사적 의미를 지닌 건축물을 남김과 동시에, 자신이 설계한 건물 내부에 놓일 여러 가구를 직접 디자인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 중에서도 바르셀로나 체어는 기능을 디자인과 기능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아 명작으로 손꼽히곤 한다. 현재 라이센스를 가진 Knoll 사에서 매우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지만, 가격만큼의 뜻깊은 의미를 지닌 가구라는 것은 분명한 듯하다.

4. 임스 라운지 체어

찰스&레이 임스 (Charles&Ray Eames) 부부의 1956년작, 임스 라운지 체어는 국내에서 일명 ‘문재인 대통령의 의자’라고 불리면서 더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의자가 수많은 가구 수집가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이유는 깊은 역사적 의미와 기술력을 압축적으로 담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합판을 갈라짐 없이 정교하게 구부리는 기술은 장비가 부족했던 그 시대에선 쉬운 작업이 아니었다. 가구 디자인에 있어서 목재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단 점에서 임스 라운지 체어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5. 다이아몬드 체어

헤리 베르토이아 (Harry Bertoia) 의 1952년작, 다이아몬드 체어는 단단한 스틸을 구부려 다이아몬드 형태를 정교하고 우아하게 형상화했단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작품이다. 또한, 깃털처럼 가벼울듯한 디자인을 통해 무겁고 둔탁했던 ‘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해주었다. 다이아몬드 체어는 인체의 곡선을 따라 고안되었기에 편안하며, 양모 러그와 함께 매치하면 매우 감각적이고 세련된 공간 분위기를 자아내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공식 라이센서를 가진 Knoll 사에서 1200$ 대 (한화 약 130만 원대)에 판매중이다.

6. 북유럽 모던 인테리어

모던 인테리어가 차갑고 경직된 듯한 느낌이 든다면, 따스한 감성이 깃든 북유럽 모던 인테리어로 시선을 돌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북유럽 모던 인테리어는 목재와 유기적인 디자인을 통해 감성을 자극하여 보다 휴머니즘적인 특징이 있다. 간결함 속에 따스함이 묻어 나오는 것이 바로 북유럽 모던 인테리어의 매력이 아닐까 한다. 북유럽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디자이너로 덴마크 출신의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아르네 야콥센 (Arne Jacobsen), 가구 디자이너 한스 베그너 (Hans Jørgensen Wegner) 등을 손꼽을 수 있다.

7. 감성을 자극하는 북유럽 가구

우아한 곡선을 이루는 유기적인 디자인이 특징인 북유럽 가구는, 간결한 디자인 내면에 감성을 자극하는 휴머니즘이 깃들어 있다.  북유럽 가구를 대표하는 디자이너로 앞서 언급한 덴마크 출신의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아르네 야콥센 을 손꼽을 수 있는데, 위의 사진에 보이는 아름다운 라운지 체어가 그의 대표작 중 하나다. 마치 동그스름한 달걀의 형태를 쏙 빼닮은 에그 라운지 체어는 마치 의자에 의해 보호받는 듯한 아늑하고 편안한 착석감을 자랑한다. 

계속해서 북유럽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여기의 기사를 참고하자.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무료 상담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