木村博明 株式会社木村グリーンガーデナー의  정원

생동감과 평화로움을 함께 선사하는 비오톱의 매력

Boa Song Boa Song
Google+
Loading admin actions …

비오톱(Biotope)이라는 단어를 아는 사람이 많지는 않을 듯 하다. 우리에게 알려진 것이 오래되지 않아 여전히 생소한 단어지만, 최근에 비오톱은 조경이나 환경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누구나가 사용할 수 있는 용어가 되었고 더 나아가 일반적으로 사용됨에 따라 주택에 도입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비오톱은 생물들이 서식하는 생태정원이다. 흔히 연못과 같이 물이 있는 공간만을 연상하기 쉬우나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물이 없으면서도 생물들이 살고 있는 숲이나 도심내 작은 자투리땅의 녹지도 비오톱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오늘 homify에서는 비오톱의 의미와 그 매력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커다란 정원에서 아파트 베란다까지, 각각 거주지와 형태에 따라 도입된 비오톱을 살펴보며 알아보도록 하자.

비오톱이란

비오톱(biotope)이란 그리스어로 생명을 의미하는 비오스(bios)와 땅 또는 영역이라는 의미의 토포스(topos)가 결합된 용어이다. 특정한 식물과 동물이 하나의 생활공동체, 즉 군집을 이루어 지표상에서 다른 곳과 명확히 구분되는 하나의 서식지를 일컫는데, 현재는 다양한 케이스로 해석되고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 단독 주택에 딸린 정원에 연못을 마련하거나 베란다에 화분 등 용기를 이용하여 작은 생태계를 만드는 것 역시 같은 선상에서의 도입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비오톱의 매력에 대해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생동감이 풍부한 정원

비오톱의 첫 번째 매력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정원을 다양한 측면에서 풍부한 공간으로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다양한 색물이 공존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정원 풍경에 다채로움과 풍요로움을 불어넣는다. 木村博明 株式会社木村グリーンガーデナー의 정원사가 만들어낸 멋진 정원을 살펴보자. 우거진 초록의 풀과 나무들 사이에 자리 잡은 연못은 많은 돌을 가장자리에 쌓아 물길을 장식했고 이는 집의 야외 테라스까지 연결된다. 햇살 좋은 오후 야외 테라스 의자에 누워 연못을 헤엄치는 작은 물고기와 수생 곤충이 있는 정원을 느긋하게 내려다볼 수 있어 자연의 풍부한 생동감을 만끽할 수 있다.

친환경 생태 정원 만들기에 대해 가이드를 얻고 싶다면 이 기사를 살펴보자.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매력

비오톱은 마치 자연 속에 들어와있는 것 같은 공간을 만들어주고, 또 마음을 평화롭게 만들어준다. 앞서 살펴봤던 커다란 단독정원 안의 비오톱뿐만 아니라 문앞에 소박하게 마련된 작은 비오톱도 매력적이다. 햇살이 드는 툇마루에 앉아 작은 생태계인 비오톱을 가만히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치유되는 듯하다. 

모던한 스타일로 디자인했지만 안뜰을 갖춰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매력적인 주택을 아래 기사에서 살펴보자.

평화로운 안뜰을 품은 기분 좋은 주택

실내에서 바라보는 자연 경관

실내에서 야외에 펼쳐진 자연 풍경을 한 폭의 그림처럼 바라볼 수 있는 것도 비오톱의 매력이다. 사진의 집은 거실에 정원을 바라볼 수 있는 넓은 개구부를 디자인해 내외부의 경계를 허물고 마치 자연 풍경 속에 들어와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목재 데크 테라스를 설치해 실내와 야외를 연결하는 기분 좋은 산책 공간도 마련했다. 시각적으로 자연 풍경을 담아낼 뿐 아니라, 청각적으로는 비오톱에 살고 있는 작은 새와 곤충의 울음 소리가 들려와 평화로운 정취를 느낄 수 있다.

집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비오톱

비오톱은 그 자체의 매력 외에 주거 생활에 플러스가 되는 매력도 가지고 있다. 비오톱의 수변 공간을 주택의 둘레에 설치하면 방범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건축가 ユミラ建築設計室가 디자인한 이 주택은 좁고 긴 연못을 주택의 둘레에 배치해 방범의 역할을 하게 할 뿐만 아니라, 연못의 수면에 햇살이 반사되어 방 안쪽 깊은 곳까지 채광이 확장되는 효과도 의도했다. 

베란다의 비오톱

여기까지 살펴보면 정원이 딸린 단독 주택에만 비오톱을 만들 수 있겠다고 생각하겠지만, 처음에 언급했듯이 비오톱의 해석과 도입 방법이 현재는 많이 확장되고 다양화되어 아파트 베란다에도 비오톱을 설치할 수 있다. 주택의 정원에 비교하면 수변 공간을 만드는 것이 어렵기는 하지만, 최근에는 수련이나 꿀벌, 송사리와 각종 수생 식물 등 베란다에 컴팩트한 사이즈의 비오톱 생태계를 만들 수 있도록 세트를 구할 수도 있어 비교적 쉽게 시작할 수 있다. 

정원 외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베란다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이 기사에서 살펴볼 수 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무료 상담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