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앤 화이트 인테리어 연출법

Boram Yang Boram Yang
Loading admin actions …

패션이든, 인테리어든 블랙 앤 화이트는 기본 중의 기본 연출법이다. 실패할 확률이 적은 안전한 방법이기도 하다. 블랙과 화이트를 배합하면 어렵지 않게 모던하고 세련된 스타일링을 할 수 있다. 또한, 두 컬러의 강렬한 대비로 공간에 포인트를 줄 수도 있다. 하지만 아주 흔한 색 조합인 만큼, 특별하고 신선하게 연출하기는 쉽지않다. 

먼저, 블랙과 화이트를 어떠한 비율로 사용할 것인가에 따라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또한, 어떠한 소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글러머러스한 스타일도, 캐주얼한 스타일도 가능하다. 그렇다면 내 집에는 어떠한 연출이 어울릴지 나만의 블랙 앤 화이트 연출을 위해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자. 지금부터 블랙 앤 화이트 인테리어 연출법을 소개한다.

과감한 포인트가 되는 블랙

프랑스의 실내 건축가 AGENCE GLENN MEDIONI는 블랙 앤 화이트 배합으로 아주 세련되고 감각적인 주방을 연출했다. 화이트 컬러의 주방 집기들에 블랙 선들로 과감하게 포인트를 준 것이 인상적이다. 바닥재는 완전한 블랙은 아니지만 나무결의 느낌을 살린 저채도의 브라운 컬러를 사용하여 전체적인 분위기를 해치지 않는다. 두꺼운 검은색 프레임의 창문도 인테리어와 잘 어울린다. 아일랜드 위의 올블랙 선인장 화분이 세련되고 감각적인 느낌을 더한다.

따뜻한 느깜의 블랙 앤 화이트

Quick-Step의  벽 & 바닥
Quick-Step

Soft Oak Natural

Quick-Step

위의 사례가 차가우면서도 세련된 느낌이었다면 이번에는 따뜻한 느낌의 블랙 앤 화이트이다. 한쪽 벽면 전체를 과감하게 블랙으로 칠해, 옆 벽면의 화이트와 대비를 이룬다. 하지만 바닥재와 가구에서 나무 소재를 사용하여 블랙 앤 화이트의 대비를 중화해주는 느낌이다. 또한, 풍부한 자연광이 유입되어 공간의 분위기를 전체적으로 밝고 화사한 분위기로 이끈다. 

화이트 위의 포인트가 되는 블랙

The London Tile Co.의  벽 & 바닥
The London Tile Co.

Valverdi Jerusalem White Fossil Indoor-Out Porcelain Tiles

The London Tile Co.

영국의 타일, 석재 전문 기업 THE LONDON TILE CO.의 프로젝트에서는 블랙을 포인트로 활용한 예를 보여준다. 전반적으로 화이트와 미색으로 이루어진 밝은 공간에 창문 프레임과 소품들을 활용하여 블랙 포인트를 만들었다. 특히 딱 떨어지는 검정색의 프레임은 마치 자를 대고 그린 듯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 창문 앞의 의자도 얇은 다리와 팔걸이로 이루어져 프레임과 통일감 있게 어울린다.

글래머러스한 소재의 블랙 앤 화이트

일반적으로 하얀색을 많이 사용하는 욕실 공간에 블랙 앤 화이트를 시도해 볼 수 있다. 기본적인 욕실 가구인 욕조와 세면대 등은 하얀색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벽면 역시도 하얀색 타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작은 부분에만 블랙을 적용해도 블랙 앤 화이트의 느낌을 끌어낼 수 있다. 

사진의 예시는 광택감있는 타일을 활용하여 글래머러스한 블랙 앤 화이트 스타일링을 완성했다. 거울의 주변부에 사각 프레임 형태로 블랙 타일을 부착하여, 후면의 창문 프레임과 유사해 보이도록 디자인했다. 클래식하고 우아한 벽조명, 샹들리에와 잘 어울린다.

화이트 위의 포인트가 되는 블랙

GALLERY HOUSE   미술가의 집: HBA-rchitects의  거실
HBA-rchitects

GALLERY HOUSE 미술가의 집

HBA-rchitects

사진은 한국의 건축가 HBA-RCHITECTS의 프로젝트로 정돈된 느낌의 블랙 앤 화이트를 보여준다. 대부분의 면적에 화이트를 사용하여 공간이 넓어보이도록 하였고 중간중간 포인트로 블랙을 활용했다. 특히 9개의 작은 창문에 둘러진 검정색 프레임은 조형미가 있어보인다. 같은 종류의 소파를 블랙과 화이트로 2개 배치하였다. 마감재에 블랙을 사용하기 부담스럽다면 이렇게 가구를 활용해 연출해보자.

블랙 앤 화이트 패턴

Moosedesign resine snc의  벽 & 바닥
Moosedesign resine snc

Pavimento in resina epossidica

Moosedesign resine snc

블랙 앤 화이트 인테리어에서 블랙 앤 화이트 패턴을 빼놓을 수 없다. 사진은 이탈리아의 건축가 MOOSEDESIGN RESINE SNC의 프로젝트로 곡선미를 살린 바닥 패턴이 인상적이다. 곡선형의 큰 패턴이 아치형의 문과 잘 어울린다. 또 한가지 특징적인 것은, 화려한 색감의 가구를 배치한 것이다. 나무, 핑크, 옐로우, 화이트 등의 색 배합으로 경쾌하고 밝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블랙 앤 화이트 패턴

집을 꾸미는 가장 간단한 방법,  패브릭: mushroommate의  거실
mushroommate

집을 꾸미는 가장 간단한 방법, 패브릭

mushroommate

패브릭 제품으로 블랙 앤 화이트 스타일링을 하면 다양한 소재의 질감을 활용할 수 있다. 사진의 카펫은 블랙 앤 화이트의 지그재그 패턴이 주는 경쾌한 느낌이 특징이다. 두께감 있는 면 소재를 사용하여 캐주얼해 보인다. 가죽 소파와 매치하여 면과 가죽이 주는 질감 대비도 재미를 준다. 한국의 디자이너 MUSHROOMMATE의 제품이다.

블랙 앤 화이트 소품

다양한 소품을 활용한 스타일링이다. 화이트 벽면과 미색의 가구들로 밝게 연출된 공간에 액자, 장식품, 지구본 등의 블랙 소품을 활용했다. 광택감 있는 소재의 블랙 테이블들은 군더더기 없는 형태로 미니멀한 매력을 더한다. 블랙 컬러 지구본은 그 자체로써도 흔하지 않은 아이템으로, 의외성 있는 조합이 신선한 느낌이다.

블랙 앤 화이트 소품

ORCHIDS LOFT의  거실
ORCHIDS LOFT

Black and White… always lamp

ORCHIDS LOFT

하운드 투스 체크(Hound tooth check) 쿠션과 테이블 조명의 잘 어울리는 조합이다. 사냥개의 이빨처럼 생겨서 붙은 이름인 하운드 투스 체크는 블랙 앤 화이트 배색에 밝은 상아색 트리밍으로 경쾌한 느낌을 준다. 테이블 조명의 조명갓은 블랙, 몸체는 화이트를 사용하여 인상적인 대비를 이룬다. 곡선미가 돋보이는 형태로 섬세한 느낌을 더한다.

블랙 앤 화이트 소품

skate-home의  가정 용품
skate-home

Skateboard Fackie Pressure stool, Crooked coat rack and Game of skate Illustration

skate-home

스포티한 느낌의 블랙 앤 화이트 소품이다. 스케이트 보드의 형상에서 영감을 받는 디자인으로, 스포티한 모티브에서 정적인 의자를 만들어 낸 발상이 돋보인다. 실제 스케이트 보드와, 레드 컬러가 포인트인 액자와 함께 매치하여 독특한 느낌의 스타일링을 완성했다. 스페인의 가구 디자이너 SKATE-HOME의 제품이다.

가장 흔한 조합을 뻔하지 않게. 인상적인 블랙 앤 화이트 인테리어 팁과 독특한 소품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블랙 앤 화이트를 활용한 아파트 인테리어가 궁금하다면 이곳을 클릭하자.

블랙 앤 화이트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