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커 벽지로 감각 있는 인테리어 완성하기

Yedam Ann Yedam Ann
수수한 아름다움을 갖고 있는 나무를 활용한 벽지들 , angelkk angelkk 모던스타일 벽지 & 바닥
Loading admin actions …

벽지에 풀을 발라 조심스럽게 롤러로 쓱쓱 문질러 도배하는 풍경은 익숙하고 정감 가지만, 동시에 매우 번거로운 작업이다. 벽지를 한 번 바꾸려고 하면 원래 있던 벽지를 떼어내는 작업도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최신 유행에 맞춰 선택했던 벽지는 이미 유행 지난 촌스런 스타일이 되어버렸고 벽지 귀퉁이에는 곰팡이가 생겨 거뭇거뭇해졌다면 새로운 형태의 벽지를 사용해볼 때이다. 벽면 전체에 붙이는 스티커 벽지부터 원래의 벽에 포인트를 주어 분위기를 전환하는 포인트 벽지까지 스티커 형태로 되어 있는 벽지가 주목받고 있다. 

 그래픽 스티커, 월 데코 스티커 등으로도 불리는 스티커 벽지는 다양한 패턴과 프린팅을 선택할 수 있고 시공이 편리하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밑바탕 지와 보호 필름으로 이루어져 있어 주름이나 기포 걱정 없이 원하는 곳에 쉽게 붙일 수 있다. 스티커 벽지는 벽, 가구, 기존 벽지 등 여러 재질과 잘 어우러지기 때문에 떼어낼 때도 손상을 일으키지 않는다. 다른 벽지로 바꾸는 것도 그만큼 간편하다. 내 취향에 맞는 스티커 벽지를 선택해서 공간의 분위기를 손쉽게 변화시켜보자.

스티커를 붙일 벽 선택하기

스티커 형식의 벽지는 본래의 벽에 포인트를 주기 위해 붙이는 포인트 벽지와 일반적으로 벽 전체에 붙이는 스티커 벽지가 있다. 국내 주택에 많이 시공되는 벽지의 패턴을 탈피한 독특한 디자인들이 있기 때문에 벽의 크기와 공간의 특성에 맞게 벽지를 선택해야 한다. 

거실 벽에 시공할 때는 밝은색이나 모노톤을 주요색으로 하는 것이 좋다. 스티커 벽지를 시공한 후 포인트 벽지를 추가로 시공할 경우에는 가구의 색과 강조색을 통일감 있게 선택해야 한다. 침실에 스티커 벽지를 선택할 때는 그레이나 로즈 쿼츠, 베이지 컬러를 추천한다. 조금 더 개성 있는 침실 연출을 원한다면 비교적 면적이 작은 벽을 선택하여 포인트가 될 만한 스티커 벽지를 붙이는 것도 좋다. 침실에 어울리는 벽지를 선택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자.

 꽃무늬, 기하학 패턴, 캐릭터나 동화 그림 등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벽지까지, 어떤 벽지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공간을 정의할 수 있다. 또한, 무늬와 색상뿐만 아니라 벽지의 광택 정도와 텍스처도 벽의 느낌을 좌우하니 벽지를 선택할 때 고려하도록 하자. 

 최근에는 단열기능을 갖춘 단열 벽지도 접착식으로 출시되어 간단히 시공할 수 있으니 겨울철 실내 온도를 유지하고 싶다면 단열 벽지를 선택해보자. 다양한 무늬와 재질이 있어 인테리어 효과도 좋다.

포인트 벽지의 경우 벽면이 아니어도 가구, 가전제품, 붙박이장, 책상이나 싱크대에 붙여도 좋다. 목재나 철재가 아닌 욕실 샤워부스나 방 창문 등 유리 위에도 방수 기능이 있는 스티커를 붙이면 깔끔하게 장식할 수 있다. 

미리 벽의 너비와 높이를 재는 것은 벽지 시공의 첫 번째 단계이다. 이나 창문의 위치를 정확히 측정하고 창틀이나 붙박이 가구 등 튀어나온 부분과 연결 부분의 길이도 꼼꼼하게 측정하는 것이 벽지를 재단할 때 편하다.

축축한 천이나 스펀지로 닦기

Mural wallpaper, point wallpaper U2 클래식스타일 벽지 & 바닥 벽지

벽지를 시공할 벽을 선정했다면 시공에 필요한 도구들을 준비하고 벽지를 붙이기 적절한 상태로 벽면을 정리해야 한다. 시공하는 데 필요한 재료는 벽지, 밀대, 칼, 자이다. 기존의 벽지를 시공할 때보다 훨씬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다는 점이 접착식 벽지의 장점이다. 풀을 바르지 않아도 되니 따로 주변 환경을 보호할 도구도 필요 없다. 집에 따로 밀대가 없다면 납작한 카드나 플라스틱 자를 사용해도 좋다.

 벽지를 시공하기 전에는 시공 후에 이물질로 인한 기포가 발생하지 않게 마른걸레로 벽면을 닦아주어야 한다. 접착식 벽지는 벽, 벽지, 페인트, 타일 등 어떤 면에도 붙일 수 있지만, 요철이 심한 곳에 붙이면 시간이 지나 떨어질 수 있으니 울퉁불퉁한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레이아웃 계획하기

dclock gray & sky gray & beige & yellow, maketen maketen 모던스타일 벽지 & 바닥 벽 장식

벽지를 붙일 곳의 길이를 측정했다면 벽지의 구성과 벽지의 연결 부분을 확인해야 한다. 여러 장의 벽지가 연결되어 하나의 벽을 완성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준비된 벽지의 그림이 연결되는 부분을 확인하여 벽의 크기에 맞게 어떻게 채울지 미리 계획해야 한다. 벽의 길이와 벽지 프린팅의 연결 부위가 맞지 않으면 시공 후 부자연스럽거나 완성도가 떨어질 수 있으니 꼭 미리 체크하자.

스티커 붙이기

ARRAY OF BOTTLE U2 스칸디나비아 벽지 & 바닥 벽지

벽지를 붙일 때는 벽지 뒤에 붙은 이형지를 살짝 접어 벽지의 윗부분부터 조심스럽게 떼어낸다. 이형지를 처음부터 다 떼어내면 이물질이 묻거나 정전기로 인해 벽지와 벽이 잘못 붙어버릴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벽지는 가장자리부터 붙여야 하는데 수평을 맞추어 벽지의 위쪽을 천장과 맞닿게 붙여준다. 처음 붙이는 부분이 틀어지면 나중에 재단한 벽지와 벽의 사이즈가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첫 폭은 특별히 신경 써서 붙이도록 하자. 

윗부분을 붙였다면 이형지를 아래 방향으로 천천히 잡아당기면 벽지를 붙인다. 이 때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밀대로 밀어가며 벽면과 벽지 사이의 기포를 제거해야 한다. 이 단계가 까다로울 수 있는데 최근에는 접착 면의 통기성이 좋아 기포가 적게 발생하고 손쉽게 기포를 제거할 수 있는 재질의 접착식 벽지도 있으니 참고하자.

마감하기

꽃송이가 angelkk 모던스타일 벽지 & 바닥 벽지

마지막까지 이형지를 천천히 떼어내어 아래쪽까지 시공이 끝났다면 몰딩 부분이나 가구와 이어지는 부분에 밀대를 대서 깔끔하게 경계선을 처리한다. 시공 첫 단계에서 길이를 표시해 둔 마스킹 테이프나 재단선이 있다면 정리하자.

완벽히 부착되었는 지 확인하기

우아한 나무 angelkk 모던스타일 벽지 & 바닥 벽지

만약 첫 폭을 시공해놓고 보니 수평이 맞지 않거나 처음 계획했던 레이아웃과는 다르게 시공되었다면 한 번 정도는 떼었다 붙여도 접착력이 남아 있으니 다시 시도해도 좋다. 원단마다 차이가 있으니 처음 구매할 때 특성을 확인하여 이에 맞게 수정하자. 마지막으로 밀대로 완벽히 기포를 제거한 후 모서리를 깔끔하게 칼로 재단하여 삐져나온 벽지를 정리하면 된다.

어울리는 소품 배치하기

접착식 벽지는 디자인이 다양하고 텍스처도 독특하여 모던하면서도 개성 있는 인테리어를 연출하고 싶을 때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간편하게 접착식 벽지를 시공하면 공간의 분위기도 그에 따라 변화한다. 이때 벽지의 디자인, 색상, 프린팅에 맞게 소품을 배치하면 훨씬 감각 있는 공간을 완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도가 그려진 벽지를 아이 방에 시공했다면 지구본이나 장난감 망원경을 함께 배치하면 더 생동감 있는 공간이 된다. 바로크 패턴의 벽지를 시공했다면 짙은 우드톤의 가구나 촛대를 함께 배치하거나 골드톤의 액자를 벽에 거는 것도 벽지와 공간을 더 효과적으로 어우러지게 한다. 일러스트나 드로잉이 프린트된 벽지라면 그 내용과 맞는 실제 소품을 배치하면 입체적인 인테리어을 연출할 수 있다. 특히 나무나 꽃 프린트 벽지를 시공한 공간에 식물을 놓는 것은 화사한 분위기를 완성하는데 필수적이다. 

국내 업체 U2는 다양한 포인트 벽지, 뮤럴 벽지와 어울리는 모던한 소품을 배치하여 특별한 인테리어를 연출하였다.

스티커 벽지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