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화단을 만들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

Yedam Ann Yedam Ann
Loading admin actions …

곧 길가에 벚꽃이 흐드러지고 당장 밖으로 나가 뭐라도 해야 할 것 같은 따뜻한 계절이 온다. 추운 겨울 실내에서만 고이 기르던 식물들에서 실외 노지에서 식물을 심고 키우고 싶은 마음도 생길 것이다. 정원이 있는 주택이라면, 혹은 가꿀 수 있는 노지를 가지고 있다면 실외 원예에 눈을 돌려보자. 실내에서 식물을 키우는 것보다 손이 많이 가겠지만 더 다양한 종류의 식물을 더 풍성하게 키울 수 있다. 이때, 실외에 관목과 더불어 꽃을 심을 때 작은 화단을 갖춘다면 훨씬 정리된 모습의 정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손수 화단을 계획하고, 씨나 모종을 심고, 꽃이 필 때까지 가꿔 그 결과물을 보는 행복은 일상에 큰 즐거움이 될 것이다. 주말에 시간을 내어 스스로 화단을 만들어보자.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생각보다 더 만족스러울 것이다.

화단의 정의와 형태

화단이란 꽃을 심기 위해 흙을 한층 높게 하여 꾸며 놓은 꽃밭을 뜻한다. 사전적 의미는 이러하나 실제로 시공되는 화단을 보면 그 형태와 화단에 심기는 식물도 꽃뿐만 아니라 종류가 다양하다. 화단의 형태는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박스 형태의 벽돌로 쌓아올려 안에 흙을 채운 화단이다. 키가 작은 관목이나 꽃들을 일렬로 심어 놓은 길가 화단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형태의 화단 외에도 직사각형 형태가 아닌 자연스러운 곡선 테두리를 살린 화단도 있다. 돌을 쌓아 테두리 자체로도 조경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화단을 만들기 위해 단을 따로 높이지 않고 노지 위에 얕게 테두리만 쌓아 만든 형태도 있다. 테두리 안에 잔디와 함께 다양한 식물을 심어 자연스럽게 연출한 풍경이 눈에 띈다. 식물의 색을 조화롭게 배치하면 그림 같은 화단 풍경이 만들어진다.

화단이 주는 이로움

italiagiardini의  정원
italiagiardini

Piscina e giardino

italiagiardini

정원에 화단을 만들면 노지 위에 바로 식물을 심을 때보다 훨씬 깔끔하게 식물들을 관리할 수 있다. 테두리로 공간을 구획하기 때문에 깔끔하게 보인다. 다른 식물의 자리까지 뺏을 만큼 생장 속도가 빠른 식물이나 독립적으로 자라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하는 식물의 경우 화단에 분리하여 키우면 좋다. 생장하는 계절별로 식물을 잘 배치하면 정리된 모습을 유지함과 동시에 1년 내내 꽃이 피어있는 정원을 유지할 수 있다. 

 직접 화단을 만들면 좋은 점은 언제든 내 마음과 취향대로 화단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점이다.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다양한 구조물이나 형태, 디자인의 화단을 제작할 수도 있지만 간단한 형태의 화단은 직접 만들어서 정원 구조를 바꾸고 싶을 때나 정원 분위기의 전환을 원할 때 언제든 새로운 형태의 화단으로 변신시킬 수 있다. 화단의 변신과 동시에 식물의 분재와 갈이도 원하는 시기에 맞춰 하기 수월하다.

화단 만들기에 필요한 것

화단을 만들기에 필요한 것들은 원하는 형태에 따라 다르지만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도 만들 수 있다. 모종을 만들어서 화단에 옮겨 심을 예정이라면 스티로폼 상자, 플라스틱 상자, 나무 상자, 육묘용 포트, 철사 비닐 등을 사용하여 실내에서 미리 씨를 뿌려 모종을 만들면 된다.  농장에서 육묘상자, 포트, 상토 등을 구할 수 있다. 운반이 가능하다면 벽돌이나 조경용 돌, 바위 등을 구입하여 단을 쌓을 수도 있다.

화단 구성하기

2014 제1회 한평정원 페스티벌: Garden Studio Allium의  정원
Garden Studio Allium

2014 제1회 한평정원 페스티벌

Garden Studio Allium

화단을 구성할 때는 주로 개화 시기를 고려하여 식물을 선택, 배치할 수 있다. 화단을 계획할 때는 가을에 심는 화초와 봄에 심어 이른 여름에 꽃을 볼 수 있는 식물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심는 시기와 개화 시기를 잘 알아보고 식물을 선택하면 일 년 내내 꽃이 핀 정원을 즐길 수 있다. 

 이른 봄 화단에 피는 꽃들은 대부분 가을에 씨를 뿌려 모종으로 키운 꽃을 심은 경우가 많다. 팬지, 피튜니아, 꽃양배추, 패랭이꽃 등 여러해살이 화초, 수선화, 히아신스, 백합, 프리지어 등 구근류가 대표적이다. 이 식물들은 이른 봄부터 장마 전까지 화단을 꽃으로 채운다. 

봄에 씨를 뿌리는 화초는 대부분이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봄에 서리가 내리지 않는 날 직접 씨를 뿌리거나 온실이나 온상에서 미리 씨를 뿌려 모종을 키운 후 화단에 옮겨 심는 것이 좋다. 미리 상자나 화분에 씨를 뿌려 모종을 만드는 것은 화단에서 바로 씨앗을 심어 키우는 것보다 관리가 쉽다. 이렇게 키운 모종 중 잘 자란 식물만 골라서 화단에 옮겨 심으면 되니 경제적이기도 하다. 식물을 선택할 때, 심고 싶은 식물을 모두 심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주택의 채광 정도, 노지의 특성, 정원 크기에 따른 화단의 규모에 따라 잘 자랄만한 식물을 선택해야 한다.

개화 시기와 심는 시기를 고려하여 식물을 선택했다면 화단에 배치할 때는 식물들을 키울 때 고려해야 하는 점들을 숙지해야 한다. 주로 식물의 키, 필요한 채광량, 수분량에 따라 식물을 배치할 자리를 결정한다. 해바라기는 키가 크고 잘 자라는 식물이니 화단의 뒤쪽에 심고, 나팔꽃도 지주를 세워 화단 뒤쪽에 심으면 좋다. 깨꽃이나 코스모스같이 가을에 피며 키가 작은 꽃들은 함께 배치하여 무리를 지어 자라게 하면 외관상으로도 잘 어울리고 키우기에도 편리하다.

화단 스스로 만들기

제1회 코리아가든쇼 '내려놓음': Garden Studio Allium의  정원
Garden Studio Allium

제1회 코리아가든쇼 '내려놓음'

Garden Studio Allium

화단을 스스로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토양과 화단의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물을 잘 주고 비료를 주고 어떻게 관리하느냐도 중요하지만, 그 이전에 화단 가꾸기의 기본이 되는 것이 토양이다. 화단을 만들려면 흙을 개량해야 한다. 도시의 흙은 대기오염으로 인해 토양이 산성화되고 토양 미생물과 유기물이 부족하다. 유해한 중금속에 오염되었을 수도 있고 지하수의 고갈로 토양 자체가 건조할 가능성이 크다. 유기질이 부족한 토양은 가뭄을 잘 타고 뿌리가 자라는 것을 방해한다. 자력을 가지고 있는 토양은 식물의 뿌리로 영양을 더 잘 공급한다.

토양을 개량하기 위해서는 30cm 정도의 깊이로 흙을 갈아엎으면서 돌이나 나무뿌리, 풀뿌리 등을 골라낸다. 그 후 일주일쯤 햇볕을 쬐어주면 일광으로 소독되고 토양에 산소가 충분히 공급된다. 흙의 산성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석회를 뿌려주거나 규회석 분말을 뿌려 흙과 섞어주면 된다. 흙의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유기질 비료, 복합비료, 화학비료 등을 토양과 잘 섞어둔다. 이렇게 준비된 토양은 화단에서 자랄 식물들에 충분한 생장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화단의 구조를 만드는 것은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예산과 계획에 맞게 다양한 디자인을 시도할 수 있다. 운반이 어려운 자재로 화단을 만들고자 하는 경우 스스로 화단을 만들기 힘들 수 있다. 노지에 가장 기본적인 직사각형 화단을 만들 때는 벽돌을 쌓아 뿌리가 자랄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높이로 화단의 틀을 만들어 준다. 벽돌과 시멘트로 틀을 잡고 망치로 두드리면서 벽돌의 수평을 맞출 수 있다. 매지로 벽돌 사이사이를 채우고 미리 준비해둔 흙을 쌓는다. 단을 쌓지 않고 화단을 구성하는 경우 노지 토양의 물 빠짐이 좋은지 통기성이 좋은지 등을 확인하여 식물을 심어야 한다. 다른 식물과 함께 자라면 안 되는 식물은 따로 큰 화분에 심어 화단 곁에 배치하는 것도 화단을 풍성하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이다. 정원의 규모가 크다면 ITALIAGIARDINI의 프로젝트처럼 2~3개의 단을 쌓아 계단식 화단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시도가 될 것이다. 

식물 심기

Jane Harries Garden Designs의  정원
Jane Harries Garden Designs

Gravel and water garden area

Jane Harries Garden Designs

흙과 화단을 준비한 후에 본격적으로 식물을 심을 차례이다. 큰 씨앗은 두 개쯤, 작은 씨앗은 세 개에서 다섯 개쯤 심는 것이 적절하다. 씨앗은 크기가 클수록 발아가 느리니 씨 뿌리기 전날 물에 담가두어 불리는 것이 좋다. 따뜻한 젖은 수건에 싸두었다가 싹이 트면 옮겨 심는 방법도 있다. 씨가 묻히는 깊이는 대략 씨앗 크기의 두세 배 깊이이다. 씨앗을 넣고 흙을 덮는데 크기가 작은 씨앗일수록 모래로 얇게 덮거나 아예 덮지 않을 수도 있다. 모종을 옮겨 심을 때는 너무 흙을 꾹 눌러 채우지 않도록 유의한다.

화단 관리하기

화단을 관리할 때는 식물별로 이름을 쓴 팻말이나 씨앗 봉투를 꽂아두면 식물의 성장을 관리하기에 편리하다. 물을 줄 때는 흙이 파이거나 튀지 않도록 주고 마른 부분이 없이 주어야 한다. 빨리 마르는 부분은 겉흙이 마르지 않게 조금 더 자주 주는 것도 좋다. 1년 내내 아름다운 정원을 유지하기 위해 식물을 배치하고 관리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자.

화단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