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매트로 감각적인 식탁 연출하기

Boram Yang Boram Yang
Loading admin actions …

테이블 매트(table mat)는 식탁에 사용되는 1인용 깔개를 의미한다. 런천 매트(luncheon mat)라고도 한다. 식탁보나 테이블 매트 등은 식사가 나오기 전부터 식탁의 무드를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식사란 단지 먹는 행위 이상의 사회적인 의미를 갖으므로 , 식사 자리가 어떠한 목적을 갖는가, 어떠한 사람들이 모였는가에 따라 다른 식탁 연출이 필요하다. 식탁 전체를 커버하는 식탁보에 비해 테이블 매트는 간단히 스타일링을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아이템이다.

다이닝 룸의 중심이 되는 식탁. 다양한 디자인의 테이블 매트로 감각적인 식탁을 연출해보자. 지금부터 인상적인 테이블 매트를 소개한다.   

일러스트 테이블 매트

A Farmer's Daughter의  주방
A Farmer's Daughter

Melamine Meat Cuts Placemats

A Farmer's Daughter

영국의 디자이너 A FARMER’S DAUGHTER는 재치있는 테이블 매트를 선보였다. 소, 돼지, 사슴, 닭 등 동물들의 실감나는 이미지에 고기 부위 표시를 하였다.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소소한 장점 뿐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만족을 주는 디자인이다. 블랙 & 화이트 모노톤으로 이루어진 일러스트가 모던함을 더한다. 러스틱한 테이블 위에 연출하여 테이브 매트의 고급스럽고 모던한 느낌을 부각된다.

일러스트 테이블 매트

화려한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테이블 매트와 컵받침 세트이다. 검정색을 바탕으로 하여 섬세하고 정교한 터치의 일러스트를 강조하였다. 나비와 식물을 작은 부분까지 디테일하게 묘사하여 완성도가 높아 보인다. 식탁보와 커틀러리를 단정한 스타일로 사용하고 싶다면, 이렇게 화려한 테이블 매트로 스타일링을 해보자. 영국의 온라인 샵 THE ESTATE YARD의 제품이다.

일러스트 테이블 매트

얼핏 보면 실제 숟가락이 매트 위에 배치된 듯이 보여 재미를 주는 제품이다. 크기와 형태가 제각각인 다양한 숟가락을 길게 나열한 패턴이 인상적이다. 입맛을 돋워줄 듯한 밝은 민트컬러에 그레이 톤의 일러스트를 올렸다. 민트와 그레이의 컬러 배색이 화사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준다. 테이블에도 유사한 민트 컬러를 사용하여 통일감있게 연출했다. 

기하학 패턴 테이블 매트

일반적으로 가로로 긴 직사각형 형태의 제품이 많은 와중에, 정육각형의 형태가 독특한 제품이다. 육각형의 테이블 매트는 거의 없어서 형태만으로도 눈길을 끈다. 특히 도트, 선, 체크 등 다양한 패턴이 4분할로 들어가 다채로운 느낌이다. 쿨 화이트의 대리석 식탁에 작은 꽃과 매치하여 고급스러운 스타일링을 완성했다. 스웨덴의 디자이너 BY MAY/ SILUETT FROST WINDOW FILM의 제품이다.

기하학 패턴 테이블 매트

Créations Jean-Vier의  주방
Créations Jean-Vier

Set de Table Pampelune Soleil

Créations Jean-Vier

편안한 느낌을 주는 웜 그레이 톤 온 톤에 레몬 옐로우로 포인트를 준 테이블 매트이다. 원색 대신 흰색이 섞인 듯한 페일한 톤을 사용하여, 음식의 프리젠테이션을 해치지 않는다. 나무의 자연스러운 질감과도 잘 어우러져 모던하면서도 편안한 분위기이다. 냅킨과 쿠션에도 같은 패턴을 사용하여 통일감있게 식사 공간을 연출했다.  

기하학 패턴 테이블 매트

Créations Jean-Vier의  다이닝 룸
Créations Jean-Vier

Set de Table Irazki

Créations Jean-Vier

레드 컬러의 패턴이 눈길을 끄는 테이블 매트이다. 빨간색은 식욕을 돋워주는 대표적 컬러로 다이닝 룸 소품에 어울리는 컬러이다. 두께감있는 면 소재로  빨간색의 사선이 균일하게 채워진 모습이 인상적이다. 페일톤의 나무 테이블에 빨간색 패턴이 포인트가 되어준다. 음식과 같은 계열 색상으로 연결성을 주어 연출한 것도 주목할 만 하다. 

기하학 패턴 테이블 매트

Moody Monday의  다이닝 룸
Moody Monday

Placemats Geometry Of the Sound – Blues/Purple (set of 4)

Moody Monday

흔하지 않게 어두운 컬러의 테이블 매트이다. 순백색의 식기들과 함께 연출하여 검정색 배경의 테이블 매트가 더욱 돋보인다. 청록색, 파란색, 보라색으로 이어지는 컬러군을 사용하여 신비하고 오묘한  느낌을 연출했다. 기하학적 패턴이지만 도형 모티브클래식가 아니라, 곡선미가 가미된 모티브를 사용하여 딱딱하지 않은 느낌으로 연출했다.

클래식 테이블 매트

tafel-gold의  다이닝 룸
tafel-gold

tafel-gold Tischset 'Floral choco'

tafel-gold

차분한 느낌의 브라운 컬러와 나무 덩굴 패턴이 만나 클래식한 무드를 완성했다. 전체적으로 무광택 소재지만 식물 패턴이 들어간 부분은 광택이 들어가 있어 눈길을 끈다. 사진과 같이 티타임에도 테이블 매트를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더욱 특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을 것이다.

염색을 이용한 컬러 테이블 매트

homify의  다이닝 룸
homify

PINK TIE & DYE TABLE MAT ( 6 PCS) WITH GREY LATTICE NAPKIN ( 6 PCS)

homify

인도의 디자이너 PAPERSKY HOME는 염색을 통해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디자인을 만들었다. 염색은 같은 기법으로 하더라도 그때그때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마젠타 컬러는 식탁 연출을 위해서는 조금 튈 수도 있지만, 데님 소재의 테이블 러너와 함게 배치하여 강렬함이 중화되는 느낌이다. 자연스럽게 흘러 퍼지는 듯한 테이블 매트와는 달리 똑 떨어지는 기하학 패턴의 냅킨을 함께 배치하여 다채로운 느낌을 준다.

레이스 테이블 매트

BBHome 의  다이닝 룸

여성스러움이 물씬 풍기는 레이스 소재의 테이블 매트이다. 햇빛이 그릇과 컵을 투과하며 만들어내는 그림자도 마치 레이스처럼 보여 테이블 매트와 한 세트인 것처럼 느껴진다. 섬세하게 만들어진 레이스는 식탁 공간에 클래식하고 페미닌한 무드를 형성시켜준다. 폴란드의 온라인 샵 BBHOME의 제품이다.

테이블 매트에 대해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