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를 밝고 세련되게 꾸며주는 레일 조명

Eunji Park Eunji Park
서재를 거실로, 거실을 서재로, 앤드컴퍼니 앤드컴퍼니 모던스타일 거실
Loading admin actions …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것은 조명이다. 어떠한 색감의 조명인지, 어느 정도의 밝기를 가졌는지에 따라 똑같은 공간이 전혀 다른 분위기로 바뀐다. 몇 년 전, 키가 큰 스탠드 조명이 유행한 적이 있다. 어느 집이고 거실 한쪽에 그 스탠드 등을 켜 놓고, 아늑한 분위기를 즐겼다. 이렇듯 조명에도 트렌드가 있고, 많은 이들이 사랑하는 조명에는 그 이유가 있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조명은 레일 조명이다. 기다란 레일에 여러 개의 조명을 달아 공간을 밝히는 조명을 말한다. 대형 인테리어 소품점이 생기면서, 그 가격도 저렴해지고 혼자서 설치하기에도 편리하게 제작되어 최근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오늘은 국내외 다양한 레일 조명 인테리어 사례를 살펴보고, 공간의 가치를 높여주는 조명 아이디어를 찾아보도록 하자.

기찻길을 깔아놓은 듯 공간을 연결하는 레일 조명

브라질의 SESSO & DALANEZI에서 작업한 공간을 만나보도록 하자. 이 주택의 천장을 살펴보면, 기찻길을 깔아놓은 듯 모든 조명이 하나의 레일 위에 설치된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거실, 다이닝룸 그리고 여러 개의 통로로 이루어진 실내가, 직각으로 만나도록 설치된 레일 조명으로 연결되어 있다. 공간마다 다른 조명을 설치한 것보다 실내의 통일감을 강조하고, 좁은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고급스러운 엔틱 거실을 비추는 레일 조명

레일 조명은 모던한 분위기의 심플한 인테리어에만 사용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엔틱하고 고급스러운 공간에서도 레일 조명은 큰 역할을 해낸다. 넓은 거실에서 하얀 테이블과 빨간 사이드 테이블, 그리고 나란히 놓인 1인용 소파 등 포인트가 되어야 할 공간에 핀 조명을 쏘는 듯 밝은 빛을 선사하고 있다. 여러 개의 조명을 원하는 공간에 비춤으로써 넓은 공간에 입체감을 만들어 내고 있다.

긴 공간을 골고루 비추는 레일 조명

일본의 한 건축사무소에서 작업한 공간이다. 넓은 통창 밖으로 보이는 나무가 아름다운 이 주택은, 이미 벽면 전체로 자연광을 받아들이고 있으므로 밝은 조명보다는 공간을 고루 비출 수 있는 조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였다. 이에 레일 조명을 설치하고, 동일한 간격으로 작은 조명을 설치하여 긴 공간에 같은 밝기의 빛을 주었다. 이렇듯 공간의 특징에 따라 조명의 밝기, 조명 사이의 공간을 고려하여 레일 조명을 사용한다면, 더욱 다양한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가 있다.

화이트 컨셉 인테리어에 포인트가 되는 블랙 레일 조명

homify 스칸디나비아 거실

러시아의 DESIGN&INTERIOR KRASILNIKOVA가 선보인 컨셉룸이다. 전체가 화이트로 꾸며진 실내에 검은색의 굵은 레일과 큰 조명을 설치해 놓으니, 보는 이의 시선이 자연스레 천장으로 향한다. 블랙 프레임의 액자와 잘 어우러져 포인트 컬러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거실의 중심에는 화려한 샹들리에를 드리웠지만, 거실을 둘러싼 공간을 레일 조명으로 채워 실내를 밝게 유지하고 있다.

북카페 느낌의 레일 조명

국내의 앤드컴퍼니에서 선보인 아파트의 거실이다. 책을 좋아하는 부부와 생활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4살 아이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도록 '거실의 서재화'를 컨셉으로 공간을 연출하였다. 가족 모두가 둘러앉아 독서를 즐기는 공간이기에, 벽면 전체를 책장으로 만든 것은 물론, 그 앞에 ㄱ자의 긴 스툴을 만들어 책을 들고 자연스럽게 앉아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여기에 책장을 비추는 레일 조명을 설치하여 북카페의 느낌이 드는 공간을 완성하였다.

화이트 톤의 깔끔한 레일 조명

위와는 대조적으로 전반적인 인테리어 컬러에 자연스럽게 동화된 레일 조명을 살펴보도록 하자. 러시아의 СТУДИЯ АРХИТЕКТУРЫ И ДИЗАЙНА ДИАЛ가 작업한 이 주택은 화이트를 기본 컨셉으로 하여 인테리어를 구성하였다. 천장의 조명 또한 화이트로 된 제품을 선택하여 다른 인테리어 요소들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게 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레일을 두 줄로 설치하여, 각자 반대편의 벽면을 밝히도록 한 것도 인상적이다.

나무로 둘러싸인 침실에 잘 어울리는 옐로우 톤 레일 조명

벽면과 천장 모두 원목으로 장식된 매력적인 침실이다. 서로 다른 색깔의 나무를 이어붙여 자연스러운 무늬를 만들어냈다. 자칫 너무 도드라지는 디자인의 조명이 이러한 분위기를 해칠 수도 있는 상태에서, 얇은 레일을 지닌 조명을 설치하여 전체적인 통일성을 지키려 노력했다. 또한 옐로우 톤의 빛을 내뿜는 조명을 선택하여 나무 느낌과 잘 어우러지게 한 것 또한 눈여겨 볼만하다.

각기 다른 공간을 비추는 레일 조명

우크라이나의 LUGERIN ARCHITECTS가 설계한 거실이다. 무채색 위주의 색감으로 인더스트리얼한 느낌을 끌어내고, 심플한 인테리어로 모던한 느낌을 더하였다. 매트하게 마감된 스틸 소재의 조명이 일렬로 레일에 달려있다. 이 조명은 각자 다른 곳을 비추고 있다. 여러 개의 조명을 설치하는 대신, 하나의 레일 조명으로 다양한 공간을 밝혀 심플한 인테리어를 고급스럽게 완성한다.

다양한 조명으로 멋을 낸 레일 조명

국내의 해밀건축사사무소에서 리모델링한 주택의 내부를 들여다보자. 얼마전 한 TV 프로그램에서, 오래된 연예인의 집을 리모델링 하는 모습을 방영한 적이 있는데, 셀프 인테리어의 전문가가 추천한 조명 또한 레일 조명이었다. 구하기 쉽고 저렴하며, 공간의 넓이나 분위기에 따라 다양한 인테리어 연출이 가능해, 시도해 볼 만한 셀프 인테리어로 소개된 바 있다. 그가 말했던 바와 같이, 레일 조명은 어떠한 조명을 레일에 다느냐, 그리고 어느 공간을 비추느냐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니 매우 유용한 인테리어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좁은 침실에 밝은 빛을 전하는 레일 조명

위에서 소개한 리모델링 주택의 침실이다. 워낙에 좁은 탓도 있지만, 자칫 잘못 손을 댔다가는 오히려 촌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기에 별도의 인테리어 장치를 하기가 두려워지는 공간이었다. 여기에 레일 조명을 설치하고, 일부는 벽을 향하게, 나머지 긴 조명은 아래를 비출 수 있게 배치함으로써 밋밋한 공간의 분위기를 전환시키고 있다. 조명과 그 조명이 만들어내는 빛이 인테리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예이다.

레일 조명 인테리어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