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인 공간 연출 내 손으로 한다, 홈스타일링 꿀팁 6

Jihyun Hwang Jihyun Hwang
Arco Augusta - Stone Capital, Onstudio Lda Onstudio Lda 모던스타일 거실
Loading admin actions …

TV를 보다가, 드라마를 보다가 혹은 영화를 보며, 잡지를 보며 우연히 마주하는 예쁜 집들을 보며 누구나 한 번쯤은 저런 집은 어떻게 꾸미나라고 생각해본 적이 있을 테다. 큰 공사에 비용도 어마어마하게 들 게 뻔해 보이는 작업이지만, 사실은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무조건 따라 하려고만 하면 어느 정도 선이 적당한지 분간하기 어려워 종종 예상치도 못했던 큰돈을 쓰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래서 중요한 게 홈스타일링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이다. 

같은 맥락에서 오늘은 미리 알아두면 좋을 홈스타일링 사항들을 모아봤다. 특히 현대적인 공간 연출을 내 손으로 해보길 바라는 사람 혹은 모던 인테리어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곱씹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 지금 바로 살펴보자.

1. 현대적이고, 아름다운 주방을 원할 때 고려할 사항

마지막으로 주방 인테리어를 손본지 언제인지 생각나지 않을 만큼 오래됐다면, 어느 정도 새롭게 인테리어를 바꿔보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무조건 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애착이 가지 않는다거나 그 공간에 오래 머물고 싶지 않다면, 지금 바로 도전해보자. 어려워 보이겠지만, 시간적 여유를 두고 천천히 내 손으로 하면 비용도 아낄 수 있으니 일거양득이다. 페인트칠할 수도 있을 테고, 벽면 타일을 교체할 수도 있다. 방수 시트지를 붙여 공간 분위기를 쉽게 바꾸는 방법도 있으니 알아두자.

# 1. 모던 스타일의 주방은 기본적으로 기능성과 아름다움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예쁘기만 해선 안 된다는 말이다.

# 2. 널찍한 공간감을 원한다면 ㄴ자형 동선이나 ㄷ자, ㅁ자 동선으로 꾸며보자. 중앙에 조리대를 두면, 모던 인테리어 내에서도 많이들 선호하는 아일랜드형 주방 동선으로 꾸밀 수 있다.

# 3. 조리대 상판은 대리석이나 화강암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우아하고, 내구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용이 부담된다면, 석회석이나 스테인리스도 고려해볼 수 있다. 주방 가구점에서 모델을 바로 선택하지 말고, 미적인 측면과 기능적 측면을 혼자서 충분히 고민해보길 바란다. 

# 4. 또한, 주방만 튀어선 안 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실내 전체 분위기와 어우러질 수 있는 통일감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 5. 주방에 식물을 두는 것도 긍정적으로 고려해보길 바란다. 시각적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허브 식물을 키우는 경우 바로 조리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해두자.

2. 세련된 거실을 원할 때 고려할 사항

거실은 가족이 한데 모일 수 있는 공간일 뿐만 아니라 손님이 왔을 때도 함께 공유하게 되는 사회적인 공간이기도 하다. 그래서 누구에게도 편안해야 하고, 따뜻할 수 있어야 한다. 언제라도 편안하게 앉아 시간을 보내고 싶은 거실을 만들고 싶다면 아래 사항들을 숙지해두자.

# 1. 벽면을 그냥 비워두지 말자. 너무 많이 채우면 어수선하지만, 적당한 이야기를 담은 벽면은 생동감과 활력 넘치는 분위기를 전달할 수 있다. 이를테면 가족이 함께 찍은 사진, 좋아하는 그림, 예술 작품 등을 벽면에 부착해보는 걸 생각해볼 수 있다. 공간이 작다면 세로로 액자를 붙여 수직적인 공간감을 시각적으로 늘리는 방법도 있다.

# 2. 많은 사람이 사용하게 될 거실이고, 편안한 공간 분위기가 중요하므로 재료 선택에도 신중해야 한다. 자연 소재를 사용하는 장식과 부드러운 파스텔 계열의 색상 등도 긍정적으로 고민해볼 수 있다.

# 3. 거실 한 쪽에 안락의자를 두어 휴식 공간의 이미지를 그려보자. 반듯한 공간 내에 나만이 사용하는 편안한 휴식 공간의 이미지를 담으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매력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다.

포르투갈의 실내 장식 &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 TRAÇO MAGENTA – DESIGN DE INTERIORES 에서 선보인 거실이다.

# 4. 편안한 분위기를 위한다면 절대 잊지 말아야 할 소품들이 있다. 쿠션과 담요, 카펫 등이다. 너무 많은 색감이 실내를 채우면 오히려 답답해질 수 있으니 중립적인 색상에 산뜻한 무늬, 포인트가 될 수 있는 디자인을 선택하자.

# 5. 거실에 자연을 입히자. 주방에서와 마찬가지로 초록색 식물을 둔 거실은 누구에게나 편안하고, 자연스러우며 기분 좋은 느낌을 줄 수 있다. 목제 가구나 갈색 가죽 소파 혹은 패브릭 소파와 더불어 배치하는 것도 방법이다.

# 6. 커피 테이블을 생각하자. DIY로도 충분하다. 직접 사려고 하면 가격이 너무 비싸거나 재질이 안 좋은 경우가 있으니 스스로 만들어보는 것도 방법이다. 나무 가판대와 좋아하는 천만 있어도 충분히 만들 수 있는 게 커피 테이블이다.

3. 주방과 거실, 다이닝 룸을 열고 싶을 때 알아둘 사항

모던 인테리어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공간 구성 방식 중 하나가 개방이다. 특히, 주방과 거실, 다이닝 룸 사이에 벽을 두지 않고 열어둔 동선상에 연출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렇게 하면 공간이 넓어 보이고 햇볕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소통을 유도하기 때문에 단란한 가정 분위기를 원하는 많은 사람이 선호한다. 다만, 이렇게 세 공간을 열어두면 음식 냄새가 빠르게 실내 곳곳으로 퍼지고, 환기가 잘 안 될 수 있다는 약점이 있다. 즉, 환풍기와 창문의 위치를 고려해야 한다는 말이다. 

4. 실용적인 모던 욕실을 원할 때 알아둘 사항

homify 스칸디나비아 욕실

욕실을 바꾸고 싶으면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페인트칠을 고민해볼 수도 있고, 타일을 바꾸고, 세라믹 변기나 욕조 등을 전부 다 바꾸려면 돈이 크게 든다. 가장 필요한 부분을 목록화해서 조금 더 쉽게 바꿀 수 있고 저렴한 대체품을 찾아보도록 하자. 

또한, 욕실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환기다. 창문뿐만 아니라 환풍기에도 문제가 없는지 한 번 더 확인하자. 양초나 식물, 목제 바구니 등으로 따뜻한 분위기를 더하는 것도 좋은 팁이다.

5. DIY 트릭

homify 스칸디나비아 침실

저렴한 방안을 찾고 있다면, DIY를 고민해보자. 이때 잊지 말아야 할 한 가지, 재활용이다. 오랫동안 사용해왔기에 익숙하지만 더 애착이 느껴지지 않는 가구나 소품을 리폼해서 새로운 가구처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니 말이다. 어렵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인터넷만 봐도 리폼 아이디어들을 많이 찾을 수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검색부터 시작해보자.

# 1. 침대 헤드 보드의 인테리어 효과는 생각보다 크다. 문이나 창문 등 오래된 어떤 것에 원하는 색상을 입혀 새롭게 연출해보는 건 어떨까? 시트지를 붙이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 2. 새로운 인테리어 스타일을 위해 새로운 가구를 사야만 하는 건 아니다. 오래된 가구나 중고 가구를 산 후 리폼 과정을 거쳐 새롭게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 3. 자신만의 프레임을 만들거나 옷걸이 등 소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것도 생각해보자. 취향을 담아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상 단 하나 뿐인 나만의 무언가를 만들 수 있다.

# 4. 나뭇가지를 모아 수납장이나 수건 홀더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6. 부담스럽다면, 도와줄 수 있는 전문가를 찾자.

시간도 없고, 인내심도 부족한 편이고, 스스로 하기에는 부담스러운 부분이 많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다만, 전문가에게 요구할 사항은 미리 목록화해서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자. 나를 대신해서 내 집을 내가 원하는 대로 꾸며줄 수 있는 사람이니, 내가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

또 다른 기사글이 궁금하다면 아래를 확인해보자.

파리지앵의 17평 아파트, 스칸디나비아 스타일로 채워보기

봄의 싱그러움을 닮다, 총천연색 바닷가 주택

곡선 따라 빛이 내려앉다, 디자인이 돋보이는 목조 주택

기사 잘 보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리뷰로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