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을 생각한 선택. 패시브하우스 '미아마스'

J. Kuhn J. Kuhn
패시브하우스_MIAMAS, OUA 오유에이 OUA 오유에이 패시브 하우스
Loading admin actions …

청라지구에 위치한 단독 주택 미아마스는 처음부터 패시브하우스를 목표로 설계된 집이다. 유지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넘어서, 그곳에서 살아가는 가족들의 건강과 쾌적한 환경을 약속하는 미래지향적인 드림 하우스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니는 프로젝트였다.

가족의 건강과 쾌적한 환경을 위한 선택

건축주가 패시브하우스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가족들의 건강이었다. 이 패시브 하우스는 외부의 공기를 들여와 환기장치를 통해 걸러낸 후, 다시 내부에 공급하는 시스템을 통해 단열재 내부는 물론 벽지 안쪽까지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 적정 기온을 유지한다. 언제나 적절한 기온이 유지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에너지 효율성과 쾌적한 생활 환경 모두를 잡을 수 있다.

효율은 높이고 공간은 아늑하게, 강화도 패시브 주택을 여기에서 소개한다.

패시브 하우스의 경쟁력

패시브 하우스는 유지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든다. 처음의 건축 비용이 일반 주택에 비교해 비싸지만, 장기적으로 계산해 볼 때 분명 경제적인 건축 방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비용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족들의 건강과 쾌적한 생활 환경을 고려한다면 분명 가치 있는 선택이었다.

환경과 사람을 함께 생각하는 패시브 하우스. 여기에서 또 하나의 패시브 하우스 프로젝트를 만나보자.

공과 사를 구분하는 깔끔한 레이아웃

1층은 실내 계단을 중앙에 두고 다른 공간들이 계단 주변을 둥글게 둘러싸는 형태로 레이아웃을 계획했다. 두 개 층으로 나눠진 여유로운 규모의 주택이기 때문에 공용 공간과 사적인 공간 사이에 적절한 간격을 두고 가족들과 함께 하는 시간과 나만을 위한 시간 사이의 원활한 균형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가족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공간 배치

2층은 계단을 올라섰을 때 모든 공간을 파악할 수 있는 구조다. 가족들의 기척이 계단과 복도에서는 모두 읽히지만, 사적인 공간에서만큼은 온전하게 개인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배려했다. 가족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이상적으로 맞춰진 공간 배치와 구성은 클라이언트와 건축가 사이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의 결과물이다.

모던미를 추구한 깔끔한 인테리어

모던미를 추구한 인테리어는 모노톤을 중심으로 군더더기 없이 담백한 디자인을 접목시켰다. 화려한 장식 요소를 배제했음에도 잔잔하게 흐르는 듯 부드러운 실내 분위기 자체가 상당히 매혹적인 공간이다. 

소박한 장식 포인트들

반짝이는 주방의 펜던트 조명이 인상적이다. 전체적으로 담백하고 심플한 인테리어기 때문에 이 정도의 장식 요소만으로도 충분히 에너지 있는 생동감이 흘러나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인테리어의 완성은 조명. 분위기를 좌우하는 다양한 조명 디자인 아이디어를 여기에서 소개하고 있다.

모던 스타일의 주택 외관

처마를 길게 뺀 지붕은 다소 클래식한 이미지를 연출한다. 이 방향을 틀어 모던한 스타일로 유도하기 위해 건축가는 외장재 선택에 특히 신중했다.

가족을 위한 마음이 담긴 집

마지막으로, 완성된 주택의 전체 모습을 한 눈에 담아보자.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시작했기에 더욱 멋진 드림 하우스. 튼튼한 기초만큼이나 중요한 그 초심으로 오래토록 쾌적하고 행복한 삶이 함께 하기를 기대해 본다.

마음에 드는 요소가 있나요? 리뷰를 남겨주세요.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