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Bridge)가 있는 정원 풍경

JI-HYUN PARK JI-HYUN PARK
Loading admin actions …

공간과 공간을 이어주는 다리(Bridge)는 생활의 편리함을 주며, 연결과 소통의 상징이기도 하다. 다리는 그 종류가 다양하다. 가장 원시적인 다리 형식으로 디딤돌을 보폭에 맞게 띄엄띄엄 놓은 징검다리, 의도하든 아니든 물가에 통나무가 걸쳐져 다리 구실을 하게 된 통나무 다리, 나무다리, 널다리, 기초가 되는 기둥과 보를 연결해 둥근 곡선을 그리며 놓인 아치형 다리 등 다리의 모양과 구조는 매우 다양하다. 정원을 조성하며 친수공간을 만들 때 작은 다리가 놓이기도 하는데, 수공간을 경험하게 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이다. 멀리서 바라보며 감상하는 물, 떨어지는 물소리로 청량감을 주는 공간을 만들거나 뿜어져 나오는 분수로 공간의 활력을 더해주기도 한다. 더욱 적극적으로 물 안에 직접 들어가서 놀 수 있는 물놀이 공간을 만들기도 하고, 물가를 거닐며 명상할 수 있는 산책로를 두거나 물 위를 건너며 물 안을 들여다볼 수 있는 다리를 만들기도 한다. 다리는 물 위로 공간을 연결하는 기능도 하지만, 이렇게 물 안을 들여다보기도 하고, 다리가 지닌 조형적인 아름다움으로 정원의 경관적 요소가 되기도 한다. 다리가 주는 서정적인 아름다움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이미 많은 그림 속에서도 등장했다.

정원 안에 다리(Bridge)가 놓인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보고 싶다면, 여기 homify의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며 그 아이디어를 찾아보자.

돌을 쌓아 만든 홍예교

Gärten für Auge und Seele의  정원
Gärten für Auge und Seele

Gartenbrücke aus Naturstein.

Gärten für Auge und Seele

홍예교(虹霓橋)는 다리 밑이 반원형이 되게 쌓은 다리로, 홍교라고도 한다. 한국에도 남아있는 옛 다리는 대부분이 홍예를 틀어서 올려 만든 돌다리로 구조적으로 안정하고 내구성이 커서 많이 축조하지는 않았으나 남아 있는 다리가 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로의 폭이 넓은 경우는 다리 밑의 홍예가 여러 개로 구성된 긴 다리를 만들기도 한다. 이렇게 돌을 쌓아서 만드는 다리는 건축이나 토목의 석축벽과 같이 돌의 형태와 색상, 쌓는 방법에 따라 그 느낌이 달라진다. 이 사례에서는 따뜻한 느낌의 황갈색 톤의 거칠지만 단정한 느낌으로 다듬은 석재를 사용하여 주변 계곡에 놓인 크고 작은 돌들과 조화를 이루며 자연스럽고 안정적인 경관미를 자아낸다.

철제 프레임의 아치형 구름다리

완만한 곡선을 그리며 얇고 단단한 철제의 프레임으로 만들어진 아치형 구름다리이다. 로맨틱하고 섬세한 문양이 있는 철제 난간이 아치형의 다리에 우아한 느낌을 더해준다. 다리의 바닥은 목재로 마감하여 초록의 자연과 어우러지도록 하였으며, 다리 아랫부분의 기초가 되는 수로의 가장자리에는 자연석을 쌓아 콘크리트의 기초구조물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였다. 가볍고 낭만적 분위기의 아치형 구름다리가 목가적 전원과 어우러져 그림 같은 풍경을 연출한다.

풀장 위에 가로 놓인 구름다리

구름다리는 도로나 계곡 따위를 가로질러 공중에 걸쳐 놓은 다리로, 사진 속의 다리는 풀장 위를 가로지르며 아래 풀장에서는 비도 막아주며 그늘을 주는 지붕 역할도 해준다. 옥상 위 바닥에 깔린 목재 데크와 연결된 구조로, 작은 풀장과 함께 공간을 더욱 다이나믹하고 유기적인 흐름으로 연결하고 있다. 다리 위에서 수공간과 함께 옥상정원을 내려다볼 수 있고, 옥상 밖의 풍경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멋진 공간으로, 경관적으로나 기능적으로도 즐거움을 더해주는 구름다리이다.

바닥포장과 같은 재료로 평평하게 놓인 널다리

바닥의 따뜻한 베이지 톤의 석재와 같은 재료로 평평하게 놓인 널다리의 형태로, 모던한 공간에 어울리는 깨끗하고 간결하게 디자인된 다리이다. 수공간 주변의 식물들과 어우러져 물 위에 가깝게 설치된 관찰 데크와 같이 석재의 모양도 목재 데크와 비슷한 형태로 다듬어 합판과 같은 느낌으로 평평하게 만들었다. 수로를 가로지르며 길게 뻗은 시원하고 매끄러운 선형의 다리가 주변 바닥보다 살짝 떠 있는 구조로 설치되어, 무겁고 단단한 석재를 사용하였음에도 물가의 길쭉길쭉한 풀들과 동글동글 솜사탕 같은 식물들과 함께 가볍고 부드럽고 느낌을 준다.

생태연못 위를 걷는 목재 관찰 데크

다양한 수생식물들과 동그란 연잎이 물 위에 떠 있는 생태연못 위에 지그재그의 형태로 물속을 관찰할 수 있도록 놓인 목재 관찰 데크이다. 생태적으로 절대적인 보전과 보호가 필요한 구역에는 관찰데크를 설치하는 것에 대한 우려와 논란이 있지만, 이렇게 인위적으로 조성한 생태연못에 설치하는 친수공간은 물속에 살아있는 물고기나 곤충들, 수생식물들을 관찰하며 작은 생물들의 움직임과 변화를 통해 감동하고 자연과 함께 숨 쉬고 배워나가는 즐거움과 힐링이 있다. 그리고 자연형 생태연못 위에 좁고 긴 지그재그의 데크 선형이 정적인 수공간에 역동적인 매력을 더한다.

자연형 연못을 가로지르는 자연석의 징검다리

누정의 자연형연못/남양홍씨 대호군파 재실정원: Urban Garden AIN.Ltd의  정원
Urban Garden AIN.Ltd

누정의 자연형연못/남양홍씨 대호군파 재실정원

Urban Garden AIN.Ltd

징검다리는 다리 바닥이 없는 불완전한 다리 형태로, 주로 사람의 통행이 잦지 않은 한적한 개울에다 주변의 재료를 이용하여 설치한다. 디딤돌은 주변의 바윗돌이 주로 이용되었고 디딤돌의 간격은 사람이 건너기에 편리한 보폭에 맞추어 놓는데, 불편하면 중간에 한 두 개 더 놓거나 중간에 쉴 수 있도록 크고 널찍한 바위를 심어 놓기도 한다. 자연형 연못이나 시냇물에 놓이는 징검다리는 디딤돌의 간격이나 열이 불규칙한 형태가 더 자연스럽고 보기에도 좋다. 사진 속의 징검다리도 연못 주변의 경관석과 어우러진 형태와 크기로 멀리 보이는 돌담과도 조화를 이루고 있다.

물 위를 걷는 느낌으로 놓인 모던한 패턴의 디딤돌 판석

건축벽과 담장벽 사이의 수공간에 길과 같은 통로의 역할을 하는 징검다리 형태의 다리이다. 수목이 심긴 플랜터와 사각패턴의 디딤판의 석재가 마치 바닥 포장의 패턴과 같이 디자인되어 모던하면서도 유니크한 느낌을 준다. 얇고 평평한 사각의 판석이 물 위에 살짝 띄워져 있어 수면 위를 걷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한다. 깨끗한 수면 위에 비친 나무와 하늘을 바라보며 한 걸음씩 내디디며 통과하는 이곳은 물과 하늘, 자연이 한데 어우러져 몸과 마음속에 촉촉이 스며들 것 같은 공간이다.

수로에 놓인 사각의 디딤돌

긴 수로에 놓여 물의 흐름을 조절하며 양쪽의 공간을 이어주는 디딤돌이다. 수로 아래의 네모난 수반과 같은 모양의 네모난 디딤돌이 주변 석재의 구조물과 동일한 소재와 색감으로 깨끗하고 간결한 느낌을 준다. 모던한 수로의 선형과 그 선형을 살짝이 가려주는 듯 플랜터를 넘쳐난 식물들의 자연스러운 느낌이 차가운 느낌의 직선과 네모의 느낌을 부드럽게 완화해주며, 긴 수로로 인해 나뉘어 보일 수 있는 공간을 두 개의 디딤돌로 자연스럽게 이어져 보이도록 하는 효과를 주었다.

통돌로 걸쳐놓은 평석교

LANDSHAFT의  정원
LANDSHAFT

Puente de piedra

LANDSHAFT

돌다리는 가장 튼튼하고 안정적이어서, 옛사람들이 생각하는 가장 좋은 다리가 돌다리였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그래서 오래도록 남아있는 다리들도 대부분이 돌다리이다. 돌다리는 예부터 각종 형태로 발전되어 왔는데, 그중 하나가 이 사진과 같이 석재 한 장을 걸쳐놓은 간단한 널다리 형태의 평석교이다. 거칠게 마감된 평평한 돌이 수로로 인해 나뉜 두 공간을 이어주며, 주변의 자연석과 자갈들, 돌 틈에 자라나는 식물들과도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다.

목재 데크와 투명한 유리로 제작한 조형적 다리

영국 COOL GARDENS LANDSCAPING 에서 디자인한 쿨 가든이다. 아래의 수공간을 감상할 수 있는 둥근 목재 데크와 그 가운데를 가로지르는 직선형 다리 형태의 데크가 중심 부분에 투명한 유리를 사용하여 물이 떨어지는 양옆의 조형물과 함께 아름다운 경관을 만들어낸다. 투명한 유리 아래로는 떨어지는 물줄기에 의해 작은 소용돌이와 함께 튀어 오르는 물방울들이 보이며, 반짝이는 유리 위로는 아름다운 식물들과 하늘의 모습이 비쳐 깊이 있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목재 데크를 싸고 있는 앉음벽과 섬세한 식재에 의한 수목과 화초들이 싱그럽고 우아하게 이 공간의 매력을 더해준다.

이와 관련하여 정원 속 수공간에 관한 아이디어를 얻고 싶다면, 정원 속 아름다운 물소리를 참고하자.

정원 안의 다리(Bridge)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