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집의 멋진 변신, 아파트 리모델링 그것이 알고 싶다

Juhwan Moon Juhwan Moon
homify 모던스타일 다이닝 룸
Loading admin actions …

최근 주택 시장에서는 오래된 집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디자인 사례를 자주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비단 단독주택이나 다세대주택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다. 이 땅에 아파트가 등장한 지도 반세기가 지난 만큼, 도심 곳곳에는 나이든 아파트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물론 주택 신축이나 재개발을 통해 기존 건물을 부수고 새 집을 지어도 좋다. 하지만 다른 나라와 비교하면 지극히 수명이 짧은 우리나라의 아파트에 신축 말고 또 다른 대안은 없을까? 요즘은 오래된 집을 새로 고치는 리모델링 아이디어가 한 가지 대안으로 떠오른다. 여러모로 비용은 절약하고 여유로운 거주공간을 마련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이번 기사는 오래된 집의 멋진 변신을 꾀하는 아파트 리모델링을 소개한다. 리모델링의 장단점과 실제 시공 사례를 확인하며 다양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발견해보자.

장점 1: 비용을 절약하는 아파트 리모델링

가족의 개성을 담은 거울 같은 집_광교한양수자인인테리어 homify 에클레틱 거실

아파트 리모델링의 가장 큰 장점은 비용이다. 신축 주택과 비교하면 오래된 아파트를 새로 고치는 리모델링은 비용을 크게 절약하는 방법이다. 실제 거주자의 생활방식을 고려해 편안하고 아늑한 공간을 완성해보자. 예컨대 한국의 (주)바오미다에서 디자인한 사진의 아파트는 책과 음악이 중심이 되는 거실이 돋보인다. 독특한 패턴의 커튼은 공간에 포인트를 남기는 디자인 요소다.

장점 2: 마음대로 실내공간을 꾸미는 리모델링

평범한 나의 집에 도전하고싶은 컬러 - 전주 인테리어 효자동 휴먼시아 아이린 아파트 homify 클래식스타일 거실 민트,쇼파,헷세드쇼파,웨인스코팅,골드프레임액자,전주인테리어,디자인투플라이

벽이 건물의 골격을 이루는 벽식 구조의 아파트는 대개 공간을 새로 구성하는 데 제한이 있다. 하지만 인테리어는 거주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꾸밀 수 있어 좋다. 사진의 디자인투플라이에서 완성한 아파트는 복층 형식의 생활공간에 전문가의 손길을 더했다. 흰 벽은 밝고 화사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바닥의 마루는 짙은 색조로 완성해 안정감을 부여한다.

장점 3: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아파트 리모델링

오늘날 주택 시장에는 신축 매물보다 기존 아파트의 숫자가 많다. 다시 말하면 그만큼 아파트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셈이다. 다양한 아파트 평면 중에서 나와 우리 가족의 생활방식에 맞는 공간을 찾아보자. 게다가 리모델링을 생각하면 기존의 인테리어에 얽매이지 않아도 좋다. 한국의 디자인다룸에서 꾸민 아파트는 깔끔한 천장 조명과 베란다 확장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시공 사례 1: 화이트 인테리어로 꾸민 아파트 인테리어

그럼 이번에는 실제 아파트 인테리어 시공 사례를 통해 디자인 아이디어를 확인해보자. 가장 먼저 살펴볼 프로젝트는 경기도 화성시의 동탄신도시 내 아파트 인테리어다. 밝고 화사한 흰색을 바탕으로 곳곳에 가구를 배치해 포인트를 준다. 대각선으로 천장을 가로지르는 조명은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내는 디자인 요소다. 한국의 사무소아홉칸에서 완성한 공간이다.

시공 사례 2: 가족의 소통과 대화를 위한 아파트 인테리어

압구정 현대 아파트 인테리어 리모델링(52py) homify 모던스타일 거실 우드 우드 그레인 거실,주방,아파트,창문 선반,조명,분위기,타일,바닥

앞서 언급한 대로 아파트 인테리어에서는 거주자의 생활방식을 반영하는 디자인 계획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바나나웍스에서 디자인한 사진 속 아파트는 가족의 소통과 대화를 위한 아파트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거실을 향해 주방 조리대를 배치했다. 이를 통해 요리하는 틈틈이 가족과 얼굴을 마주 보고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전반적으로 흰색을 바탕으로 넓은 공간감을 연출한 주방이다.

시공 사례 3: 개성과 취향을 표현하는 아파트 인테리어

30평대 아파트 인테리어 - 전주 엘드 수목토 아파트 - 디자인투플라이 homify 모던스타일 다이닝 룸 30평대 아파트 인테리어,전주인테리어,디자인투플라이

벽식 구조가 대부분인 국내 아파트 리모델링에서는 기존 구조를 최대한 살리면서 거주자의 개성과 취향을 드러내는 것이 좋다. 이때 재료의 질감이나 빛의 활용도 놓쳐선 안 된다. 사진의 아파트 인테리어는 자연의 재료를 적극적으로 사용해 온화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거실에서 주방까지 이어지는 마감재에 맞춰 다이닝 룸에는 원목 테이블을 놓았다.

자연의 재료인 나무를 활용한 인테리어가 궁금할 수 있다. 여기 기사에서는 따뜻한 나무의 매력이 돋보이는 인테리어를 소개한다.

단점 1: 공용공간은 새로 바꿀 수 없는 리모델링

homify 에클레틱 복도, 현관 & 계단

그럼 이번에는 아파트 리모델링의 단점을 살펴보자. 가장 먼저 아파트에서는 모든 공간을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계단이나 복도와 같은 공용공간은 단위 세대 입주자가 바꿀 수 없는 부분이다. 더군다나 오래된 주택의 엘리베이터나 전기 설비는 전문가의 도움과 법에 따른 조건도 함께 생각해야 한다.

단점 2: 단위 세대 내부공간을 바꾸기 힘든 리모델링

기본적으로 아파트는 위아래 층에서 같은 평면을 공유한다. 같은 기둥과 벽이 연이어 여러 층을 관통하는 형식인데, 함부로 벽이나 기둥을 없앤다면 건물의 허리를 끊어버리는 셈이다. 따라서 아파트 인테리어에서 내력벽을 철거하거나, 발코니를 기존 구조에 덧붙이는 등의 리모델링은 도전할 수 없다. 

단점 3: 아파트 리모델링 예산의 대출을 생각하기

많은 이들이 신축 아파트를 분양받거나 단독주택을 계획할 때 대출을 생각한다. 하지만 아파트 리모델링에 대한 대출상품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예산을 계획하면서 이를 꼼꼼히 알아보는 것이 좋다. 또한, 기존 구조를 고치는 비용과 더불어 가구 구매에 드는 예산도 자세하게 확인하자. 추가로 발생하는 지출을 막는 방법이다.

아파트에서 누리는 여유로운 일상을 위한 리모델링

기존의 단조로운 아파트 생활공간에서 떠나 여유로운 일상을 위한 공간에 도전해보자. 도시에서 누리는 쾌적한 생활을 실현하는 데, 아파트 리모델링이 좋은 해법이 될 수 있다. 나와 가족의 개성과 취향을 표현하고, 언제나 편안한 마음으로 다가갈 수 있는 집을 완성하는 건 어떨까? 사진의 아파트 인테리어는 한국의 오락디자인에서 완성했다.

아파트 인테리어에서는 무엇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좋을까? 여기 기사에서는 아파트 인테리어 계획의 일곱 가지 아이디어를 공개한다.

기사 잘 보셨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리뷰를 남겨주세요! 이곳에서 무료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