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뛰어노는 공간을 위한 안전점검

Park Eunji Park Eunji
Loading admin actions …

혹시 집에 아이가 있다면 여러모로 신경써야 할 점이 많아진다. 창의력과 꿈을 키워주는 아이 방 인테리어는 물론, 거실과 주방 등의 공동공간도 아이가 언제든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이기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특히 주의할 점은 아이들의 안전이다. 아이들에게선 단 한순간도 눈을 떼면 안된다. 잠깐의 방심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대비해서 집 안의 가구들과 동선에 신경쓰고 아이가 건드리면 위험한 물건들을 안전하게 정리하자. 아이들에게 철저한 안전교육을 시키는 것도 당연히 꼭 필요한 과정이다.

오늘 기사에서는 아이들의 안전사고를 유발할만한 위험요소들을 소개하고 예방 방법들을 알려준다. 더 안전하고 깔끔한 집으로 아이가 마음 놓고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줄 수 있도록 하자.

바닥재 선택

ARTDESIGN architektura wnętrz의  아이방
ARTDESIGN architektura wnętrz

pokój dziecięcy z antresolą

ARTDESIGN architektura wnętrz

바닥은 아이들이 눕고 기고 뛰어다니는 장소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청결이 강조되는 곳이다. 어린아이들은 바닥에 떨어진 것도 주워 먹기 때문에 자주 물걸레질을 해서 먼지와 머리카락을 청소하자. 바닥재 또한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중요한데 석면 가스가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바닥재를 까는 것을 추천한다. 온종일 쿵쿵 바닥이 울릴 정도로 뛰어다니는 아이들을 위해서는 스티로폼 재질의 조립형 바닥 판을 깔아줘야 한다. 뛰어다니다 넘어졌을 때보다 안전할 뿐 아니라 단독주택이 아닌 아파트나 빌라에 살고 있을 경우 이웃 간의 층간소음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방음의 역할도 해준다. 계절감에 따라 두께감이 있는 카펫을 까는 것도 방음과 안전 면에서 같은 효과가 있으나 그 특성상 청소기를 자주 밀어 먼지와 진드기를 제거해줘야 건강에 문제가 없다. 카펫에는 베이킹파우더를 뿌려뒀다가 청소기를 밀면 집먼지진드기를 제거할 수 있다.

가구 고정

안산신길휴먼빌: JMdesign 의  아이방
JMdesign

안산신길휴먼빌

JMdesign

아이들이 정신없이 뛰어놀다보면 여기저기 부딪히는 일은 일상 다반사다. 이 때의 충격으로 가구가 넘어지거나 위의 물건들이 떨어져 아이가 크게 다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먼저 책상이나 책장 등 넘어지거나 흔들리면 위험한 가구들은 가급적 확실하게 고정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자. 잘 부딪히지 않도록 아이의 동선을 피해 벽면이나 코너에 딱 붙여놓는 것이 좋으며 무거운 물건들은 되도록 수납하지 않되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아이의 키보다 더 낮은 아래쪽 수납 공간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너무 가벼운 소재로 만들어진 가구는 위치를 잘 이탈하거나 아이가 부딪혔을 때 크게 흔들릴 수 있는 위험이 있으니 묵직하게 잘 고정되는 가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자. 그 외에도 책상 위의 스탠드나 컴퓨터 등 큰 가전제품의 고정에 꼭 신경쓰도록 하자.

뾰족한 물건과 모서리 피하기

에어블랑 유아소파 <베이직솔리드>: AIRBLANC의  아이 방
AIRBLANC

에어블랑 유아소파 <베이직솔리드>

AIRBLANC

마찬가지로 가구의 각진 모서리나 벽의 뾰족한 못, 고정핀 등은 아이들이 부딪혔을 때 큰 상처를 남기는 원인이 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구를 선택할 때 모서리가 둥글고 쿠션감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딱딱한 목제소파보다는 쿠션 소파를 선택하거나 사각 다리의 식탁보다는 둥근 원형의 제품을 고려해보자. 벽에 여러가지 물건들을 고정하기 위한 못이나 고정핀 등은 아이들의 키가 닿지 않는 높은 곳에 설치하도록 하고 마찬가지로 걸린 물건들도 단단하게 고정해야 한다.

사진 속의 소파는 아이들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쿠션감과 안전한 둥근 모서리가 눈에 띄는 제품이다. 아이들의 바른 자세를 위해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잘 꺼지지 않는 내장재와 쉽게 벗겨 세탁할 수 있는 커버가 장점인 소파는 국내의 어린이 용품 브랜드 AIRBLANC의 제품이다.

확실한 수납

apple_국민베이비장: 소르니아의  아이 방
소르니아

apple_국민베이비장

소르니아

위험한 물건이나 아이들이 만지지 말아야할 물건들은 아이들의 손을 확실히 피할 수 있는 곳에 안전하게 수납해야 한다. 예를 들면 아이가 건드리면 안될 화학약품들이나 함부로 먹으면 안될 약들, 만지기만 해도 크게 다칠 수 있는 공구들은 아이의 손이 닿지 않도록 높은 찬장이나 자물쇠 등으로 봉인할 수 있는 수납장에 수납해야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주방용품의 수납 또한 철저히 신경써야 할 부분이다. 식칼이나 가위는 물론 어린 영,유아들에겐 젓가락이나 포크까지도 안전을 크게 위협할 수 있다.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선반이나 수납장에 물건을 수납할 때도 잘 고려한 뒤 계획적으로 수납해야 아이에게 더 안전한 집을 조성할 수 있다.

화기, 전기 주의

Tulipalo의  가정 용품
Tulipalo

The Salisbury (Chesneys)

Tulipalo

화기와 전기로 인한 사고는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에게도 크게 위협적일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를 요하는 부분이다. 가스 밸브는 가스를 사용하지 않을 땐 반드시 잠궈두도록 하고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의 플러그는 꺼놓거나 콘센트의 전원을 빼놓아야 누전을 막을 수 있다. 콘센트 근처에는 액체류의 접근을 엄금하고 아이들이 함부로 이물질을 꽂아놓지 못하도록 마개형의 안전장치를 해두자. 라이터나 성냥은 아이들이 찾아낼 수 없는 곳에 보관하고 초를 켜둘 때도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안전하게 둬야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조리를 하거나 뜨거운 물을 끓일 때는 아이가 아예 주방으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입구에 울타리를 쳐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창문 주의

신혼집 20평대 self interior: toki의  창문
toki

신혼집 20평대 self interior

toki

아이들의 몸이 통과할 크기의 창문은 자칫 추락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큰 베란다에는 반드시 어른의 허리 높이 이상의 난간을 설치하고 방충망 등의 안전장치를 한 번 더 설치할 수 있도록 하자. 그 외에도 창문 난간에 자주 놓아두는 화분들이나 무거운 물건들은 아이들이 만지거나 부딪쳤을 떄 추락할 위험이 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에게 안전 교육을 철저히 시킨 후 쉽게 추락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고정해두며 너무 무거운 물건들은 되도록 바닥에 두어 큰 사고를 피하도록 하자.

안전교육

Area5 arquitectura SAS의  아이방
Area5 arquitectura SAS

Morano Mare – Zona infantil

Area5 arquitectura SAS

모든 사고 가능성을 가장 안전하게 예방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철저하게 안전 수칙을 교육시키는 것이다. 만지면 안될 것들을 알려주고 사용할 때 주의 해야하는 것들을 단단히 일러주도록 하자. 들어가도 되는 공간과 접근해선 안되는 공간을 철저하게 구분하고 바닥이 미끄러운 욕실이나 화장실에서는 스스로 주의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좋다. 말을 알아듣기 시작하는 나이의 아이라면 적절한 교육을 통해 이해를 시킬 수 있지만 아직 의사 전달이 어려운 나이의 영, 유아의 경우에는 아예 울타리를 쳐놓는 등의 방법으로 접근을 차단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교육 시에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애매모호한 화법은 피하고 단호하게 말 하는 것이 더 확실하다. 아이 스스로가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철저하고 현명한 교육을 시작해보도록 하자.

어른들의 주의 사항

AnARCHI의  아이방

아이들의 안전교육과는 별개로 어른들의 철저한 대비 또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빠질 수 없는 요소다. 아이 방을 꾸밀 때는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을 토대로 아이의 안전을 충분히 고려한 가구들을 선택하도록 하고 아이들에게 안전교육을 시키는 것 뿐 아니라 자신 스스로도 정확한 안전수칙들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예기치못한 사고에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응급처치나 대처방안들을 확실히 알아두도록 하자. 예를 들어 아이가 먹어선 안될 방부제 같은 물질을 먹은 경우에는 가급적 빨리 손가락을 넣어 토하게 하고 병원으로 갈 수 있도록 한다. 뜨거운 물에 화상을 입거나 큰 상처를 입어 피가 멈추지 않을 때의 처치 방법 또한 알아두도록 하자. 화상을 입었을 때에는 우선 차가운 물에 상처를 20분 이상의 오랜 시간 식히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놀란 마음에 세게 압력을 가해 잡는 것은 더 큰 고통과 흉터를 유발하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아이가 상처를 입어 과도한 출혈을 보일 때에는 붕대 등으로 단단하게 감아 압박 지혈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경미한 출혈에 압박지혈을 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아이들을 위한 안전점검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