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돌 주택 장점과 국내 사례 한눈에 보기 6

견적 요청하기

잘못된 정보입니다. 국가번호 및 전화번호를 다시 확인 해 주세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개인 정책에 동의하며 요청 수행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을 허락합니다.
참고: 개인 정보 폐기는 privacy@homify.com을 통해 상시 요청 가능합니다.

벽돌 주택 장점과 국내 사례 한눈에 보기 6

Jihyun Hwang Jihyun Hwang
용인 보정동 사랑방을 둔 ㄱ자집: 리슈건축 의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5년 후 혹은 10년 후 나는 내 가족과 어떤 집에서 살고 있을까? 단순한 질문인 것 같지만, 많은 생각을 끌어내게 되는 어려운 질문이기도 하다. 이를테면 마당이 넓은 교외에 탄탄한 콘크리트 주택을 말하는 사람도 있을 테고, 노출 콘크리트로 꾸민 개성 넘치는 집을 말하는 사람도 있을 테다. 오늘은 바로 이 부분, 집의 재료에 주목해보기로 한다. 

그중에서도 유난히도 보기만 했는데 정겨운 느낌이 나는 재료, 벽돌집이 오늘의 주인공이다. 어떤 장점들이 있으며 어떤 프로젝트들이 있었는지 오늘 기사글을 통해 함께 둘러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1. 용인 ㄱ자 주택

용인 보정동 사랑방을 둔 ㄱ자집: 리슈건축 의  주택
리슈건축

용인 보정동 사랑방을 둔 ㄱ자집

리슈건축

처음으로 소개할 주택은 용인에 설계됐다. 한옥에서 손님을 맞이하는 '사랑방' 개념을 끌어와 모던 디자인 위에 녹여 냈다는 점이 특이한 주택이다. 또한, ㄱ자로 건축 메스를 구성한 후 갈색과 흰색 등 은은한 색감이 감도는 벽돌로 외관의 대부분을 정리했고, 흰색의 건축 메스를 함께 두어 산뜻한 대비를 이룰 수 있게 의도한 점이 흥미롭다.

위치: 용인 기흥구 보정동 / 설계: 리슈 건축

2.1. 언덕 위에 지어진 4인 가족의 보금자리

다음으로 소개할 프로젝트는 4인 가족의 보금자리로 지어진 남양주 주택이다. 마을의 진입로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햇볕이 잘 드는 언덕 위 주택에 눈에 쏠린다. 그만큼 위치적인 특징 덕분에 존재감을 크게 드러내지만, 벽돌 특유의 따뜻하고, 정겨운 느낌 덕분에 위압감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위치: 경기도 남양주시 / 대지면적: 186m² / 건축면적: 106.64m² / 설계: AAPA건축사사무소

2.2. 붉은 벽돌

붉은 벽돌은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된 일반적인 벽돌 형태로 자연과 잘 어울린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구조적으로도 국내 기후, 환경에 잘 맞아 오랜 기간 사랑받아 온 자재다. 나무와도 잘 어울리고, 여타 다른 식물들과도 잘 어울려 자연스러운 주택 환경을 바라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선택지다.

2.3. 건축학적 아름다움

재미있게도 요새는 단순히 벽돌을 쌓아 올리는 데 그치지 않고, 쌓아 올린 벽돌 벽 사이로 구멍을 만들어 바람과 빛이 통하는 구조를 구축하기도 한다. 물론 이 경우 실내와 바로 맞닿지 않게 설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외벽에 다양한 표정을 더할 수 있어 흥미롭다.

3. 인천 배다리 주택 '오붓'

배다리주택 '오붓': AAPA건축사사무소의  일세대용 주택
AAPA건축사사무소

배다리주택 '오붓'

AAPA건축사사무소

세 번째 프로젝트는 인천에 자리한 가정집이다. 개조를 거쳐 새롭게 태어난 주택으로 벽돌과 흰색의 건축 면이 자연스럽고, 산뜻하게 대조되는 부분이 가장 큰 포인트다.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벽돌의 색감과 질감이 채운 건축 면과 콘크리트 위 흰색으로 마감한 건축 면이 과거와 현재를 대비시키는 듯 인상적이다. 

위치: 인천시 / 대지 면적: 85.6m²/ 건축 면적: 85.95m² / 설계: AAPA건축사사무소

4. 가평 주택 '시간과 공간'

시간과 공간: 로이하우스의  주택
로이하우스

시간과 공간

로이하우스

네 번째 프로젝트는 SIP 공법으로 설계된 가평의 이층집이다. 안 그래도 벽돌 주택은 방음, 단열 효과가 높은데 SIP 공법을 통해 단열 효과를 한 번 더 높인 점도 주목해볼 만한 요소다. 또한, 예전 같으면 흔치 않았을 때 회색 벽돌과 붉은 벽돌이 어우러지는 모양새가 무척 인상적이다. 목재와 적별돌의 온화한 조화도 눈여겨보자. 이렇게 직접 재료들이 대비를 이루는 모습을 보면 모르는 새에 재료 간의 조합에 대해 이해도가 높아지게 된다.

면적: 1동 1층 125.10㎡(37.84형), 2층 62.82㎡(19형) / 대지면적: 757㎡(229.3형) / 건축면적: 125.10㎡(37.9형) / 전체 면적: 187.92㎡(56.84형) / 구조: SIP(Structural Insualated Panels) / 건설사: (주)HB로이건설/로이하우스 1644-0679  

5. 용인 주택 '우주당'

용인 우주당 宇宙堂: OUA 오유에이의  일세대용 주택
OUA 오유에이

용인 우주당 宇宙堂

OUA 오유에이

다음으로 살펴볼 프로젝트는 용인시에 설계한 가정집, '우주당'이다. 사방이 자연으로 둘러싸인 밀도 낮은 여유로운 분위기의 대지 위에 설계된 집이다. 벽돌로 마감해 주변 환경과 부담없이 자연스레 조화를 이룬다. 붉은 벽돌과 검은색 철제 창틀 등을 통해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특유의 묵직한 조합을 만들어낸 부분도 눈여겨보자.

해당 주택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기사글도 확인해보자.

섬세한 감각과 친근한 감성이 돋보이는 집, 용인시 우주당

위치: 용인시 / 설계: OUA 오유에이 / 사진(Photograph): OUA 오유에이

6. 청주 죽림동 주택

마지막으로 살펴볼 집은 청주 죽림동에 설계됐다. 해당 주택도 바로 앞서 살펴봤던 주택처럼 한옥에서 영감을 얻은 부분이 커 인상적이다. 한옥처럼 영역을 구분하고, 창문의 위치를 통해 본채와 별채가 각각 독립적인 외부 공간을 갖도록 영리하게 유도한 설계가 흥미로운 집이다. 붉은 벽돌의 주택 외관과 주택을 감싸는 담장을 채운 석제 타일 등 재료의 조합도 눈여겨볼 만한 포인트 요소다.

해당 주택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기사글도 확인해보자.

도시와 자연녹지의 경관을 동시에 담는 주택, 청주 죽림동 주택

위치 : 청주시 흥덕구 죽림동 146-43외 1필지 / 사진(Photograph): 김용순 / 설계: 유오에스건축사사무소(주)

기사 잘 보셨나요? 소중한 의견을 리뷰로 남겨주세요!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