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셀프 인테리어에서 꼭 짚고 넘어갈 주의사항 7

Juhwan Moon Juhwan Moon
ラフさが心地いい。木のぬくもりと素材感を楽しむ。, 株式会社スタイル工房 株式会社スタイル工房
Loading admin actions …

최근 주택시장에서는 셀프 인테리어를 위한 상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스스로 간단하게 조립하고 배치할 수 있는 가구나 다양한 설비를 직접 고치는 데 필요한 공구 등 수많은 상품이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 하지만 처음 도전하는 인테리어는 그리 간단하지 않을 것이다. 예컨대 단순한 가구 배치를 넘어서 전문성이 필요한 부분에서는 더욱 셀프 인테리어가 복잡하게 다가오기 마련이다. 그럼 우리 집 셀프 인테리어에서는 무엇을 꼭 짚고 넘어가야 할까? 이번 기사는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나와 가족의 보금자리를 스스로 꾸미는 데 중요한 주의사항 일곱 가지를 소개한다. 물론 homify에서 다양한 실내 장식과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만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1. 공간의 분위기에 잘 어울리는 가구를 배치하기

셀프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공간의 분위기에 잘 어울리는 가구를 배치하는 것이다. 전체적인 실내 분위기를 생각하지 않은 가구는 조화를 깨뜨리기 때문이다. 물론 때로는 다양한 재료의 만남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한다. 예컨대 사진의 공간은 콘크리트, 나무, 금속이 함께 만나 다채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바닥의 마루에 맞춰 배치한 원목 식탁과 의자는 푸근한 매력을 가미한다. 기존 주택의 골격을 그대로 드러내면서 천장에 거친 질감을 표현하는 다이닝 룸 디자인 아이디어도 눈길을 끈다.

2. 건물의 구조를 정확히 파악하고 공사 시작하기

처음 스스로 도전하는 인테리어에서는 일을 지나치게 키워선 안 된다. 예컨대 건물의 구조를 변경하는 것은 단순한 인테리어 이상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게다가 함부로 건물의 구조를 바꾼다면 거주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도 있다. 따라서 전문가에게 조언을 받아 건물의 구조를 정확히 파악하고 공사를 시작하자. 혼자 할 수 없는 일이라면 여러 사람이 함께 힘을 모으는 것도 좋다. 더 나아가 건물의 구조와 용도가 바뀌게 된다면 법에 따른 조건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전문가의 역할이 다시 한번 필요한 순간이다.

3. 색과 재료의 조화를 생각한 리모델링 디자인

색과 재료의 조화는 사실 단순하지만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다. 기능과 용도를 생각해 색과 재료를 선택하는 건 어떨까? 처음 언급한 가구 배치처럼 전체적인 공간의 분위기를 생각해서 색과 재료를 결정하자. 만약 가족이 원하는 색이 서로 다르다면 충돌이 일어난다. 이를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중성적인 색채로 가족의 공용공간을 완성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너무 어두운색이나 튀는 재료는 공간의 분위기를 망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4. 지나치게 어수선한 포인트 벽지 시공 피하기

작은 벽을 꾸미는 포인트 벽지는 혼자서 쉽게 시도할 수 있는 인테리어 아이디어다. 포인트 벽지는 단조롭고 심심한 벽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각적인 즐거움을 찾는 방법이다. 그런데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지나치게 어수선한 포인트 벽지 시공은 피하는 것이 좋다. 침실과 같은 차분한 공간을 산만하게 꾸미지 않도록 조심하자. 또한, 유행을 타는 포인트 벽지는 금세 질리게 마련이다. 벽면의 장식과 벽지 모두 세심한 디자인 감각을 더해 선택하자.

그럼 우리 집에 어울리는 포인트 벽지는 어떻게 고를까? 여기 기사에서는 벽에 아름다움을 더하는 포인트 벽지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5. 아늑하고 편안한 침실 인테리어에 집중하자

homify 모던스타일 침실

침실은 주택에서 가장 아늑하고 사적인 공간이다. 따라서 언제나 편안한 마음으로 침실에서 휴식을 취하고 숙면할 수 있어야 한다. 주위가 어수선한 침실에는 간결한 디자인의 수납장을 마련하는 건 어떨까? 너무 밝은 빛이 가득한 침실이라면 조금은 어둡게 공간을 꾸며도 좋다. 아늑하고 편안한 침실 인테리어에 집중해보자. 이와 더불어 침구의 감촉이나 두께도 완벽한 잠자리에 도움이 된다. 전체적인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침구를 선택하자.

6. 전기와 수도 등은 어려운 부분은 전문가에게 맡기자

전기와 수도는 셀프 인테리어에서 가장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부분이다. 둘 다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지만, 기본적인 지식이 없다면 자칫 큰 사고와 금전적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엉성하게 마무리한 배관은 물이 새고, 잘못 연결한 전선은 합선이나 화재로 이어진다. 따라서 셀프 인테리어에서 확신이 서지 않는 부분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현명하다. 마찬가지로 창문이나 타일처럼 물과 관련된 요소는 전문가와 함께하는 것을 추천한다.

7. 작지만 중요한 조명 디자인 꼼꼼하게 고려하기

조명은 적은 노력으로도 공간의 분위기를 크게 바꿀 수 있는 중요한 요소다. 따라서 조명을 디자인할 때는 꼼꼼함을 더하고, 실제로 매장을 찾아가 제품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전구의 종류에 따라 색이 달라진다는 점도 생각하자. 또한, 집의 천장 높이를 정확하게 알아두고 있어야 한다. 천장이 낮은 집에는 샹들리에를 피하고, 반대로 높은 집에는 펜던트식 조명을 늘어뜨리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상황에 맞춰 빛의 양과 방향을 조절하는 레일식 조명도 요즘 많이 설치하는 조명이다.

그럼 조명을 선택하는 데 무엇을 먼저 생각할까? 여기 기사에서는 조명의 색과 공간별로 살펴보는 조명 디자인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기사 잘 보셨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리뷰를 남겨주세요! 이곳에서 무료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