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름한 디자인에서 현대적인 인테리어로 변신한 아파트

Juhwan Moon Juhwan Moon
Loading admin actions …

대개 아파트는 획일적인 평면 구조와 개성 없는 인테리어로 소비자에게 제공된다. 물론 처음 입주 단계에서 인테리어를 바꾸고 들어오는 일도 많지만, 이마저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낡고 허름한 디자인이 되기에 십상이다. 그래서 아파트 인테리어는 미래에 어떤 모습이 될지 꼭 생각하는 것이 좋다. 이와 더불어 건축시장의 스테디셀러인 모던 디자인을 선택한다면, 오래가는 인테리어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바로 오늘 기사에서 소개하는 아파트가 그런 사례다. 오늘의 집은 일본의 건축가 Yokohama Renovation(横浜リノベーション)이 새로 꾸민 아파트 인테리어다. 낡은 다다미방을 손봐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바꾸고, 좁고 답답한 공간에는 개방감을 부여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아파트보다 주택 문화가 발달한 일본에선 아파트에 어떤 기발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적용하는지 관심을 두고 살펴보자.

변신 전 허름한 모습의 주방

homify의
homify

キッチンはとゆうと…

homify

우선 가족의 즐거운 식사가 기대되는 주방부터 확인하자. 변신 전 주방은 한국의 주방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일자형 조리대 위아래엔 수납장이 달려 있다. 조리대는 벽에 완전히 붙여 설치했는데, 바로 옆에 문이 있어 그 길이가 제한된다. 게다가 집에 사람이 늘어나면 집기는 많아지지만, 이것저것 보관하기에도 수납장 크기가 넉넉해 보이진 않는다. 그럼 단조롭고 작은 주방은 어떻게 변신했을까?

아일랜드 키친으로 활용도를 높인 주방

homify의
homify

大変身を遂げました!!

homify

변신 후 주방은 아일랜드 키친을 구성했다. 이전 벽에 붙인 조리대에선 가족이 마주 보고 요리할 수 없었다. 대화는 끊어진 채 벽만 바라보고 요리할 뿐이다. 하지만 이렇게 아일랜드 키친을 설치하자, 요리와 식사를 위한 영역이 만들어진다. 게다가 언제나 가족이 대화를 나눌 수 있어 따뜻한 분위기가 집안을 가득 채울 것이다. 오늘의 집처럼 대면식 주방을 적용한 디자인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 링크를 따라가 관련 기사를 읽어 보자.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 조리대

homify의  주방
homify

キッチンは…

homify

그럼 이번에는 조리대를 자세히 살펴보자. 기존의 허름한 조리대와 달리 원목으로 상판을 얹은 새 조리대다. 짙은 색 원목 상판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그리고 조리대 위의 선반을 없애는 대신 길이를 늘여 오히려 수납공간을 더 많이 확보했다. 이는 실내공간을 새로 구성하는 동시에, 집안에 아늑한 기운을 북돋는 디자인 아이디어다. 조금만 더 신경 써 작은 부분을 디자인하면 전체 집의 분위기를 바꿔볼 수 있다.

개방형 평면의 기존 구조

homify의
homify

マンションの中はとゆうと…

homify

오늘의 집은 기본적으로 개방형 평면을 가진 아파트다. 바로 사진에 보이는 미닫이문을 통해 영역을 나누거나 합치는 방식인데, 예를 들어 문을 닫으면 하나의 방이 되고 다시 열면 커다란 생활 공간이 된다. 그리고 변신 전 아파트에서 재미있는 점은 바닥에 다다미가 깔린 것이다. 하지만 낡고 허름한 디자인에는 큰 변화가 필요했다. 물론 거주자의 의도와 취향을 그대로 드러내는 것도 중요하다.

공간 구획과 다채로운 재료 선정으로 꾸민 생활공간

homify의
homify

付いていた襖は外して

homify

변신 후 아파트는 기본적인 큰 틀은 유지하되, 공간을 나누는 방법과 내부 마감 재료를 바꿨다. 먼저 미닫이문은 떼어내고 다다미를 걷어냈다. 그러자 미닫이문을 없앤 공간에선 더욱 개방감이 느껴진다. 물론 다다미는 일본 전통건축에서 빠지지 않는 요소지만, 젊은 세대에게나 입식 생활이 익숙한 현대인에겐 거추장스러울 수 있다. 그래서 과감하게 원목 마루를 바닥에 시공했다. 하얀색 벽과 어울리는 짙은 색 원목 마루가 실내에 안정감을 부여한다. 또한, 천장은 OSB합판으로 마감한 뒤 트랙 조명을 설치했다. 단순한 방법이지만 실용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인테리어다.

개방적인 평면에 수납공간을 더하기

homify의
homify

ワンルームだから出来るこだわりとは

homify

조금 자리를 옮겨 변신한 공간을 살펴보자. 한쪽 모서리는 수납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옷걸이를 설치한 모습이 보인다. 따로 문을 달지 않아 언제든 옷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좋다. 검은색 창틀은 하얀 벽과 깔끔하게 맞아 떨어진다. 모던 디자인이 어울리는 거실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눌러보자. 다양한 모던 디자인 거실이 기다리고 있다.

산뜻함을 살려 꾸민 욕실

homify의
homify

そして…

homify

욕실 디자인은 산뜻함을 살려 꾸몄다. 하얀 타일을 물이 닿기 쉬운 욕실 아래쪽에 붙이고, 위에는 푸른 계통의 색으로 디자인했다. 하얀 욕조에 몸을 담그면 구름에 떠 있는 기분이 들것만 같은 욕실이다. 욕실에 낸 창으로 햇빛과 바람이 쉽게 드나들 수 있어,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한다. 디자인과 기능을 모두 생각한 욕실이다.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이 아파트에 사는 한국의 상황에도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집이다. 그리고 개방적인 평면 구조를 참고해, 비슷한 방식으로 원룸을 꾸며보는 방법도 있다.

드림 하우스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토론방에 남겨주세요.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Casas inHAUS의  주택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당신에게 딱 맞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